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진단] 광고주협회, 인신협과 공동으로 유사언론행위 해법 찾기로
KAA저널 기사입력 2018.04.05 12:00 조회 1726
 
 
기사를 매개로 한 부당행위(광고 강요 등)가 벌점이 가장 높다. 3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에서는 보다 강력한 퇴출이 이루어질 것이다. 유사언론행위 매체의 신고가 용이하도록 포털 뉴스 메인 창에 신고센터가 잘 보이게끔 개선하고 있다. 신고를 안 하는 것은 유사언론행위 매체들의 힘을 키워주는 것이다. 보다 적극적으로 신고를 해주기 바란다.” 

329일 여의도 FKI TOWER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광고주협회 경제홍보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이근영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 회장(3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위원장, 프레시안 대표)은 이 같이 말하고, 유사언론행위 개선을 위해 피해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신고센터를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인터넷뉴스 양적 팽창만큼 질적 성장해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임원진을 초청해 열린 이날 위원회에서는 매체 환경 변화와 인터넷신문의 발전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곽혁 한국광고주협회 상무는모바일을 통한 뉴스 이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뉴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양적 팽창에 따른 질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고 밝혔다. 뉴스유통의 책임을 회피하는 포털과, 포털을 숙주로 유사언론행위를 일삼는 일부 인터넷매체가 언론 환경과 광고시장을 교란하며 인터넷신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기사를 써놓고 광고로 딜(deal)을 하는 행위, 낚시성 선정성 제목이나 과거기사를 표절하는 행위를 지양하고,편집국 기자가 광고협찬을 유치하는 행위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며 인터넷신문의 저널리즘 가치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곽 상무는 매체 협찬 구조를 개선하고 광고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해야 한다. 협찬에 의존하는 매체의 수익 구조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역행하는 행태로, 투명하고 정당한 권원에 의한 협찬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인신협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자고 주장했다.  

한편 7,000개에 육박하는 인터넷매체의 옥석이 가려질 수 있도록 인신협의 구체적인 역할을 기대되며, 인터넷신문의 윤리의식 제고 및 자정노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신문의 부작용이 증폭한 데에는 포털의 무책임한 뉴스유통이 가장 큰 원인이며, 포털은 언론이 아니라며 뉴스유통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데, 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시비부터 기사 재배열 논란까지 문제가 생길 때마다 임기응변식 대응책만 내놓을 뿐 실질적인 해결 방안은 전무하다며 비판했다.  

 
 
유사언론행위 묵인, 방조하면 안돼 
 
이런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이근영 회장은 “3기 제평위에서는 보다 강력한 퇴출 이루어질 것이라며 포털 뉴스메인 창에 신고센터가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개선 중이니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신고센터를 이용해 유사언론행위매체가 퇴출될 수 있도록 제평위의 벌점제를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기사를 매개로 한 부당행위가 5점으로 벌점이 가장 높다신고를 안 하면 오히려 그런 매체들의 힘을 키워주는 것이니 광고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 기업 홍보실 임원은 개별 기업 입장에서 신고하기란 사실 쉽지 않다. 광고주협회가 창구가 되어 회원들의 피해 상황을 중계해 주는 방안도 검토해 주었으면 한다. 동시에 광고주협회와 인신협 간에 핫라인을 개설해, 상호 소통하는 가운데 유사언론행위 매체에 대한 대응책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근영 회장은 유사언론행위를 묵인하고 방조할 마음은 절대 없다제평위의 입점(강주안 중앙일보 뉴스룸 혁신추진단 부단장) 및 퇴출(김은경 한국YWCA연합회 대학청년위원장) 분과장과 공동으로 간담회 등 공론화 자리를 만들어 광고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게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유사언론행위가 자리 잡지 못하도록 구조적인 틀을 만드는 게 중요한 만큼 클린 캠페인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인신협과 광고주협회가 공동으로 해법을 찾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수지 susie@kaa.or.kr
 
KAA ·  뉴스 ·  광고주협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