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기업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KAA저널 기사입력 2016.08.24 12:00 조회 13385

홈페이지로 시작해 블로그, SNS 등으로 발전한 기업 미디어 플랫폼이 이제 직접 기사를 생산해 보도하는 뉴스룸이나 동영상 콘텐츠만 모아 공개하는 전용 온라인방송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른바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이라 불리는 최근의 이런 추세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 알리고자 하는 것을 언론사를 거치지 않고 자사 플랫폼을 통해 직접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일컫는다.

브랜드 저널리즘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웹진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는 코카콜라에 대한 모든 콘텐츠를 보여주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코카콜라 본사에서 20여 명의 전문 인력이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진 ‘코카콜라 저니’는 월스트리트(THE WALL STREET JOURNAL)나 포춘(FORTUNE)보다 구독자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3년말 “매스 미디어를 통한 광고를 하지 않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보도자료 등을 없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저니’를 통해 사내 소식, 브랜드 역사, 신제품 소개, 마케팅 캠페인, 직원 소개 등 일반적인 콘텐츠부터 300여 명의 프리랜서 작가와 파워 블로거 등으로 구성된 외부 필진이 생산하는 여행, 음악, 정보, 문화에 관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3월 텍스트 없이 오로지 영상 콘텐츠로만 구성된 브랜드 플랫폼 ‘채널 현대카드’를 오픈했다. 현대카드의 철학이 담긴 자체 미디어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영상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매체다. 현대카드의 기업 철학을 영상화한 브랜드 필름, 매회 다른 DJ가 출연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라디오 인 뮤직 라이브러리, 평소 접하기 힘든 여행 서적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라이브러리 카툰, 테마에 맞는 책을 골라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북 토크, 각 분야의 거장들에게 영감의 원천에 대해 듣는 인스퍼레이션 토크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SK그룹은 지난 4월 기존의 기업 블로그를 ‘미디어SK’로 개편하고, 기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소통 강화에 나섰다. SK의 핵심가치인 ‘행복’을 바탕으로 브랜드 저
널리즘을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스토리(STORY), 피플(PEOPLE), 매거진(MAGAZINE), 뉴스(NEWS) 등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특히 매거진(MAGAZINE)은 내·외부전문가 필진이 참여해 산업 트렌드와 인사이트, 라이프스타일 정보 등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CJ그룹은 작년 5월부터 자사 공식 블로그를 ‘크리에이티브 저널(Creative Journal)’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을 지향하는 CJ그룹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건강, 즐거움, 편리의 가치에 대해 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목표 아래, 브랜드, 사람들, 채용, 행복나눔, 이야기, 뉴스룸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역시 홈페이지를 없애고 ‘SSG블로그’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그룹 구성원들의 일상과 기업문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Story, 패션, 뷰티, 푸드, 리빙, 트래블, 컬쳐 등의 정보로 구성된 Trend, 쇼핑소식 및 기업 관련 보도자료, 영상을 제공하는 News, 신세계그룹의 상생, 희망배달, 친환경 등의 CSR 활동소식을 전하는 CSR, 그룹소개 및 관계사 정보, 인재채용 등을 전하는 About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2010년부터 ‘삼성 투모로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체 브랜드 콘텐츠를 생산해온 삼성전자는 작년말 블로그명을 ‘삼성 뉴스룸’으로 바꾸고, 기업뉴스, 제품뉴스, 특별기획, 오피니언, 프레스센터, 멀티미디어 등 6개 카테고리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특히 오피니언에서는 전문가 칼럼, 투모로우 에세이, 대학생 기자단, 임직원 칼럼 등 다양한 시각을 지닌 내·외부 필진의 수준 높은 콘텐츠와, 삼성전자 관련 보도 중 잘못 알려진 사실을 바로잡고 사안 별로 회사의 공식 입장을 전해왔던 ‘이슈와 팩트’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삼성은 뉴스룸에 이어 지난 5월 각종 영상 콘텐츠를 한데 모은 영상 허브(hub) 사이트 ‘삼성 캐스트’(
www.samsung.co.kr/samsungcast)를 오픈했다. 뉴스, 드라마·예능, 다큐, 교양 등의 카테고리로 나눠 관심분야의 다양한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청의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작년부터 기업미디어 ‘소셜편집국’을 꾸리고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외부 협업을 통해 편집장, 에디터, 포토그래퍼, 웹디자이너 등 일반 언론사에 필요한 인력들을 확보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기업미디어플랫폼 ·  미디어플랫폼 ·  브랜드저널리즘 ·  코카콜라 ·  채널현대카드 ·  SSG블로그 ·  미디어SK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