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Strory] 자오나학교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7.10.25 12:00 조회 4265





어느 사회든지 미혼모에 대한 문제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청소녀 미혼모들은 출산과 함께 학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틴맘’ ‘문제아란 꼬리표가 붙은 그들에 대한 사회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자오나 학교는 사회로부터 외면받았지만, 자기다운 삶을 용기 있게 택한어린 엄마와 아이를 보호하고, 공부를 계속할 수 있게 도왔다. 자립형 실습 매장인 엘브로떼(새싹)런칭으로 이들의 당당한 자립도 지원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벌써 3회째 열린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세상과 잇는 연결고리가 되고 있다. 다시 세상에 설 수 있게 된 학생들이 외친다. “저도 이제 누군가를 살리고 싶어요!”

2015년 12월, 연신내역에 붙었던

지하철 광고 하나가 가져온 변화
 

어린 엄마와 딸을 살리는
자오나학교를 위한 펜타브리드의지살펜’ 캠페인이었다.
 
연신내역 지하철 광고 안에서 희망을 발견한 학생들의 문의가 이어졌다
. 더 많은 청소녀 미혼모들에게 자오나 학교의 존재를 알 수 있도록 광고를 확대하기로 결정, 네이버 해피빈과 쉐어앤케어에 온라인 모금함을 열었다. 짧은 시간 내 1천만 원과 300만 원 목표액이 모아지는 기적을 이뤄냈다. 이 외에 조선일보 지면 광고, 종교를 넘어선 기부, 학생들의 아픔에 공감해 준 일반인들의 기부 등 많은 후원을 받았다. 덕분에 연신내역 광고 연장을 비롯, 혜화역, 성신여대 입구 등 50여 개 역사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다. 네티즌의 힘으로 게재한 광고의 힘은 또 다른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현재는 자오나 학교의 학생 증가 및 재능 기부를 넘어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들을 보호하자는 사회적 움직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벌써 3번째 개최된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미혼모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실질적 대안들이 오가는 행사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며 당당하게 자립하고 싶어요!
자오나 학교 자립형 매장 ‘
엘브로떼’ 오픈



자오나 학교에서 ‘조건 없는 사랑을 경험한 학생들은 세상을 다시바라보기 시작했다. 자신을 외면했던 세상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은 사라졌고, 삶의 리듬과 타인과의 관계 회복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넘치게 받은 사랑을 다른 누군가에게 다시 돌려 주고 싶은 마음도 커져갔다. 건강한 모습으로 세상에 서고 싶었던 학생들의 간절한 바람이 자오나 학생들의 자립형 매장인 엘 브로떼(새싹)를 탄생시켰나 보다.
 
학생들은 앞으로 이곳을 통해 플로리스트
, 바리스타, 꽃차 과정에서 배운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꿈과 작은 영향력을 하나씩 하나씩 펼칠 수 있게 된다. 놀라운 변화는, 두렵게만 느껴졌던 타인과 자연스럽게 눈을 마주치며 안녕하세요!’ 인사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도 쓸모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제 그들은 말한다. 자기 삶의 경험을 자원 삼아 나도 위기에 빠진 누군가를 살리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문제아’가 ‘문제 해결자’가 되는
삶의
선순환이 물결처럼 일다


1020일 시민청에서 열린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아산나눔재단, PUB23, 팀버튼이 후원했으며, 유독 밝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아카펠라 그룹 M-seed(엠씨드)의 오프닝 공연과 다 함께 부르는 돌림노래로 아티스트와 객석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시작된 토크쇼는 학교 밖 학생들을 보호하는 기관들이 돌아가며 ‘일어섬에서 성장과 자립까지’의 이야기를 테마별로 들려주는 형식이었다. 세상을 품은 아이들 ‘허기’의 명성진 이사장은 ‘갈등’을, 성심수녀회 커피동물원 김정미 수녀는 ‘소통’을, K2 인터네셔널 코리아 ‘돈카페코보리 대표는 ‘공동체’, 자오나학교엘브로떼’ 강명옥 교장은 ‘자립’에 대한 이야기들을 솔직담백하게 전해주었다. 뮤지션 아이삭 스쿼브는 남다른 재치와 공감력으로 지루할 틈 없는 토크쇼를 이끌었다. 세상은 여전히 따뜻하다는 걸 증명하는 자리였다.
 
대한민국 학교 밖 학생의 수는 약
6만명 이상으로 기록된다.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시련이 가져다 주는 힘을 이들에게 전하려는 듯했다. 어두운 경험을 딛고 일어서본 경험이야말로,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을 구하는 아름다운 삶의 선순환이 될 수 있다고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주는 어른들로 인해, ‘문제아라 낙인찍혔던 아이들이 문제 해결자가 되어 균형을 잃어버린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세우는 모습을 꿈꿔볼 수 있었다.



자오나 학교의 꿈은
결국 우리 모두의 꿈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힘은
조건 없는 사랑포기하지 않는 움직임’…
학교 밖 학생들의 성장과 자립 이야기는 매일 실수와 실패를 통해 삶을 배워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음을 보았다
. 한 아이의 변화는 곧 우리의 변화이자 결국 세상의 변화가 된다.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전환되어 개개인의 존재가 편견 없이 가치 있게 빛날 수 있기를 바라보았다.



토크쇼 진행자였던 대한민국 1세대 힙합 뮤지션, 아이삭 스쿼브의 엔딩곡으로
3회 자오나 토크 콘서트는 아름답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자오나 학교의 따뜻한 움직임,
기부쇼핑으로도 응원할 수 있습니다

 


<자오나학교에 기부되는 상품 구매 안내>



1. 환경 살리는 프리미엄 친환경 세제 '토리크리'

2. 디자이너가 한땀한땀 만든 수공예 원목 행거 '핸디언즈'

3. 펜타브리드 대표리더님도 애정하는 피부마법팩 '프렌치 와인 클레이 타이트닝 마스크'

 

 

쇼핑 GOGO!
http://www.ebazar.kr/goods/catalog?code=000300100001
* 해당 상품을 구매하시면 수익금의
10% 이상이 자오나학교에 기부됩니다.

 



 

자오나 학교

http://zaona.net/

 

 

 

샤우트 370호에서 보기

http://www.pentabreed.com/newsletter/newsletter370.htm

자오나학교  ·  학교 밖 학생  ·  틴맘  ·  사랑  ·  교육  ·  양육  ·  자립  ·  펜타브리드  ·  지살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