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움.이] 세상은 모든 것을 품고 있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5.01.29 06:09 조회 5317

글 김경태 프로 GCSC 2팀
gokt.kim@samsung.com


3.141592653589793238462643383279…. 이 숫자는 원주의 길이와 지름의 비율인 원주율(π)입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합니다. “이런 걸 배워서 어디에 써 먹지?” 원주율을 나타내는 일련의 숫자들은 모두 다른 숫자들입니다. 얼핏 이 숫자들은 시작에 불과하고, 무한히 이어지며 반복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숫자들의 조합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원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
한 번도 동일한 패턴이 반복되지 않는 이 원주율 안에는 생일이나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나 행운의 숫자 등이 모두 들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 숫자들을 문자로 바꾼다면, 존재하는 모든 가능한 조합으로 이뤄진 단어들이 되겠지요. 여러분이 태어나서 처음 말했던 단어, 지금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 가장 오랫동안 추억되는 아름다웠던 시간,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에게 말하고 있는 모든 것들. 이 세상 모든 무한한 가능성들이 원 하나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걸로 뭘 할 것인지, 무엇에 쓸 것인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겠지요.” 미국 드라마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Person of Interest)>에 나오는 세상을 감시하는 시스템 개발자 핀치 해롤드의 말처럼, 원에 숨어 있는 불규칙한 숫자의 조합으로 이 세상을 둘러싸고 있는 앞으로의 가능성을 읽는 것. 우리는 그렇게 연관되지 않을 듯한 것들의 파도를 타고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와 예기치 못한 일들에 도전하곤 합니다.

아이작 아시모프, 마에삼, 그리고 마!라이트
최근 굿컴퍼니솔루션센터에서 부산 경찰과 함께 진행한 ‘마!라이트’ 캠페인은 부산 시민들이 24시간 안심하고 부산 전역을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요구에서 출발했습니다. 인적이 드문 골목길이나 어두운 밤길에서 주위의 무관심과 방치를 관심과 참견으로 만드는 솔루션의 시작은 바로 ‘빛’이었습니다. 밤거리 어둠의 공포에 맞서 안심을 주는 궁극적 존재에 대한 조언은 바로 SF작가인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에 의해서였습니다. 아시모프의 단편 <최후의 질문(The Last Question)>에서 컴퓨터가 엔트로피의 역전에 대한 최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억겁에 걸친 연구 끝에 내뱉은 첫 마디. “빛이 있으라!” 이 말이 바로 ‘마!라이트’의 중심이 되는 빛의 모티브가 됐습니다.

야구팬이라면 2006년 월드베이스볼 클래식에서 미국전 선발로 등판했던 손민한 선수의 호투를 기억합니다. 특히 당대 메이저리그의 최고 타자였던 알렉스 로드리게즈(A-Rod)를 공 세 개로 삼진을 잡는 모습은 굉장히 인상적이었죠. 이른바 ‘마에삼(마, 에이로드 삼구 삼진 잡아봤나)’이라는 전설적인 유행어가 그때 생겨났습니다. 수년 전 유행어였던 ‘마에삼’이 바로 ‘마!’가 만들어지는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범죄예방을 위해 CCTV를 더 설치하거나 인력과 예산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의 물리적인 수단이 아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아이디어는 없을까? 부산의 지역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부산 사람들에게 재미와 공감, 그리고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문제 해결의 단초가 ‘마!’였습니다.

‘마!’는 부산 사람들의 희로애락을 담아 다양한 열린 해석을 하게 했습니다. 부산 시민들을 지켜주고 말을 건네주는 똑똑한 불빛인 ‘마!라이트’는 JTBC <마녀사냥>에서도 언급될 정도로 지금까지 여러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명소화되고 있습니다. 아시모프에서 손민한으로, 부산 경찰에서 ‘마!라이트’로 이어지는 과정은 언뜻 연관되지 않는 것 같지만, 결과론적으로는 모두 서로에게
중요한 인과 관계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몇 가지의 엉뚱한 연결이 예측할 수 없는 아이디어를 만들듯, 우리 모두는 서로가 서로에게 때로는 아이디어의 씨앗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으로 연결돼 있는지 모릅니다.


1. 테러를 방지하는 ‘예측 기계’를 통해 뉴욕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해결하는 여러 에피소드를 담은 미드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facebook.com/PersonOfInterestCBS
2,3. 부산경찰과 GCSC가 함께한 마!라이트 설치 과정.


주변 모든 것은 이어져 있다
지난해 진행했던 업사이클링 캠페인에 대한 아이디어 역시 그간 눈여겨보았던 SF(Science Fiction)의 모티브가 서로 연결돼 있습니다. 제품의 수명이 다해서 사라지게 되면, 육신은 사라지지만 제품과 소비자가 함께 오랫동안 추억을 쌓았던 영혼과 DNA는 사라지지 않고 주인 곁에 남아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유명한 SF작품인
<노인의 전쟁(Old Man’s War)>에 나왔던 유전학적 설정을 토대로 업사이클링의 관점을 생각해 보니, 재활용되는 제품과 주인의 정서적 애착을 담은 스토리텔링이 많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예전의 어떤 상상이 누군가에는 또 다른 도움을 줄 수 있고, 또 다른 어떤 솔루션을 위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기도 하며, 때로는 어떤 실수라도 어떻게 맺어지느냐에 따라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좋은 솔루션에서는 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모든 것들이 이렇게 연결돼 있다고 믿습니다. 너와 나, 그리고 우리 모두는 지금도 앞으로의 가능성을 두고 어떻게든 연결돼 있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수많은 숫자들이 조합된 원주율처럼 모든 것을 품고 있습니다. 한 부분이라도 지워지면 더 이상 원이 아닌 것처럼 말이죠. 때로는 거침없어 보이는 무모한 시작도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이어져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을 때 그것을 이겨낼 힘을 주는 듯합니다. 너와 나, 그리고 이어져 있는 우리 모두가 함께 존재하는 세상이 더 좋은 세상임을 믿습니다.


4,5. 브라운관을 보도블록으로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캠페인 <삼성전자 TV로드>.
6. 존 스칼지의 SF 시리즈 <노인의 전쟁>은 75세가 된 노인이 젊은 육체를 얻어 우주 전쟁에 참여한다는 내용이다. ⓒamazon.com

아이작아시모프 ·  마에삼 ·  마라이트 ·  원주율 ·  퍼슨오브인터레스트 ·  굿컴퍼니솔루션센터 ·  부산경찰 ·  최후의질문 ·  업사이클링 ·  노인의전쟁 ·  스토리텔링 ·  TV로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