잊을 수 없는 졸업의 순간을 기발하게 담은 해외 광고
HS Ad 기사입력 2020.03.05 02:00 조회 2890


해마다 2월이 되면 작별의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바로 학창 시절의 마지막 행사 ‘졸업식’이 있기 때문이겠죠. 올 2월도 새로운 출발을 앞둔 이들의 졸업식으로 시끌벅적할 텐데요. 우리나라와 달리 입학보다 졸업에 더 의미를 두는 지역이 바로 영미권입니다. 해외에는 졸업 요건이 까다로워 입학보다 졸업이 더 힘든 학교가 많으며, 졸업식의 의미 또한 남다르다고 합니다. 오늘 HS애드 공식 블로그에서는 졸업의 의미와 장면을 기발하게 표현한 광고를 소개합니다.


졸업의 영광을 담아 - TOEFL TV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이 응시하는 TOEFL iBT는 해외 대학이나 대학원 입학에 많이 활용되는 영어 시험입니다. 입학과 관련된 시험인 만큼 TOEFL은 미래나 꿈, 교육과 관련된 영상을 많이 제작하고 있는데요. 졸업은 매우 힘든 과정이라는 것과 그 지내온 시간이 숭고하다는 것을 영상으로 담은 TOEFL TV: The Official TOEFL iBT Channel의 영상 먼저 소개합니다. 
 

▲TOEFL TV: The Official TOEFL iBT Channel - ' The Commencement' (출처: TOEFL TV 공식 유튜브)
 

이 광고는 사미르라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진행됩니다. 영상은 주인공 사미르의 졸업식장을 비추고 있죠. 그는 한껏 긴장된 표정으로 졸업장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마치 그가 이전의 일을 회상하듯 화면은 과거로 돌아갑니다. 또래 친구들과 놀던 소년은 학생이 되고 노는 것도 잊은 채 공부에 열중했습니다. 그리고 토플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꿈꾸던 대학교에 진학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도 열심히 공부한 그는 결국 동기들에게 인정받고, 졸업이라는 영광을 안게 됩니다. 화면은 다시 졸업장을 받는 사미르를 보여줍니다. 감격스럽다고 볼 수 있을 만큼 이 순간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사미르. 그가 상을 받은 후 화면은 그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갑니다. 사미르가 바람개비를 날리던 유년 시절 그리고 그보다 더 어린 아기의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아기인 사미르를 보살피는 어머니는 그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건넵니다.  
 
" 너는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거란다. 교육이 그 방법이 될 거야. 열심히 일하고 공부한다면 너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거야. 아가야 너는 내 자랑이란다. " 
화면은 다시 시간을 이동해 어머니의 자랑스러운 아들이 된 성년의 사미르를 보여줍니다. 이 광고는 대중들에게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졸업은 꿈을 이뤘다는 상징적 의미로 작용하죠. 광고는 졸업의 고전적인 이미지를 잘 드러냄과 동시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는 당신과 TOEFL이 함께 준비하겠다는 의미까지 간접적으로 보여준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졸업 무도회, 그건 게임이지! - Audi

이번에는 분위기를 확 바꿔 또 다른 광고를 소개해 드릴게요. 미국 하이틴 영화에서 한 번쯤은 봤을 법한 그 상황. 바로 고등학생들의 졸업식 무도회인 ‘Prom’을 소재로 한 2013년 슈퍼볼 광고입니다. 
 
미국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 큰 무도회를 엽니다. 남학생들은 턱시도를, 여학생들은 드레스를 갖춰 입고 무도회에 참석하는데 이 무도회는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는 의미에서 아주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합니다. 한편 무도회에서는 학생들의 귀감이 되는 두 명을 뽑아 프롬킹과 퀸을 선발하는데요. 이 광고는 Prom의 기본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위트있게 진행됩니다. 
  

 
▲ Audi Big Game Commercial : Prom (출처: Frey767 유튜브)

 

턱시도를 차려입은 채 긴장한 소년. 그의 긴장을 달래 주려는 것인지 소년의 어머니는 턱시도에 꽃을 꽂아 주고, 아버지는 집을 나서는 소년에게 차 키를 건넵니다. 아버지가 빌려주신 차 덕분일까요? 운전하는 소년의 표정은 처음과는 달리 자신감이 넘쳐 보이네요.
 
멋지게 주차도 하고 성큼성큼 걸어 무도회장으로 입장하는 소년. 그리고 춤추고 있는 프롬퀸을 향해 다가가 멋지게 키스를 합니다. 하지만 그 장면을 프롬킹에게 들키게 되고 결국 눈에 멍 자국을 단 소년은 다시 차를 끌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돌아오는 차 안에서 소년의 얼굴은 초반과는 다르게 자신감에 차 있는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로 인해 자신감마저 상승한다는 다소 발칙한(?) 메시지를 전달한 이 광고는 소년의 상황과 졸업 무도회라는 장소에서 일어난 에피소드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연관 지었네요. 
 

당신의 기쁜 날(졸업식)과 함께합니다 - Publix

‘기쁜 날, 기념하고 싶을 때 당신이 항상 찾는 곳이 있나요?’ 이번에 소개할 광고는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 Publix – ‘Graduation Celebration’ (출처: Publix 공식 유튜브)

고등학교 졸업식을 맞은 한 남자! 그는 가족과 함께 졸업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죠. 기뻐하는 그를 배경으로 어린 시절의 그가 웃으며 찍은 졸업사진이 보입니다. 기뻐하는 그와 가족들은 함께 모여 멋진 식사를 하며 광고는 끝납니다.  
 
광고는 한가지 상황에 집중합니다. 기쁜 날 가족이 함께 모여 즐거운 식사를 하는 장면을 말이죠. 그리고 중간중간 보이는 졸업가운과 학사모를 통해 졸업식이 가족들에게 기쁜 날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기념할 만한 날 빠지지 않는 맛있는 음식을 보여주며 당신의 기념일(졸업식)과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은연중에 보여줍니다. 연상작용을 통해 퍼블릭스의 브랜드까지 각인시키며 광고는 마무리됩니다. 
 
이 영상을 제작한 퍼블릭스는 미국의 대형 식음료 유통업체입니다. 신선한 식재료와 다양한 즉석식품 등 주변의 퍼블릭스 슈퍼마켓에서 기념일을 더욱 풍성하게 채울 수 있다는 메시지가 영상에 담겨 있는 것이죠.
 


 

우리에게 졸업은 다양한 장면으로 남아있을 겁니다. 누군가에게는 감동으로, 누군가에게는 기쁨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발칙한 상상을 할 수 있는 날로도 말이죠. 이렇듯 다채로운 이미지를 가진 2월의 행사가 바로 졸업식입니다. 
 
이번에는 졸업의 이미지와 소재가 주는 다양한 해외 광고를 만나 봤습니다. 이 광고들을 통해 잊고 있던 당신의 졸업식을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2월에 졸업을 맞은 모든 분께 HS애드 블로그에서도 축하 인사를 전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TOEFL ·  대학교 ·  아우디 ·  졸업 ·  졸업식 ·  퍼블릭스 ·  해외광고 ·  해외졸업식광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