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CAMPAIGN] 당신을 응원합니다! LG전자 동계스포츠 후원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18.02.08 12:00 조회 5900


여느 때보다 춥고 쌀쌀한 날씨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전 세계인의 겨울 축제 동계스포츠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고조되면서 그 추위가 사르르 녹는 듯합니다. 이 분위기 속에서 LG전자가 함께하고 있는 아이스하키 대표팀, 스켈레톤 국가대표팀, 피겨스케이팅 대표팀 선수들의 뜨거운 땀, 눈물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2015년부터 계속된 LG전자의 선수 후원

 
LG전자는 2015년 스켈레톤 국가대표팀과 윤성빈 선수 메인 스폰서 후원을 시작으로 2017년 7월부터는 남녀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을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여자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의 경우 2016년 말 디오스 얼음정수기 냉장고 모델이 인연이 되어 실제 후원까지 이어졌죠. 

더불어, 국내에서 비교적 관심이 덜한 남자 피겨스케이팅 종목의 차준환 선수를 후원함으로써 국민의 관심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후원에 힘입어 선수들은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윤성빈 선수는 각종 국제대회 및 월드컵 등에서 1위 자리를 계속 차지하며 세계랭킹 1위의 선수로 도약했습니다. 열악한 선수 인프라 등을 극복한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역시 월드챔피언십(1부리그)에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뻔하지 않은, 선수들의 땀, 노력, 눈물을 담은 광고

 
LG전자는 이번 겨울 이 선수들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그들의 땀을 응원하기 위해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공식 후원사가 아닌 제한적 상황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쉽게 전할 수 있는 이야기를 꾸리고자 했습니다. 단순히 기업과 브랜드 노출하는 것이 아닌, 후원이라는 본질적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고 알릴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자칫 후원이라는 방향성이 상업성 모델로 활용할 것을 우려하며 아이데이션을 시작했죠.

가장 급선무는 선수들의 촬영 일정을 확인하는 일이었습니다. 캠페인 준비는 11월 중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대표팀마다 스케줄이 달랐습니다. 스켈레톤 대표팀과 윤성빈 선수는 연속되는 월드컵 대회를 위한 해외 장기 체류, 피겨스케이팅 차준환 선수의 국외 전지훈련, 남자아이스하키 대표팀의 유로챌는지 대회 이후 각 소속팀 리그 경기로 실제 촬영은 어려운 상황이었죠. 최종적으로 촬영 스케줄이 맞고, LG전자와 디오스 얼음정수기 냉장고로 인연을 맺었던 여자아이스하키 대표팀이 메인 모델로 확정했습니다.


 

기존의 후원 광고들처럼 뻔한 선수들 스토리, 그리고 너무 무겁게 응원하는 것은 지양하고, LG전자답게 밝고 친근하게 전달하자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처음 안인 “LG전자가 국가대표를 후원한다” 에서 “LG전자가 국가대표와 함께 뛴다”로 바꾸어 각 USP를 바탕으로 한 LG전자의 제품군과 선수들의 협동 플레이를 그리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자칫 제품이 왜곡될 수 있고, 선수들 후원이 아닌 일반 제품 모델 활용으로 보일 우려가 있어 다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선수 콘텐츠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선수들의 땀, 노력, 눈물이 아닌 그 이면을 들여다보고 자 했습니다. 실제로 선수들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그들이 진정으로 말하는 본인들의 이야기에 귀담아듣고자 했죠. “꼭 한번 애국가를 울리게 하겠다.”는 국가대표 선수라면 당연한 포부겠지만, 실제 인터뷰 그리고 선수의 음성으로 들으니 마음 한구석이 찐해졌습니다. “꼭 한번 애국가를 울릴 수 있도록 돕겠다.”는 마음도 불쑥 생겨났죠.

발목이 부러진 줄도 모르고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뛰었다는 박종아 선수, 가족과 그리움을 묻어두고 훈련하던 한수진 선수의 이야기를 실제 영상에 녹여 온 국민이 선수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기획했습니다. 실제 촬영은 불가능했지만, 스켈레톤 세계랭킹 1위 윤성빈 선수의 끝없는 훈련과 두려움 극복 이야기, 차준환 선수의 완벽한 연기를 위한 끊임없는 넘어짐 등도 함께 녹이고자 했습니다.

LG전자 제품으로 응원의 마음을 담다

 


선수들의 스토리 전개한 다음에는 LG전자가 선수들의 이러한 이야기를 든든하게 후원하고 있다는 내용을 단순한 메시지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녹일 수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얼음정수기 냉장고, 그램 노트북, 트윈워시 세탁기, 360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R9 그리고 이 모든 영상을 담은 LG OLED TV 등 LG전자의 국가대표급 라인업이 영상 적재적소에 LG전자와 국민의 마음을 전하듯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영상이 완성되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3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온라인상에서 250만 View를 기록하며, 온 국민의 성원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선수 소속사를 통해 받은 선수들의 반응 또한 좋았으며, 남은 경기까지 더욱  힘을 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묵직한 노력만큼 값진 메달 기대합니다!

 




 

유독 추억(?)이 많이 남는 제작 과정이었습니다. 야외 로케이션보다 더 지독하게 추운 아이스링크장에서의 밤샘 촬영, 공식 후원사가 아닌 상황에서 마케팅 제한 가이드에 맞춘 제작 등 어려운 부분도 많았죠. 빡빡하고 고단한 훈련 일정 속, 유일하게 하루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날임에도 열심히 촬영에 임해준 아이스하키 6명의 선수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의 육체적인 노력과 고단함은 물론, 각 선수의 목표와 비하인드 스토리들이 멋지게 빛날 수 있도록 선수들 목에 그 어떤 것보다 반짝이고 묵직한 값진 메달이 걸리길 기대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전자 ·  스켈레톤 ·  아이스하키 ·  차준환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