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rar] #DIY업계 흔드는 20대 창업가, 라돈 오서빈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4.26 12:00 조회 5409
 

"저는 재밌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못 해요. 철없이 재밌는 일만 쫓다 보니 도전하게 됐어요" 

3D프린팅 DIY브랜드 '라돈'을 창업한 오서빈 대표의 얘기입니다. 그녀가 15년 문을 연 라돈에서는 3D프린터로 만든 입체 인형에 색을 덧입히는 DIY상품을 판매합니다. 

라돈 오서빈 대표는 국내외 손꼽히는 명문대학 카이스트를 졸업했습니다. 대기업 등 안정된 미래가 기다리고 있었지만, 재미가 없었습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기 위해 그녀는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지난 2015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500만원을 모았습니다. 이 돈은 사무실 구하는 보증금으로 사용됐습니다. 거의 유일한 자산이었던 3D프린터는 당시 가장 가격이 쌌던 100만원대 제품. 사실상 자본금 0원으로 시작한 셈입니다. 

작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라돈은 독창적인 DIY로 영업 초반부터 입소문이 나더니, 사업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최대 월매출은 2억원, 개인 소비자는 물론이고 제일제당, 문화체험관광부 등 기업/기관들과의 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이스트를 제쳐 두고 창업 경험을 쌓더니, 이제는 업계를 흔들고 있는 오서빈 대표.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고민이라는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캐릭터당 20시간 정도가 걸리는 컴퓨터 3D모델링 과정 
 
카이스트 대학생으로서 도전한 창업과 라돈의 탄생, 그리고 현재의 이르기까지 콜럼버스의 모험이나 다름없었을 텐데, 대표님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요? 
‘재미’ 인 것 같아요. 저는 재미있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즐거운 일을 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저 스스로 열심히 일 할 수 있더라고요. 그렇게 철없이 재미있는 일만 쫓다 보니 이것저것 계속 새로운 것을 찾게 되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라돈의 성장세는 어떠한가요?  
사실 서류상으로 회사가 시작한 날짜는 2015년 말이지만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한 것은 작년부터였습니다. 그 때문에 아직 날개를 다 펴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품도 한 개뿐이고, 홍보를 마음껏 해보지도 못해서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판매 이후 빠른 속도로 커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월매출 2억원, 문체부 등 정부기관과 기업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죠. 앞으로 더 많은 유니크한DIY KIT 제품 라인과 함께 찾아뵐 RADON을 지켜봐 주세요! 

3D프린트 창업이 신선합니다.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 오서빈 대표님이 어떻게 적응하게 될지 자유롭게 들려주세요.  
저는 4차산업 혁명을 이끄는 학자도 사업가도 아닌, 오히려 일반 대중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그 때문에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에 대해 제가 확신을 갖고 말씀드릴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대중으로서 이미 저희는 생활 속 많은 부분에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차 산업혁명 이후의 4차 산업 혁명시대, 이렇게 딱 잘라 나뉘기 힘든 것 같아요. 3차 산업혁명의 토대 위에 AI, IoT, 3D프린터, 드론 등의 4차 산업 혁명 요소들이 더해져 이뤄지는 융합된 세상이 되고 있으니까요.  
 
저는 3D프린터를 이용한 DIY 창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깃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것처럼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살면 되지 않을까요!   


 
 8시간의 출력이 완료된 모습! 서서히 색을 덧입히는 DIY를 체험할 수 있다 
 
브랜드 라돈, 오서빈 대표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으신가요? 
제가 만든 제품으로 다른 사람의 인생에 행복감을 주는 것만큼 뿌듯한 일도 없을 거예요. 저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있어 극적인 변화나 깨달음을 주는 제품보단 지친 하루의 끝을 위로해주는 제품이 되고 싶어요.  
세상을 살아가는 게 누구나 힘들고 어렵지만 RADON의 DIY KIT 를 통해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갖게 해 주고 싶습니다. 그런 작은 어루만짐이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 큰 변화의 시작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오서빈 대표님의 미래의 모습, 꿈을 그려본다면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이 많아서 문제입니다. 요식업도 해보고 싶고 옷도 만들어보고 싶고 과일 농장도 하고 싶고 코스메틱 브랜드도 관심이 많아요. 나쁘게 말하면 한 우물을 파지 못하는 성격이지만 좋게 말하면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언젠가는 제 관심사를 다 어우르는 무언가가 빵 터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한마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이 있고, 그 정수를 뽑아 아이템을 만들었다면, 이 세상에 나 말고 이 제품을 좋아해 줄 사람들이 반드시 있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DIY ·  3D모델링 ·  창업 ·  라돈 ·  펜타브리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