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r Picks] 아주 오래된 시집들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5.10 12:00 조회 4713
LETTERS FROM A POET
FIRST-EDITION


아주 오래된 시집들

윤동주, 백석, 김소월, 김영랑…, 최근 출판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시인들의 목록이다. 시‘ ’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것도 희귀한 일이지만 더욱 특이한 것은 가독성이 떨어지는 세로쓰기나 빛바랜 느낌의 표지, 과거의 맞춤법까지, 초판본 오리지널 디자인을 살린 ‘복각본’이라는 점이다. 일부는 현재의 시집 열풍이 ‘읽기용’이 아닌 팬시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소장용’임을 우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시 자체의 아름다움이 빛을 잃는 것은 아니다. 먼 우주의 별이 지구의 밤하늘에서 반짝이듯이, 오랜 시간을 건너 현재에 살아난 그들의 시 역시 수많은 이들의 가슴속에 하나둘 아로새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1936년 초판본 <사슴>_백석
1936년 세상의 빛을 본 백석의 <사슴>은 그 시대의 문인들이 가장 소장하고 싶어했던 시집이다. 당시에도 한지에 인쇄한 뒤 종이를 자르지 않고 반으로 접는 전통 자루매기 제본 방식으로 오직 100부만 발행했기에 보기조차 힘들었기 때문이다. 시인 윤동주도 필사해 소장한 것으로 알려진 <사슴>은 영화 <동주>에도 등장한다. 사실 평안도 사투리와 고어를 많이 사용하는 백석의 시는 요즘 독자가 읽기에 마냥 쉽지만은 않다. “……인절미 송구떡 콩가루차떡의 내음새도 나고 끼때의 두부와 콩나물과 뽁운 잔디와 고사리와 도야지비게는 모두 선득선득하니 찬것들이다……” 그러나 구수한 평안도 사투리로 고향의 정서를 노래하는 백석의 시를 읽노라면 어린 시절 마음 포근했던 추억이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머리로 이해하기 전에 가슴으로 다가오는 것, 시가 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 중 하나다.

1925년 초판본 <진달래꽃>_김소월
‘가시리’, ‘아리랑’, ‘진달래꽃’까지 가장 한국적인 한의 정서를 노래한 김소월은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중 한 명이다. 그의 시집 <진달래꽃> 역시 1925년에 첫 발행된 이래 꾸준히 출간돼왔다. 그러나 최근 <진달래꽃 1925년 초판본>의 디자인을 살린 김소월 시집은 독자들에게 세월의 간극을 건너 1925년의 김소월과 연결된 듯한 감동을 주었다는 점에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초판본 구매자들에게 책을 넣은 누런 봉투에 경성우편국 1925년 12월 26일자 소인을 찍고 김소월의 본명인 ‘김정식’으로 책을 발송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뻔한 상술임을 알지라도 독자들이 즐거이 지갑을 연 것은 암울한 시대에도 뜨겁게 문학을 꽃피웠던 그때 소월의 마음에 응답하고 싶었기 때문이 아닐까.

1935년 초판본 <영랑시집>_김영랑
‘북에 소월, 남에 영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김영랑은 김소월 이후 우리말을 다루는 언어 감각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시인이다. 한자나 외래어 대신 고유의 우리말을 섬세하게 갈고 닦아 엮어낸 김영랑의 시는 지금 보아도 아름다운 울림을 전달한다. 이번에 출시된 <영랑시집>은 1935년 시문학사에서 출간된 초판본의 내용과 활자를 그대로 복원한 것으로 당시 ‘서정시의 극치’라는 평을 받으며 한국 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돌담에 소색이는 햇발가치 풀아래 우슴짓는 샘물가치 내마음 고요히 고흔 봄길우에 오날하로 하날을 우러르고십다……’ 영롱한 언어로 빚어낸 아름답고 순수한 김영랑의 시 세계에 흠뻑 젖어 있다 보면 망설임 없이 봄에 가장 어울리는 시집으로 추천하고 싶어진다.

1955년 초판본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_윤동주

시집 열풍 속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다. 이 시집은 윤동주 서거 10주년을 맞아 1955년 정음사에서 간행한 증보판을 되살린 것으로 영화 <동주>의 개봉에 힘입어 젊은 층까지 아우르며 인기몰이 중이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바랬던 청년 윤동주.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시대에도 ‘서시’, ‘별 헤는 밤’, ‘자화상’ 등 빼어나고 결 고운 서정성이 담긴 작품을 남겼으나 결국 독립운동 및 한글 창작 혐의로 체포돼 1945년, 스물여덟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야 했다. 모두가 자신의 힘듦을 말하는 시대, 윤동주의 시가 그의 인생과 맞물려 더욱 가슴 뜨겁게 다가오는 이유다.


*Bear picks(곰의 선택)에서는 자발적으로 천천히 또는 느리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선택할 만한 주제들을 다뤄봅니다.




“가슴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윤동주, ‘별 헤는 밤’ 중-



 ·  시집 ·  시인 ·  윤동주 ·  백석 ·  김소월 ·  김영랑 ·  베스트셀러 ·  복각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덴츠, ‘2016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덴츠, ‘2016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덴츠는 지난 2월 23일, 일본의 2016년 총광고비와 매체별ㆍ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16년 일본 총광고비’를 발표했다. 2016년도 일본의 총광고비는 완만한 경기 회복기조에 수반과 함께 증가하였으며, 전년대비 1.9% 포인트 증가한 6조 2,880억 엔이었다. 2016년 일본 총광고비는 5년 연속으로 전년 실적을 웃돌았다. 일본의 총광고비는 주요 4
일본 광고 관련 31개 단체, 광고계 <공동 신년회> 개최
 일본 광고 관련 31개 단체, 광고계 <공동 신년회> 개최 일본의 광고 관련 31개 단체가 1월 5일 도쿄 치요다구의 테이코쿠 호텔 도쿄에서 광고계 <공동 신년회>를 개최했다. 금년 신년회에는 광고회사, 매체사, 제작사 및 관련 단체의 관계자 등 약 1,7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회에서 전일본광고연맹의 오히라 아키라(大平明) 이사장, 일본애드버타이저즈협회(前광고주협회)의 사지 노부타다(佐治信忠) 이사장, 일본신문협회
카오,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TV 뉴CM 발표회 개최
 일본의 화장품 관련기업 카오는 3월 6일 도쿄 시부야구의 오모테산도 힐즈에서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뉴CM 발표회’를 개최했다. CM은 화장품 브랜드 ‘소피나’의 신제품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파우더 파운데이션’ 발매(2월 21일)에 수반해 제작되었다. 소피나 사업그룹의 오오쿠라 세이치(大倉誠一) 브랜드 매니저는 발매로부터 9년째가 된 소피나 프리마비스타에 대해서 ‘순조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브레게 영상인데...
mon0714
Langelica
ekdud156
PolliPesto
ekdud156
맥도날드
neyouel10
얀덱스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