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명절에서 함께 즐기는 축제로! 밀레니얼 세대가 핼러윈을 즐기는 방법
HS Ad 기사입력 2019.10.17 12:00 조회 4241
   

언제부턴가 10월의 마지막 날이 되면 거리는 물론이고 백화점, 쇼핑몰까지 눈, 코, 입을 가진 호박 장식으로 가득 채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이 영화나 동화 속에서 봤을 법한 괴상한 분장으로 축제를 즐기고 있는 것도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게 되었죠. 핼러윈은 미국의 대표적인 명절이지만 한국에서 즐기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번 핼러윈만큼은 나도 특별하게!’ 보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HS애드 블로그에 주목해주세요.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핼러윈을 즐기는 방법, 지금 알려드릴게요! 
 
■ 알아두면 쓸데 있는 핼러윈의 유래 

미국의 대표 명절인 핼러윈은 만성절(모든 성인의 축일)이라 부르는 기독교 축일의 전야제입니다. ‘hallow'는 앵글로색슨족의 언어로 성인(聖人, saint)을 뜻하고요. 'All Hallows’ Even(ing)', 이른바 ‘모든 성인 대축일 전야제'를 줄어서 'Halloween'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유래는 켈트족의 전통 축제 사윈(Samhain)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년을 10달로 생각한 켈트족은 해가 넘어가는 10월의 마지막 날, 새해를 맞는 즐거움과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를 담아 성대하게 축제를 열었다고 합니다.  
 
   
▲10월 31일에는 죽은 자들의 영혼이 다시 살아난다고 믿어, 이 영혼을 놀리기 위해 유령이나 괴물 복장을 했다고 한다 
 
특히 이날에는 죽은 자들의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마녀나 악마가 나타난다고 믿었고, 이들을 놀리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괴물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겼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풍습이 모두 함께 유령 분장을 하고 즐기는 축제로 남았다고 하네요.

   
▲핼러윈의 대표적인 아이템 잭오랜턴. 호박을 파내고 눈, 코, 입을 만들어 안에 불씨를 넣는다 
 
눈, 코, 입을 가진 호박 '잭오랜턴(Jack O' Lantern)'의 탄생도 흥미롭습니다. 아일랜드에서는 천국과 지옥 양쪽에서 거부당한 영혼 ‘잭’이 어렵게 작은 불씨를 얻었고, 이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순무를 파서 그 안에 불씨를 넣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이 이야기는 미국으로 옮겨갔고, 순무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호박으로 그 대상이 변한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핼러윈 문화는 2000년대 초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의 놀이문화로 퍼뜨린 것과 원어민 강사들이 많은 영어 학원에서 파티를 한 것이 계기가 되어 널리 퍼져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2000년대에 학교를 다닌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핼러윈이 서양의 명절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이벤트의 일환으로 느껴지게 된 것이죠. 여러분도 핼러윈을 밀레니얼 세대만큼 잘 즐기고 싶으신가요? 그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다양한 핼러윈 아이템에 주목하세요!

■ 오감만족, 한정판으로 즐겨라! 

아마 많은 분이 상점에서 ‘핼러윈 한정판’이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오렌지와 블랙이 대표색인 핼러윈을 기념하며 많은 기업이 다양한 한정판 출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2018년 출시된 오리온 핼러윈 한정판 패키지, 2019 환타 한정판 패키지, 2019 신라명과 한정판 패키지, 2019 레드불 한정판 패키지 (출처: 오리온, 환타, 레드불, 신라명과 공식 홈페이지) 
 
사탕이나 과자, 초콜릿 등을 받아오는 풍습에 맞춰, 제과&식품 업계의 준비 또한 예사롭지 않습니다. 지난해 오리온에서는 대대적으로 한정판 패키지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올해는 핫식스, 코카콜라, 신라명과 등에서 핼러윈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왼쪽부터) 2019년 출시되는 스타벅스 핼러윈 한정판 메뉴인 댄싱고스트모카와 할로윈 펌킨타르트(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페이스북) 
 
식음료 업계에서도 핼러윈을 기념한 한정판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 스타벅스 코리아는 국내 론칭 19년 만에 최초로 핼러윈 메뉴와 MD를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했고, 올해도 출시되는 핼러윈 한정 메뉴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또한, 버거킹과 빽다방, 던킨도너츠, TGI프라이데이스와 BBQ 등 많은 브랜드에서 핼러윈을 겨냥한 시즌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호박과 귀여운 악령, 미라, 피를 연상케 하는 붉은 소스나 시럽을 곁들인 한정판 메뉴들! 오싹하면서도 달콤한 그 맛에 빠지는 것이 가장 쉽게 핼러윈을 즐기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 인테리어 소품으로 집에서 만끽하는 핼러윈 분위기   
 
핼러윈을 즐기고 싶지만 밖에 나가긴 부담스럽다고요? 그렇다면 집에서 핼러윈을 즐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형형색색의 핼러윈 인테리어로 집을 꾸미고, 넷플릭스에서 으스스한 공포 영화를 보는 거죠! 

저렴하고 독특한 아이템으로 인테리어를 준비하고 싶다면 다이소나 버터 등 소품 샵에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다이소에서는 올해 핼러윈을 대비해 230여 종의 상품을 준비했다고 하네요. 
 
   
▲합리적인 가격대의 핼러윈 아이템들(출처:다이소 인스타그램) 
 
2013년부터 관련 상품을 출시한 다이소는 올해도 LED 조명, 파티용품, 인테리어 소품과 코스튬 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상품이 2000원대라고 하니, 핼러윈 인테리어를 부담 없이 꾸미고 싶은 분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많은 사람들과 함께 페스티벌로 즐긴다!  

  

한편,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핼러윈을 즐기는 방법으로 추천하는 것은 페스티벌입니다. 국내 유수의 놀이공원은 물론 지자체 단위에서도 다양한 핼러윈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10월부터 11월 초까지 열리는 아래의 페스티벌 장소들을 찾아가서 밀레니얼 스타일의 핼러윈을 즐겨 보세요. 
  
   

10월 한 달간 이 공간들은 호박과 유령 등 핼러윈 콘셉트로 꾸며지며, 자유롭게 코스프레를 하고 축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각 페스티벌 스팟의 경로와 프로그램을 미리 확인하고 참여해 ‘핼러윈 좀비’가 되어 보는 것도 좋겠죠? 

■ 남들과는 다른 핼러윈을 보내고 싶다면? 

   
▲핼러윈 마라톤 공식 이미지(출처: CNT코리아 홈페이지) 

핼러윈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한 틈새 공략 이벤트도 있습니다. 핼러윈을 주제로 열리는 마라톤과 선상 파티 등이 그 주인공입니다. 우선 한강공원에서 진행되는 핼러윈 달리기 대회가 있고요. 울산 고래바다여행선에서는 핼러윈을 기념해 선상 EDM 파티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핼러윈을 즐기길 원하는 분이라면 이곳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열리는 핼러윈. 서양의 문화라고 생각했던 핼러윈은 어느새 우리 가까이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렵고 불편하게 생각하기보다는 밀레니얼 세대처럼 각자 자신만의 방법으로, 취향에 맞게, 재미있게 즐겨보면 어떨까요? ‘Happy Halloween!’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페스티벌 ·  할로윈 ·  할로윈한정판 ·  핼러윈 ·  핼러윈제품 ·  핼러윈축제 ·  핼러윈한정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