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rar] #DIY업계 흔드는 20대 창업가, 라돈 오서빈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4.26 12:00 조회 5317
 

"저는 재밌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못 해요. 철없이 재밌는 일만 쫓다 보니 도전하게 됐어요" 

3D프린팅 DIY브랜드 '라돈'을 창업한 오서빈 대표의 얘기입니다. 그녀가 15년 문을 연 라돈에서는 3D프린터로 만든 입체 인형에 색을 덧입히는 DIY상품을 판매합니다. 

라돈 오서빈 대표는 국내외 손꼽히는 명문대학 카이스트를 졸업했습니다. 대기업 등 안정된 미래가 기다리고 있었지만, 재미가 없었습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기 위해 그녀는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지난 2015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500만원을 모았습니다. 이 돈은 사무실 구하는 보증금으로 사용됐습니다. 거의 유일한 자산이었던 3D프린터는 당시 가장 가격이 쌌던 100만원대 제품. 사실상 자본금 0원으로 시작한 셈입니다. 

작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라돈은 독창적인 DIY로 영업 초반부터 입소문이 나더니, 사업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최대 월매출은 2억원, 개인 소비자는 물론이고 제일제당, 문화체험관광부 등 기업/기관들과의 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이스트를 제쳐 두고 창업 경험을 쌓더니, 이제는 업계를 흔들고 있는 오서빈 대표.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고민이라는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캐릭터당 20시간 정도가 걸리는 컴퓨터 3D모델링 과정 
 
카이스트 대학생으로서 도전한 창업과 라돈의 탄생, 그리고 현재의 이르기까지 콜럼버스의 모험이나 다름없었을 텐데, 대표님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요? 
‘재미’ 인 것 같아요. 저는 재미있는 일이 아니면 열심히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즐거운 일을 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저 스스로 열심히 일 할 수 있더라고요. 그렇게 철없이 재미있는 일만 쫓다 보니 이것저것 계속 새로운 것을 찾게 되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라돈의 성장세는 어떠한가요?  
사실 서류상으로 회사가 시작한 날짜는 2015년 말이지만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한 것은 작년부터였습니다. 그 때문에 아직 날개를 다 펴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품도 한 개뿐이고, 홍보를 마음껏 해보지도 못해서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판매 이후 빠른 속도로 커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월매출 2억원, 문체부 등 정부기관과 기업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죠. 앞으로 더 많은 유니크한DIY KIT 제품 라인과 함께 찾아뵐 RADON을 지켜봐 주세요! 

3D프린트 창업이 신선합니다.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 오서빈 대표님이 어떻게 적응하게 될지 자유롭게 들려주세요.  
저는 4차산업 혁명을 이끄는 학자도 사업가도 아닌, 오히려 일반 대중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그 때문에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요성과 전망에 대해 제가 확신을 갖고 말씀드릴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대중으로서 이미 저희는 생활 속 많은 부분에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차 산업혁명 이후의 4차 산업 혁명시대, 이렇게 딱 잘라 나뉘기 힘든 것 같아요. 3차 산업혁명의 토대 위에 AI, IoT, 3D프린터, 드론 등의 4차 산업 혁명 요소들이 더해져 이뤄지는 융합된 세상이 되고 있으니까요.  
 
저는 3D프린터를 이용한 DIY 창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깃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것처럼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살면 되지 않을까요!   


 
 8시간의 출력이 완료된 모습! 서서히 색을 덧입히는 DIY를 체험할 수 있다 
 
브랜드 라돈, 오서빈 대표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으신가요? 
제가 만든 제품으로 다른 사람의 인생에 행복감을 주는 것만큼 뿌듯한 일도 없을 거예요. 저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있어 극적인 변화나 깨달음을 주는 제품보단 지친 하루의 끝을 위로해주는 제품이 되고 싶어요.  
세상을 살아가는 게 누구나 힘들고 어렵지만 RADON의 DIY KIT 를 통해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갖게 해 주고 싶습니다. 그런 작은 어루만짐이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 큰 변화의 시작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오서빈 대표님의 미래의 모습, 꿈을 그려본다면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이 많아서 문제입니다. 요식업도 해보고 싶고 옷도 만들어보고 싶고 과일 농장도 하고 싶고 코스메틱 브랜드도 관심이 많아요. 나쁘게 말하면 한 우물을 파지 못하는 성격이지만 좋게 말하면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언젠가는 제 관심사를 다 어우르는 무언가가 빵 터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한마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이 있고, 그 정수를 뽑아 아이템을 만들었다면, 이 세상에 나 말고 이 제품을 좋아해 줄 사람들이 반드시 있다는 것을 생각하세요.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DIY ·  3D모델링 ·  창업 ·  라돈 ·  펜타브리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