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Review]이달의 우수광고는 이렇게 뽑힙니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2.21 10:27 조회 6509
[이달의 우수광고는 이렇게 뽑힙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바이럴, 라디오, 옥외, 인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차 후보안 선정을 위한 사전심사 2차 온라인/메일링을 통한 투표심사 3차 광고계동향 편집위원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베스트크리에이 티브로 선정된 광고물은 최고의 광고상 권위 를 자랑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선정된 작품은 크리에티브의 우수성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을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총 6편의 광고들이 이달의 우수광고로 선정됐으며, 그 중 2편이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동영상광고부문 금상과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9년을 빛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를 다시 한 번 만나보자.
(*2019년11~12월 BEST는 10페이지 참고)
 

1. 2019년 1~2월 BEST 
선정작 / 버거킹 올데이 킹 (All Day King)
 
광고회사 / 제일기획




패러디 광고? 광고를 패러디하다
배우 김영철을 최고의 광고 모델로 만든 버거킹의 광고는 전 국민이 온라인상에서 “사딸라”를 패러디하는 영상물을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드라마 ‘야인시대’ 내 협상 장면을 그대로 영상에 녹여낸이 장면은 진지한 막무가내식 대사로 촌스러운 재미를 선사했다. 6초 티저 영상을 온라인으로 노출하여 초기 고객의 시선을 잡고, TVC로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했다. 그리고 다시 온라인으로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엘리베이터/매장 등 고객의 삶 곳곳에 버거킹 브랜드를 녹일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다.
심사평: 기존 경쟁사 제작물과의 확실한 차별성을 보였으며, 모델의 기용이 참신하고 의외성을 보인다.


2. 2019년 3~4월 BEST
선정작 /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제회사,제작사 / 돌고래유괴단
 
게임은 같이 해야 제 맛이지!
슈퍼셀 브롤스타즈 ‘솔플보다 트리플’ 광고는 돌고래유괴단이 처음으로 전체 캠페인을맡아 진행했다. 유명한 전작들이 많지만 돌고래유괴단식 광고 스타일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준 작품이 아닌가싶다. 광고는 혼자 하는 모바일 게임을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함께 플레이를 즐기게 하고자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상당한 퀄리티와 재미가 버무려진 캠페인으로 탄생했으며, 광고 속 “아,안돼”라고 외치는 모델 이병헌의 밈(짤) 영상도 재밌는 웃음 포인트가 됐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동영상광고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타깃을 잘 파악하여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를 위트와 유머로 잘 소화했다. 기존회자되는 요소를 크리에이티브에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효과적이다.
 
 

3. 2019년 5~6월 BEST
선정작 / 현대해상화재보험 당신이 주인공 = 추격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제작사 / 플랜잇

영화같은 광고, 반전의 묘미
한 편의 영화 예고편을 보는 듯한 광고로 화제가 됐었던 현대해상화재보험의 광고는 이전에 2년간 진행해왔던 ‘마음봇 캠페인’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선택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좀 더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범인과 형사의 추격씬을 담은 광고는 “모두가 주인공을 볼 때, 우리는 당신을 봅니다”라는 카피와 함께, 으레 영화 속 추격 과정에서 나올법한 길가에 세워진 누군가의 차를 타고 쫓아가는 형사의 모습 대신 본인의 차를 얼떨결에 빼앗긴(?) 일반인의 표정을 잡아, 그야말로 의표를 찌르는 재미가 있는 광고의 모습을 보여줬다.
심사평 : 후보작 중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반전이 있었고,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관점의 전환이 돋보이고 그것을 당신이
주인공이란 카피로 브랜드와 잘 연결시켰다



4. 2019년 7~8월 BEST
선정작 / 동원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편
광고회사 / 제일기획
제작사 / 모이스트플레이
 
참~치, 참~치 중독적인 후쿠송의 매력
동원참치라는 국민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된, 일명 ‘참치송’ 광고는 중독성 있는‘후크송’ 노랫말과 조정석, 손나은의 신나는 율동으로 화제가 됐다. 주 타깃층인 영타깃의 미디어 이용 성향을 고려해 유튜브를 중심으로 광고를 집행했고, 광고 반응에 따라 타깃 범위를 점점 넓혀가는 매체 전략을 세웠다. 광고 집행 후 온라인 버즈량이 급상승했고, 반복되는 비트는 한번 듣기만 해도 계속 흥얼거리게 만들어 수능 금지곡 대열에 올랐을 정도라고 한다. 선정작은 ‘2019대한민국광고대상’ 오디오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심사평 : 평범한 메시지를 간결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으로 재미있게 전달했다, 식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제품을 젊은 세대의 위트 있는
코드로 TPO를 잘 표현한 것이 뛰어나다.




5. 2019년 9~10월 BEST
선정작 / KB금융그룹 아무도 안된다=돌본스릴러편
광고회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사면초가 상황 속 진지하면서도 코믹한 액션서스펜스
일반적으로 스킵하기 쉬운 바이럴 광고 영상에서,3분 40초라는 장초수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평균2분 이상의 순수 시청 시간과 500만 뷰를 달성한 KB금융그룹의 기업광고는 흥미를 끌기 어려운 사회공헌사업의 내용을 반전 있는 포맷으로 풀어내어화제다. 초등 돌봄교실 신·증설 사업이란 다소 딱딱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저학년의초등학생을 둔 일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겪을 법한 ‘하교하는 아이를 데리러 갈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의 이야기를 진지하지만 코믹하게 전개하여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심사평 : 실제 삶에서 있을 법한 상황들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공감이 가고, 기업의 CSR활동의 평범함을 유머소구를 통한 프레임으로 잘 소화해낸 작품
이다. KB금융그룹이 이런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됐다.


우수광고 ·  Bestcreative ·  reciew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힘, CDJ(Consumer Decision Journey) 설계에서 찾다
  취재·글 장 웅|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업계에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일명 ‘모베오협동조합51’로 이 회사는 이시우 대표가 2020년 CJ ENM 산하의 모베오라는 광고회사를 설립했다가 최근 독립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고 본인 또한 조합장이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대표는 디지털 광고시장에 뛰어든 1세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시장에서 AI의 활용이 확대됨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상용화 포문 열다
  HSAD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DASH.AI’를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업계에서는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이나 성과측정 등에서 일부 단편적 기능지원을 위해 사용해 왔는데요. 하지만 HSAD의 ‘대시 AI’는 마케팅 전략부터 광고 제작, 성과측정까지 업무 전반을 생성형 AI로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는 왜 크리에이티비티를 갈구하는가? 2024 칸 라이언즈가 건넨 6가지 해답_2
  DP월드(DP World)의 ‘The Move to-15’ 캠페인. ©DP World 4. 껍데기는 가라!(Authenticity) 진정성은 매년 칸 라이언즈의 단골 이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라도, 비록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가 좋았더라도, 진정성이 결여된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의 꼭대기인 ‘그랑프리’엔 이를 수 없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올해
진정성 있는 도전을 담아낸, 갤럭시 워치 Go Ultra Challenge 캠페인
 제일기획 박성훈 프로 (비즈니스 11팀) 제일기획 유현선 프로 (이은민 CD팀)   더운 날씨가 기승을 부린 지난 7월, 갤럭시 언팩과 함께 갤럭시 워치 신제품이 출시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아웃도어에 특화된 단단한 내구성과 AI 측정 기술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극한의 도전을 위한 강력한 AI 워치로 자리매김할 캠페인을 지난 두 달간 준비해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