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KCC건설 스위첸 - ‘대한민국 첫 번째 집’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8.10.12 02:07 조회 4942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의 시작과 끝을 ‘집’과 함께 한다. 뉴스에서는 연신 집에 대한 화젯거리가 끊이지 않는다. 우리의 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집’의 본질은 무엇 일까? KCC건설 스위첸은 이번 광고를 통해 우리 기억 속에 없는 집, 세상이 잊은 집인 ‘상해 임시정부’를 소재로 하여 ‘집’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내 집 갖는 게 꿈인 세상에서 이 집은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꿈은 이 곳을 떠나는 것이었다고.’ 
 
잔잔한 내레이션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울린 KCC건설 스위첸 ‘대한민국 첫 번째 집’ 편 광고가 2018년 9, 10월 Best Creative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우리가 그동안 잊고 지냈지만 꼭 기억해야 하는 집인 ‘상해 임시정부’를 잔잔한 울림으로 각인시켰다는 점,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던 집의 의미를 다시 떠올릴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집의 의미와 본질에 대해 다루면서 KCC건설 스위첸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보여주었다”, “보는 이가 광고 시작부터 종료까지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 구성이 잘 이루어졌다”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SK이노베이션의 ‘맹그로브숲 지구의 
에너지를 돌려주세요’편과 구글코리아의 ‘Google에게 시키세요’편이었다. 두 광고모두 전하려는 메시지를 재치있게 표현하였다는 평을 얻었지만, 최종에서 안타깝게 탈락하였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온라인, 인쇄, 옥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8년 9,10월 이달의 광고는 2018년 7,8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8년 9, 10월 Best Creative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작년 겨울부터 생각했던 이야기가 준비기간 8개월과 6개월의 설득, 중국에서 임시정부촬영이 불가능했던 상황 등 여러 산들을 넘어 온에어 했습니다. 측량할 수 없는 노력에 대한 보상이 이렇게 광고계동향에 실리고 누군가에게 자랑도 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KCC건설 

일단 선정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집에 대한 본질에 집중하기로 한 순간부터 마지막 상해임시정부가 소재로 선택되기 까지 모든 과정이 고민의 연속이었습니다. 우려의 목소리도 많았고, 광고의 메세지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됐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느꼈던 감정과 기획의도가 잘 전달된다면 공감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조금이나마 그렇게 된 것 같아 기쁩니다.  


이번 KCC건설 스위첸의 광고는 집에 대한 가치를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게 하는 광고라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번 광고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거나 강조했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우리 기억 속에 없는 집, 세상이 잊은 집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온에어되고 있는 대한민국 첫 번째 집 인 상해임시정부 뿐 아니라, 버려진 독립투사의 집 , 나눔의 집, 최근 뉴스에 많이 나왔지만 그 전에는 몰랐던 평화의 집, 자유의 집 등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사회 속의 집을 꺼내고 그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광고에서 상해 임시정부가 등장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광고에서 상해 임시정부를 메인 소재로 삼은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KCC건설 
 
‘집을 만드는 회사’에서 말하는 ‘집의 이야기’를 다뤄보고 싶었고, 그렇게 여러 집을 검토하던 중 한 주소에 주목하게 됐습니다. ‘上海市 ?浦? ??路306弄4?’ 바로 상해 임시정부가 있는 중국의 주소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대한 민국 첫 번째 집이라는 해석의 카피는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그때 그곳의, 상해임시정부야 말로, 우리가 첫 번째로 다뤄야 할 집의 소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 캠페인을 밀고 나가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스위첸과 임시정부가 무슨 관계가 있어? 질문에 답은 한결같이 ‘집’이라는 단어였습니다. 집이라는 단어 안에 품고 있는 수많은 정의와 의미. 이번 캠페인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집의 영역이 넓고 깊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세상에 이런 이야기를 던지는 브랜드가 하나쯤은 있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KCC건설  

그동안 스위첸의 광고가 늘 다양한 소재를 다뤘지만, 변하지 않는 기획의도는 이 광고를 보고 사람들이 집에 대한 가치 를 한번씩 돌아보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 관점을 잘 유지해서 앞으로도 스위첸이 늘 소비자 곁에서 신뢰 받는 브랜드가 됐으면 합니다.
 
베스트크리에이티브 ·  광고 ·  KCC건설 ·  인터뷰 ·  이노션 ·  상해 임시정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