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CULTURE] 광고 속 그 음악 #09. 푸른 하늘과 바다의 비트, 트로피컬 하우스
HS Ad 기사입력 2018.10.04 12:00 조회 3161

 

 

단순한 리듬에 무겁고 어두운 음색이 후렴구가 없이 반복되는 EDM의 대표 장르 하우스(House)는 EDM이 대세라고는 해도 자주 듣기 부담스러운 장르가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2017년 이후 어디서든 잘 어울리는 ‘트로피컬 하우스’가 인기를 얻으며 하우스에 대한 이미지도 서서히 바뀌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사랑받고 있는 LG Q7/Q7 +의 광고음악 또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죠. 오늘은 트로피컬 하우스 음악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상큼한 사운드로 오감 집중! 시갈라 ‘Lullaby’ 
 
롱보드를 타고 산책로를 질주하는 소녀의 모습으로 시작하는 LG 스마트폰 Q7/Q7+의 광고는 LG페이, 초광각 전면 카메라, IP68 방수방진, Hi-Fi Quad DAC 등 Q7/Q7+의 주요 기능이 어떻게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지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화사한 영상과 함께, BGM으로 쓰인 트로피컬 하우스 넘버 시갈라(Sigala)의 ‘Lullaby’ 역시 광고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한몫하고 있습니다.  

  

 
 ▲LG Q7/Q7+ ‘집중’ 편 (출처 :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
 
 
영국 EDM 신을 대표하는 DJ 시갈라는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스트리밍 10억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 있는 뮤지션입니다. 올해 5월에는 내한 공연을 갖기도 했죠. 시갈라는 ‘시갈라=트로피컬 하우스’라 할 정도로 트로피컬 하우스에 특화된 뮤지션이기도 합니다.  


 
 ▲Sigala ‘Lullaby' (출처 : Sigala 공식 유튜브 VEVO)
 
 
영국 싱어송라이터 팔로마 페이스(Paloma Faith)가 피처링한 ‘Lullaby’ 역시 트로피컬 하우스의 공식을 아주 잘 따르고 있는 노래예요. 바닷가가 생각나는 화려한 음색의 신디사이저와 함께 팔로마 페이스의 감각적인 보컬이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 전반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하우스 뮤직 역시 보컬 피처링이 종종 들어가기는 하지만, 보컬이 메인이 되기보다는 중간의 후렴구에 힘을 주기 위한 정도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트로피컬 하우스는 친근하면서도 귀에 박히는 멜로디의 피처링 보컬을 노래에 중심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인지 인기있는 하우스 뮤지션의 히트 넘버 중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가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트로피컬 하우스의 불을 지피는, 카이고‘Firestone’  
 
트로피컬 하우스는 클럽을 벗어나면 다소 생경할 수 있는 하우스 뮤직의 사운드를 보다 친근하게 다듬고 대중화시켜 생활 속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는 편안하고 친근한 사운드로 바꿔낸 음악 장르입니다. 노르웨이 DJ 카이고(Kygo)는 트로피컬 하우스라는 장르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정립시킨 뮤지션으로 유명한데요. 2014년 카이고가 콘래드 슈얼(Conrad Sewell)과 함께 발매한 싱글 ‘Firestone’이 그 대표적 노래입니다. 


 
 ▲Kygo, ‘Firestone’ (출처 : Kygo 공식 유튜브 채널)

 

어두운 바람 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심플한 신디사이저와 함께 등장하는 보컬은 고급스러운 팝 넘버를 떠오르게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Our hearts are like Firestones’ 가사와 함께 흐르는 산뜻한 전자음과 비트는 트로피컬 하우스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해도 될 정도예요. 자칫하면 단순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사운드가 콘래드 슈얼의 달콤한 목소리와 만나 조화를 이루면서 애절하면서도 비트감 있는 트로피컬 하우스 넘버가 되었습니다. 

 

2014년 데뷔한 이후 노르웨이뿐만 아니라 14개국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카이고. 오는 10월 30일 내한 공연을 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은 얼른 예매하시길! 

 

위너와 함께 그루브를 느껴보자, 위너 ‘REALLY REALLY’
 
2014년 ‘공허해’로 화려하게 데뷔한 YG의 남성 아이돌 그룹 위너. 멤버의 탈퇴와 긴 공백기로 침체기를 겪던 그들은 2017년 다시 한 번 우뚝 일어서게 되는데요. 그 견인차 역할을 한 ‘REALLY REALLY’가 바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입니다. 

  

 
  ▲위너, ‘REALLY REALLY’ (출처 : 위너 공식 유튜브 채널)

트로피컬 하우스는 그루브 있는 폴리나 이국적 리듬을 사용해 보다 밝은 느낌을 줍니다. 트로피컬 하우스 곡인 ‘REALLY REALLY’의 마림바와 신디사이저를 믹스한 사운드의 멜로디와 라틴 리듬으로 구성된 인트로를 듣다 보면 넓은 해변과 야자수, 시원한 차림으로 모래사장에서 춤추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마림바나 플룻처럼 산뜻한 비트가 느껴지는 악기를 사용하는 것도 트로피컬 하우스의 특징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포인트 멜로디 ‘널 좋아해’는 애초에 강승윤이 보컬 파트의 맏형 김진우를 위해 만든 킬링 파트라고 합니다.

송민호와 이승훈의 랩을 통해 힙합 스타일을 선보인 위너는 ‘REALLY REALLY’를 통해 다양한 장르를 보여주는 아이돌 그룹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어쿠스틱 뮤지션이 트로피컬 하우스를? 에드 시런 ‘Shape Of You’
 
‘Thinking Out Loud’, ‘Perfect’ 등 달콤한 어쿠스틱 넘버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에드 시런(Ed Sheeran)의 최고 인기곡이 하우스 트로피컬 장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바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Shape Of You’입니다.  

 

 
 ▲에드 시런, ‘Shape Of You’ (출처 : 에드 시런 공식 유튜브 채널) 
 
노래를 부르며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하는 것만 제외하면, ‘Shape Of You’는 전형적인 트로피컬 하우스입니다. 마림바처럼 밝은 음색으로 반복되는 루프가 깔린 심플하고도 리듬감 있는 비트 위로 에드 시런이 풀어놓는 가사는 랩처럼 귀에 감기며 춤추고 싶은 마음을 자아냅니다. 귀에 감기는 코러스도 인상적이에요. 

‘에드 시런이 하우스 트로피컬 장르를?’하며 놀라는 분들도 있겠지만, 크고 작은 공연과 버스킹에서 특정 소리를 반복해 쌓아 나가는 루프 스테이션(Loop Station)을 자주 이용하는 에드 시런에게 트로피컬 하우스는 그리 먼 장르가 아니랍니다. 장르와 장르를 넘나드는 믹스매치를 통해 다양한 매력이 살아 숨쉬는 음악을 만드는 에드 시런의 모습은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라고 할 수 있겠죠! 

새파란 하늘, 출렁이는 옥빛 바닷물을 연상시키는 트로피컬 하우스 노래 네 곡을 연속으로 듣다 보니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가득 차오릅니다. 야외활동 하기에도 좋고, 걷기나 운동하기에도 좋은 10월! 상쾌하고 서늘한 공기를 느끼면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의 음악을 감상해 보시면 어떨까요? 

HS Ad ·  HS 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Q7광고음악 ·  광고속그음악 ·  롱보드광고음악 ·  에드시런 ·  워너 ·  카이고 ·  트로피컬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