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에서 혁신으로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9.09.24 12:00 조회 3721
  
 

리빙 랩 마을 
“와!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어, 왜 몰랐지?”, “분위기가 너무 달라. 나도 이곳에 입주하고 싶다”, “우리도 여기서 프로그램을 공유하면 안 될까요?” 처음 온 사 람이면 거의 예외 없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곳이 은평구 불광역 사거리에 위치 한 서울혁신파크다. 조선시대에는 북쪽으로 통하는 한양의 관문이었으며 뒤 로는 웅장한 북한산을 두고 있다. 기존에 있던 질병관리본부가 오송으로 이전 하면서 비게 된 대규모 공간을 2015년 전후해서 바꾼 공간이다. 대지는 산을 포함해 3만 평. 초기에는 청년허브,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가 이주했고 이어서 서울혁신센터가 입주했다. 서울혁신센터가 주로 관리하는 미래청과 상상청 건물 등에는 130개 회사(단체)가 입주해 있고 청년허브와 사회적 경제 지원 센터 등에는 120개사. 그래서 파크 내에는 250개의 크고 작은 단체가 입주 해서 사회혁신 미션을 수행하고 있다. 전국에 산재한 창조경제혁신센터나 스 타트업 지원 센터와는 달라서 이곳은 사회혁신을 미션으로 하는 기관과 그들 을 문화, 기술적으로 연결하는 단체들이 주로 입주해 있다. 이익보다는 미션 베이스 공간이다.  

일단 미래청 1층에 들어서는 순간 그 다른 아우라에 놀라게 된다. 필자도 처 38 음에는 그랬다. 필자의 지인 중 하나는 자기가 미국 에어비앤비 본사에서 본 그 아우라라고 말하기도 한다. 자유롭고 직관적이며 젊고 개방적이다. 여기 서 양복 입은 사람, 1회용을 버젓이 쓰는 사람들은 비난의 눈을 피할 수 없다. 미래청, 상상청을 중심으로 청년청, 예술청이 있고 맛동, 제작동, 목공동, 비 전화공방(非電化工房- 전기를 쓰지 않는 삶을 실험하는 방), 공유동, 연결 동들이 이어져 단체나 시민들이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활용 가능한 옥상 도 8개가 있다. 이곳은 요즘 도시 공유와 재생, 지속가능에 있어서 화두인 ‘리 빙 랩(Living Lab)’을 실천하기 위한 공간에 가깝다. 리빙랩은 미국 메사추세 츠 공과대학교(MIT)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으로 ‘우리 마을 실험실’, ‘일상 생활 실험실’ 등으로 해석되며, 사용자가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 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을 말한다. MIT는 2004년 특정 아파트를 대상으로 해 당 아파트 거주민 행동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플레이스 랩(PlaceLab)’이 란 최초의 리빙랩 프로젝트를 시연한 바 있고 특히 유럽, 일본 등에서 활발하 다. 리빙랩이 더 확장되면 팹시티(Fab City)가 된다. 팹시티는 자원을 먹어치 우기만 하는 소비형 도시를 지양하고 시민이 주도해 자체 생산력을 50%이상 갖춘 도시를 뜻한다.  

‘앎. 꿈. 함’의 혁신 메카 
이제 입주단체들을 보자. 이곳에는 아주 다양한 입주단체들이 있는데 대안 에너지, 마을 공동체 운동, 빅이슈 코리아, 글로벌 워킹그룹, 팹랩 등부터 옥 상을 마당처럼 재활용하자는 열린 옥상, 도시에서 익스트림한 놀이를 추구하 는 파쿠르, 건물과 도시 공간을 재디자인하는 도심 설계, 아이들의 건강한 성 장을 추구하는 노는 엄마(보드 게임)와 착한 엄마, 마을 재생, 좋은 일을 하는 청소년 진로 탐색 허브 크리킨디, 비건 카페, 전기를 쓰지 않는 비전화 카페, 수목관리와 나무 놀이를 하는 아보리스트(Arborist. 높이 15m 이상 교목 에 올라가 병해충 관리, 위험 수목 제거, 종자 채취 등을 하는 수목관리 전문 가. 최근 산림레포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활동 범위 확대) 단체 등 일반 직장인에게는 낯선 단체들이 입주해 있다. 이들이 가깝게는 은평구와 서울시 그리고 넓게는 전국의 유관단체, 마을, 글로벌과 연계해서 활동 중이 다. 이곳은 어떻게 보면 혁신파크라기보다는 내가 그렇게 꿈꾸던 전문가 마을 이다. 상상이 현실과 만나는 수천가지 이야기가 생겨나는 마을!
필자는 센터장으로서 이 마을의 실천 철학을 ‘앎. 꿈. 함’으로 정했다. 건강 한 앎, 좀 더 좋게 살려는 꿈 그리고 그를 구체적으로 실험하고 공유 전파하 는 마을!
필자는 센터장으로서 이 마을의 실천 철학을 ‘앎. 꿈. 함’으로 정했다. 건강 한 앎, 좀 더 좋게 살려는 꿈 그리고 그를 구체적으로 실험하고 공유 전파하 는 마을! 
둘, 꿈은 좋지만 네트워크와 자본이 부족한 점이다. 네트워크와 자본, 이 둘 을 가진 주체가 바로 기업인데 정작 기업들이 잘 모르고 있다. 서울혁신센터 에는 협업팀이라는 독특한 부서가 있다. 파크 내부의 협업도 지원하지만 나아가서는 서울시, 기업, 글로벌 단체 도시와 협업하는 것이 목표다. 그러나 꿈은 큰데 아직 갈 길이 멀다. 
셋. 문화예술과의 연결이 약하다는 것이다. 예술청도 있고 입주단체 중에 는 다양한 문화를 지향하는 단체도 있지만 수도 작고 활동도 약하다. 예술 장르도 제한적이다. 그래서 혁신 파크 내부에 연극, 음악, 미술, 퍼포먼스, 비주얼, 미디어 아트 등의 예술이 잘 흐르지 않는다. 공간에 예술이 흐르 지 않으면 지난 호에서 예로 들었던 아리안 안탈 교수의 예술적 개입, 지오 바니 쉬우마 교수의 ‘예술기반 이니셔티브’가 통하지 않는다. 그러면 재미가 없고 궁극적 목표인 변형(Transformation)이 일어나지 않는다. 쉬우마 교 수가 말하는 예술이 조직에 개입할 근거가 되는 조직의 동력 요소 6E 중 감 정, 에너지, 환경, 참여 부분을 다시 상기해 보라. 문화예술이 빠지면 혁신 의 건조한 이념만이 지배하고 꿈, 감성 에너지가 흐르지 않게 된다. 앎 꿈 함 의 중간고리인 꿈은 이성보다는 피를 뜨겁게 만드는 예술기질과 실험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르네상스를 촉발하고 만든 것은 위대한 예술가들 이었다. 뉴욕, 파리 등이 쿨한 젊은이들이 몰리는 도시가 된 것도 예술의 존 재 때문이다.  

이 세 가지 결핍이 아마도 서울시가 필자를 센터장으로 선택한 이유가 아닐까 싶다. 자본이 주도하던 한국에도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질, 마을 공동체 부문에 사 회혁신의 불은 당겨졌다. 그러나 혁신, 그것이 강박관념이거나 끈끈한 구속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부와 성공에 끈끈해지면 결국 영화 <기생충> 말로처럼 되 는 것과 같다. 편하고 길고 즐겁게 가야 한다. 그래서 사회혁신은 문화 예술의 느슨한 연결이 필요하고 기업과의 느슨한 연결이 필요하다. 그것은 거꾸로 기 업의 변화에도 적용되는 주문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서울혁신파크로 의 느슨한 방문을 권한다. 꽤 새로울 것이다. 

대홍기획 ·  리빙랩마을 ·  혁신 메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