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슈퍼볼, 올해의 광고 트렌드를 예측하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04.01 03:43 조회 5572
심의섭 HS애드 Chief Copywriter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으로 전 세계가 떠들썩합니다. 그저 그런 쇼처럼 보였던 AI와 인간의 대결이 알파고의 3연승으로 쇼가 아닌 미래에 대한 충격이 되었지요.
광고는 인간의 영역으로 남을 수 있을까요? 연초 광고계의 이슈는 전 세계로 중계되는 슈퍼볼이었습니다. 한 해의 마케팅, 광고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의 각축장이니까요. 미식축구도 AI가 이기는 날이 올까요?


Esurance : 꼭 집어 리트윗하라!

슈퍼볼에서 선보인 광고들은 각종 매체들의 평점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광고가 TV는 기본, 그 외 다양한 SNS에서도 집행됐지요. TV 광고를 다양한 매체에서 쓸 수 있도록 기존 광고들처럼 제품의 특징을 콘셉트로 한 광고도 있지만, TV광고 자체가 리트윗을 해달라는 메시지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제 SNS가 메인이 된 걸까요? 보험회사 이슈어런스 닷컴의 광고가 그렇습니다. ‘오늘 밤 이슈어런스가 할인을 패스해 드립니다. 우리의 트윗을 리트윗으로 계속 패스하세요. 마지막 250,000달러에 당첨될 기회를 잡으세요’라고 말합니다. 슈퍼볼 방송기간 동안 트위터 멘션 분석에서 1등을 한 광고이지요. 소셜이 대세이자 트렌드인가요?




Hyundai_ The Chase : 위트의 단골손님, 동물의 대화

현대자동차의 광고 3개가 평점 순위에 올랐습니다. 아버지가 딸의 데이트를 미행하는 제네시스 유머 광고는 1위로 꼽혔지요. TV에선 6위지만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는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곰에게 쫓기던 커플이 음성으로 뉴 엘란트라에 시동을 걸고 도망갑니다. 마지막 곰들의 위트 넘치는 대화가 SNS의 조회 수를 올렸다고 하는데요.

곰1 : “저 사람 방금 말로 차에 시동 걸었어?”
곰2 : “난 그냥 안아주고 싶었는데”
곰1 : “난 잡아먹으려고 했어.”
곰2 : “나는 네가 채식주의자인지 알았어.”
곰1 : “하루 안 하는 날이야. 그냥 먹는 거야.”

갸우뚱 하지만, 미국식 유머겠지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아낌없이 광고를 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자동차 광고는 많겠습니다




Doritos_ Ultra Sound : 우쭈쭈 그렇게 먹고 싶었어요!

도리토스도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도리토스는 슈퍼볼 전에 소비자들에게 아이디어 영상을 공모합니다. 그중 선택된 광고를 슈퍼볼 기간에 내보내지요. 2편을 집행했고, 둘 다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둘 중 울트라 사운드 편을 볼까요. 예비 엄마와 아빠가 초음파로 아이를 봅니다. 아빠가 도리토스를 엄마의 배 앞에서 요리조리 움직이면, 아기는 먹고 싶다는 듯 과자를 따라 움직이는 모습이 초음파로 보여집니다. 아빠의 장난에 화가 난 엄마는 도리토스를 빼앗아 멀리 던져 버립니다. 아이가 과자를 쫓아가는 바람에 이른 출산을 하게 되는 유머 광고이지요. 유머 광고가 순위 안에 드는 경우는 많지만, 올해는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경제가 나쁘면 유머 광고로 마음의 위로를 받는다고 합니다. 세계 경제가 맑음은 아닌가 보죠.




Heinz_ Wiener Stampede : 이 Dog가 그 dog인가요?

핫도그와 케첩이 주인공인 광고입니다. Hot ‘Dog’라서 일까요? 빵과 소시지를 입은 강아지가 어딘가로 열심히 달려갑니다. 아~ 그 끝에는 케첩이 기다립니다. 열정적으로 달려온 강아지들은 케첩에게 안깁니다. 어린아이도 있군요. 한 매체 평점에서 2위를 한 광고입니다. 유머 코드는 기본이네요. 광고가 지극히 애정하는 동물과 어린이도 담았습니다. 올해는 하인즈, 도리토스,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 식음료 브랜드 광고가 특히 더 많았습니다. 작년에는 3위의 평점을 받은 클래시 오브 클랜 같은 게임 광고도 있었는데요. 이젠 트렌드가 아닌가 봅니다.




Pokemon _ #Pokemon 20 : 앗, 포켓몬이다! 구글이 개발 중?
 
유튜브와 트위터 멘션에서 상위권에 오른 포켓몬. 설마 그 포켓몬이 맞나? “맞다고 전해라~”
구글이 개발하고 있는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의 20주년 광고입니다. 계속 달리며 무언가에 도전하는 모습만 보여주다 마지막에 포켓몬을 보여줍니다. 알파고를 생각하면 이 광고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역시 구글은 대세이겠지요. 이 외에도 작년에 100주년을 맞이했던 닷지(dodge)는 10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우리들에게 삶에 대해 조언하는 모습을 광고로 만들었습니다. 지프는 75주년 기념으로 지프 광고와 관련 있는 많은 사람들이 나오는 광고를 내보냈지요. 기념 광고도 트렌드가 되나봅니다.




Bud Light_ The Bud Light Party : 빛(light)이 비추면, 옆엔 버드가 있다

운동 경기 시청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파트너! 맥주 광고가 순위 안에 들었습니다. 트위터 멘션에서 10위 턱걸이, 종합 순위에선 그보다 높네요. 선거가 초 이슈인 미국에 맞는 광고네요. 우리도 국회의원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으니, 선거를 패러디한 광고를 많이 보게 되겠죠. 버드 라이트는 영화 <스티브 잡스> 에 출연한 세스 로건과 <나를 미치게 하는 여자>에 출연한 에임 슈머를 모델로 모셨습니다. 선거연설에 섹슈얼 애드리브로 양념을 하고, 맥주 좋아하는 나라 미국을 맥주를 통합시키자고 역설합니다. 선거는 확실한 트렌드가 되겠습니다.





글로벌 ·  트렌드 ·  유머광고 ·  슈퍼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