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Communicat ion] 맛있는 버거킹, 맛있게 이야기 하기
아무 이유 없이 영화를 음식에 빗대어 보려고 한다. 엘모어 레너드의 싸구려 대중소설 스토리라인에 프랑스의 누벨바그적 풍취를 더하고 이를 다시 블랙스플로테이션 형식으로 요리하여 접시에 담아냈는데 그 맛을 잊을 수가 없다. 우리는 그의 음식을 무엇이라 명명해야 하는가.이러한 맥락에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는 먹음직스러운 햄버거와 닮았다. 이는 비단 그의 영화에 한적한 시골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햄버거를 즐기는 장면이 자주 활용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혹자는 그의 영화를 B급 Junk Movie로 폄하하기도 한다. 맞는 말이다. 그의 작품의 8할은 피가 튀고 이따금씩 화면도 튀며 폭력과 엉뚱함이 난무하는 선정성의 결정체가 아니던가. 하지만 그를 사랑하는 대중이 그와 그의 스타일에 갈망하는 것은 5성급 호텔 주방장의 풀코스 요리가 아닐 것이다. 타란티노만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영화에 관객은 열광한다.
역시 버거킹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Best Product는 와퍼(햄버거)이다. 지난 겨울 한국인의 입맛을 겨냥한 새로운 와퍼 출시 소식에 매우 고무되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담백하고 깊은 맛의 구운마늘에 숯불향 소스를 품은 와퍼. 와퍼 본연의 맛에 날개를 단 신제품의 이름은‘숯 불그릴드갈릭 와퍼’였다. 첫 시식 당시, 화려한 제품명 만큼이나 맛있어서 두 번 먹은 이 제품을 어떻게 좀 더 맛있게 이야기 해야 할까.
2010년에서 2011년을 아우르는 버거킹 TVC는 모델 유세윤씨의 Fun Code를 활용한 Episode 중심의 광고형식을 고수해왔다. 길거리에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난장을 피우는 유세윤씨의 모습을 본 소비자들은 버거킹을 더욱 유쾌하고 친근한 브랜드로 느꼈다. 하지만 빅모델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질 경우 자칫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메시지 전달이 왜곡되거나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신제품 Launching에 초점을 맞춘 숯불그릴드갈릭와퍼 프로모션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광고 Format과 흐름을 통한 접근을 추구했다. 모델보다 제품을 소비자의 인식에 더욱 강력하게 포지셔닝시키는 일. 모델 유세윤씨의 명확한 역할규정을 통해 제품과 모델 간 최대의 시너지 발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는 일이 어쩌면 이번 TVC의 최대 과제가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먼저‘숯불향이 나는 직화 패티’에서 착안한 캠핑 상황을 설정했다. 숯불그릴드와퍼의 진정한맛을 소개하는 Endorser로서 모델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신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들의 Key-Visual을 전면에 내세워 최대한 소비자의 식감을 자극하고자 했다.
버거킹의 대표적 브랜드 자산이라 할 수 있는 버거킹이 가지고 있는 맛에 대한 프리미엄을 정직 하지만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시즐 컷에 많은 노력을 투여해 시즐 촬영에만 이틀이 소요됐다.‘진정한 맛을 보여주지’라는 Claim을 외치며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각 재료들의 특성과 매력을 유세윤이 풀어 내고 이를 다시 제품이 매듭 짓는 광고 흐름 구성을 통해 군더더기 없이 새로운 느낌의 버거킹 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높은 광고주 만족도와 광고 효율, 그리고 제품의 매출신장까지 달성할 수 있었다는 점을 차치하더라도 이번 TVC는 필자에게 많은시사점을 제시한 광고로 기억될 것이다.
2012년은 여러 측면에서 버거킹에게 커다란 변화의 해가 될 전망이다. ATL, BTL을 막론하고 가용한 모든 최접점에서 소비자와 더 맛있게, 더욱 친밀하게 소통할 버거킹의 행보를 기대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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