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광고] 올 뉴 모닝 '굿모닝 패밀리(이사)'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4.11 03:47 조회 8209


‘드라마타이징’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최근, 일반적인 광고와는 달리 광고와 드라마를 결합한 ‘드라마타이징 (Drama+Advertising)’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광고가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기아자동차의 올뉴 모닝 광고는 단순히 자동차 기능을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각 시리즈 별로 안전성과 연비 등을 배우의 연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제품의 특징을 스토리에 적절하게 표현하여 자연스럽게 그 기능을 보여준 기아자동차 올 뉴 모닝의 ‘굿모닝 패밀리(이사)’ 편 광고가 2017년 3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일상의 모습과 차량의 기능을 결합해 억지 설득이나 강요가 아닌 자연스럽게 제품의 기능과 장점을 알려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1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제품의 특성을 집약적으로 잘 표현한 광고이다.”, “경차하면 바로 생각나는 단점들을 무마할 만한 광고!”, “운전자 모델인 배우 심은경과 뉴모닝의 분위기가 잘 맞아 떨어진 것 같고, 부각시키고자 하는 점들을 확실하게 표현한 광고인 것 같다.”라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SRS코리아 KFC오코노미온더치킨의 ‘여기 있습니다.’ 편이었다. 이 광고는 오코노미야끼가 일식 요리임을 생각하여 한국어를 일본어처럼 들리도록 재치 있게 사용되어 신선한 느낌을 주었으며, 모델과 광고 컨셉이 잘 맞아 떨어진 광고였다. 다만, 모델 및 카피 등이 강렬해 제품이 크게 부각되지 않아 아쉽다는 평이 있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7년 3월 이달의 광고는 2017년 1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기획팀 2본부] : 이상훈 본부장, 김성현 BM, 조광익 CM, 신경섭 차장, 강달해 사원
[제작팀 2센터] : 김기영 ECD, 주유경 CD, 김태형 AD, 이승민 CW, 김도형 CW, 신나라 AD, 홍지민 AD

●기아자동차
[국내광고팀] : 김현태 팀장, 최양석 과장, 조승현 대리


2017년 3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 드립니다.

기아자동차
늘 부러운 마음으로 읽기만 하던 광고계동향 이달의 광고에 선정되어 큰 영광입니다.올 뉴 모닝 출시광고는 새롭게 시작되는 2017년에 시청하시는 모두에게 기분 좋은 광고로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반 년 여간 준비하면서 고생도 너무 많이 했지만, 같이 걸어가신 이노션 담당자 분들에게 느끼는 든든함과 순간순간의 재미와 여유가 있었기에 돌이켜보면 즐거웠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런저런 산고 끝에 나오게 되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기쁩니다.


이번 올 뉴 모닝 광고는 제품의 특징을 적절한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보여주었다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번 광고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기아자동차
경차는 소비자에게 얼만큼 친숙하게 다가가는지가 관건이라고 처음부터 생각했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통해서 제품의 장점이 자연스럽게 인식되길 바랬던 마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가상의 시트콤의 설정을 빌려오자는 아이디어를 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할 수 있던 이유는 물론 모닝이 경차의 대표성을 가진 브랜드라는 자신감에서 비롯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오랜만에 나오는 풀체인지 모델이었던 만큼, 여러 면에서 달라진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 장점들을 경차스럽게 힘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녹여내는데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모닝과 어울리는 모델들과 함께 얘기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굿모닝 패밀리라는 테마 하에 지금의 광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제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광고에 담아내기 위해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해당 팀만의 아이디어 발굴 노하우나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Undone, 항상 하지 않았던 것들을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방향이든, 접근이든, 아이디어든, 톤앤매너든, 어떤 면에서든, 진행 과정에서, 혹은 다른 변수들로 흔들릴 때도 있지만 계속 고수하려고 합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기아자동차
경차의 이용에 대해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짠돌이, 서민’ 등 경제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자리잡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실용성과 자신만의 개성이 스스로에게 만족이 되고, 타인에게도 인정 받는 날이 오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희 모닝이 그 변화선상에서 생활 속의 컴팩트한 명차로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감독님을 비롯한 스텝분들의 노고가 정말 많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달의 광고 ·  모닝 ·  기아자동차 ·  이노션 ·  올 뉴 모닝 ·  이사 ·  드라마타이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