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Insight]IPTV 광고 시장의 현황과 2016년 전망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12.10 02:16 조회 12354
 글 ┃ 박영진 SK브로드밴드 미디어컨버전스팀 매니저

2015년 10월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

지난 10월 30일 금요일, 늦은 저녁. 언론에서는 SK브로드밴드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소식을 긴급 특보로 쏟아내기 시작했다. 인터넷 정보통신 및 미디어 관련 기사는 요동치기 시작했고, 이와 함께 필자의 전화기도 사실을 확인하고자 하는 지인들의 전화에 불이 나도록 계속 울려대는 상황이 발생했다.
 
당시, 필자는 사실 확인을 하고자 하는 지인들의 질문 전화에 대해 “본인도 신문기사를 통해 사실을 알았습니다. 관련 사실은 기사 내용 외에 아는 것이 없습니다”라는 자동응답기 같은 답변만 본의 아니게 계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사실, 당시 필자는 언론에서 기사를 다루기 몇 시간 전에 이와 같은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처음 이 소식을 접했을 때 필자 역시 내 눈과 귀를 의심했었고, 이게 잘못된 내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을 정도였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 정도로 SK가 CJ헬로비전이 아닌 다른 케이블TV업체의 인수합병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널리 퍼져 있었고, 수많은 언론들이 이 또 다른 케이블TV업체의 인수 여부에 대해 관심 기사를 계속 보도하던 중이었기 때문이었다.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여부는 공식화되었고, 이제는 인수합병 이후 정보통신과 미디어업계에 대한 파장과 변화에 대해 관련 업종 종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CJ헬로비전과 SK브로드밴드 간의 인수합병은 분명히 2016년 IPTV 광고 시장에도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국내 최초의 방송과 통신 융합 사례라고 하는 CJ헬로비전과 SK브로드밴드 간 인수합병이 2016년 광고산업과 앞으로의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요소가 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2015 IPTV 광고 시장 현황과 2016년 전망

1) IPTV 가입자의 증가세 지속
2015년 IPTV(KT olleh TV, SK B tv, LG U+ tv) 전체 가입자는 약 1,230만 명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2014년 하반기 1,000만 가입자를 돌파한 후 약 23% 이상 증가한 것으로, 이 추세로 간다면 2016년에는 IPTV 전체 가입자가 1,500만 명을 돌파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본다.
 
게다가, 최근 변수로 다가온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으로 CJ헬로비전 가입자 가운데 디지털 방송 가입자 약 250여만 가구가 IPTV 가입자로 변환 가입될 수 있다는 가정을 추가로 한다면 IPTV는 1,800만 가구에 육박하는 가입자를 보유하는 커버리지를 가지게 된다.
 
2) IPTV 광고비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 유지
2015년 IPTV 광고비는 전년 대비 약 32% 이상 성장하여 약 840억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IPTV 광고비는 2014년 약 645억 원 수준의 시장이었으나, 2015년 약 200억 원 이상 성장했다. 현재 광고 시장에서 VOD 광고에 대한 관심이 계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추세를 따른다면 2016년에는 약 1,000억 원대 이상의 광고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IPTV 광고 시장의 성장세가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은 VOD 광고서비스의 성장에 기인한 바가 크다. 현재 광고 시장에서 VOD 광고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 IPTV 3사(KT olleh TV, SK B tv, LG U+ tv)와 케이블TV VOD(구. 홈초이스), 그리고 지상파 방송사가 중심이 되어 설립한 SMR(스마트 미디어랩-Smart Media Rep.) 등이 모두 2015년 큰 성장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이 성장은 2015년 디지털 동영상 시장의 확대에서 비롯된 VOD(Video on Demand)에 대한 인식 증대와 함께 VOD를 광고 마케팅 툴로 활용하는 방법의 다양성 증가, 각 방송과 디지털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신상품 개발과 새로운 광고 방법에 대한 테스트 가능성이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VOD 광고를 기준으로 할 경우 2015년 VOD 광고비는 약 1,500억 원 수준의 시장으로 추정된다.

2016년은 큰 변화의 해

2016년은 IPTV에도 역시 큰 변화의 해가 될 전망이다. 2015년 초 지상파 방송사가 중심이 되어 설립한 SMR(스마트 미디어랩-Smart Media Rep.)의 등장이 미디어계의 큰 화두가 된 것처럼, 2016년은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새로운 시작이 제일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통합은 IPTV를 넘어 케이블TV와 다른 모든 미디어에 영향을 줄 소지가 많기에 향후 방향이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보고 예측해보며 상상하는 일은 미디어 업계 종사자로서 재미있는 유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계속 새롭게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지향의 IPTV 역시 새롭게 시작하고 변화하는 IPTV 미디어의 양념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K브로드밴드 ·  CJ헬로비전 ·  인수합병 ·  IPTV ·  VOD광고 ·  케이블TV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