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ing In Photo] “순간의 장면을 붙잡아 기록한 사진은 참으로 매력적인 사물이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11.12 11:24 조회 5309
백 마디 말보다 강력한 사진 한 장이 더 큰 울림과 감동을 줄 때가 있다. 부모님의 흑백사진을 통해 사진의 가치를 느끼게 된 윤상은 작가는 세상에 이로운 사진을 만들어 공유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창작 활동을 위해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말하는 윤상은 작가를 만나 촬영 에피소드와 사진에 대한 신념 등을 들어보았다.

정리 ┃ 편집부 작품출처 ┃ ㈜케이투스튜디오

 


작가 인터뷰


사진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릴 적에 본 사진첩 속 사진들은 많은 상상력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특히 부모님의 흑백 결혼식 사진 속에 나타난 주변 상황과 가족들의 모습을 보면서 사진의 가치를 느끼게 되었지요. 그 후 작은아버지께서 렌즈 교환식 야시카 카메라를 선물로 주셨는데, 가족 행사나 나들이 때면 제가 사진 담당이 되었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는 자연스럽게 사진을 업으로 하게 됐죠. 


평소 사진 촬영을 하며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광고사진은 소비자에게 제품의 매력을 충분히 어필해야 하고, 클라이언트는 이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촬영 시 사진가로서 보는 관점과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입장에서 보는 관점이 일치할 때도 있지만 상이한 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촬영 콘셉트를 주도적으로 끌고 갈 때도 있고, 혹은 짜인 시안대로 수동적으로 진행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만드는 광고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사진상으로 멋진 각도나 느낌을 만들고 싶은 유혹이 생깁니다. ‘사진을 위한 사진’이지요. 그러나 시각적 자극이 강한 이미지 위주의 사진보다 주제 즉, 제품이 드러나는 진솔한 사진을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메인 사진의 콘셉트와 그것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숲에서 자라던 나무가 인간의 필요 때문에 베인 후 가공되어 가구로 재탄생했고, 인류는 이를 이용해 안락함과 편리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생활필수품인 가구를 만드는 회사들은 상업적으로 활발히 움직이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메인 사진은 저의 주요 고객이기도 한 가구업체들의 상품을 전국 방방곡곡 사계절 자연 속에 매치해 촬영한 사진 중 일부입니다.

“자연과 가구는 하나다”라는 메시지를 강조하고자 풀들이 무성한 장소를 택했습니다. 아울러 제품에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 제작회사의 로고가 새겨진 부분을 확대해 보여주는 것으로 집중도를 높여 광고효과를 배가하고 정체성을 부각하고자 했습니다.


해당 사진을 찍었을 때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촬영지인 우음도에 삘기가 필 때를 촬영일로 잡고 본 촬영에 앞서 사전답사를 하며 몇 군데 포인트와 시간대별 태양의 동선을 확인해 두었습니다. 촬영 당일은 6월 초순이었는데 아침부터 내리쬐는 빛이 강렬했습니다. 넓고 광활한 면적이라 미리 정해진 촬영 포인트로 이동할 때면 촬영팀, 업체 관계자들, 그리고 가구를 한가득 실은 트럭이 행렬을 이뤘지요.

초·중반 촬영이 끝나고 마지막 촬영 포인트로 이동하는데 아뿔싸! 사전답사 때 차량으로 지났던 길을, 중장비를 동원해 주변 흙으로 둔덕을 쌓아 차량 통행을 막아 두었지 뭡니까. 이동해야 할 거리는 몇백 미터에 불과하지만 무거운 가구들을 일일이 사람 손으로 운반해야 하는 일이라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미 더위와 촬영에 녹초가 된 상태로 풀숲을 제치고, 힘겹게 가는 일행의 모습이 마치 고난의 아프리카 탐험대인 양 착각이 들 정도였지요.


사진을 통해 궁극적으로 목표하시는 바는 무엇인가요?

작게는 개인적인 표현 욕구를 충족하는 것과 발전적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크게는 제 사진이 사람들에게 무언가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즉, 세상에 이로운 사진을 만들어 공유하는 것입니다.

피카소는 노년에도 왕성한 창작 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광고사진계의 큰 어르신인 김한용 선생님을 비롯해 연세가 많으나 열성적으로 사진 일을 하시는 선배님들 역시 저의 진로에 큰 힘이 되기도 합니다. 노년에도 무르익은 창작 활동으로 세상에 이로운 사진을 많이 남기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사진 촬영에 대한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피사체를 냉정히 판단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시시때때로 변하는 감정대로 사물을 인식하고 사진을 찍다 보면, 시간이 흐른 후 의도했던 것과 결과물이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에 대한 신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세상의 여러 표현 도구 중 하나인 사진은 영향력이 막대합니다. 일례로 베트남 전쟁 중 네이팜탄 폭격을 피해 발가벗은 채 울부짖으며 거리를 내달리는 소녀의 사진은 전쟁의 참상을 사실적으로 알렸습니다. 이처럼 순간의 장면을 붙잡아 기록한 사진은 참으로 매력적인 사물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성능이 향상되고 가격도 저렴하며 다루기 쉬운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을 이용해 누구나 사진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진들은 글로벌 네트워크로 빠르게 전파되어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바야흐로 사진은 특별한 기술 없이도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전 인류의 팔레트가 된 것입니다. 이럴 때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사진 이미지를 만든다면 무엇보다 좋은 결과가 오리라 생각합니다.



작가 윤상은
- ㈜케이투스튜디오 대표
- 한국광고사진가협회 회원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사진디자인 석사

케이투스튜디오 소개
세트 제작 광고물 촬영 및 인테리어 관련 상품 촬영이 주요 업무다. 전문 분야 특성상 촬영장 및 부대시설이 필요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해 있으며, 인적 구성은 사진, CG, 조명감독, 소품 코디네이터, 세트 제작 감독으로 편성되어 있다.

주요 클라이언트
삼익가구, 인아트, 에몬스가구, CF 제작 프로덕션, 홈쇼핑 채널 등
윤상은 ·  케이투스튜디오 ·  순간의장면 ·  기록 ·  사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