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2]아웃도어 캠페인에 새 바람이 분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4.06.13 12:00 조회 7902


빈폴아웃도어, 콘텐츠로 감성과 재미 선사
2014년 3월, 수많은 아웃도어 광고 가운데 한 브랜드가 눈에 띄는 독특한 캠페인을 진행해 세간을 뜨겁게 달구었다. 빈폴아웃도어의 윈드브레이커(Wind-Breaker, 바람막이) ‘바람 바람 바람’ 캠페인이 바로 그것. 흔히 아웃도어 광고하면 멋지고 예쁜 빅모델들이 자연에서 스포츠 활동을 하며 기능성을 뽐내는 것이 보통이었다. 빈폴아웃도어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무한 경쟁 속에서 올 상반기 주력 상품인 윈드브레이커 출시를 앞두고, 빈폴아웃도어만의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심을 거듭했다. 그리하여 메인 타깃인 2534세대와 소통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바람’과 바람막이를 테마로 한 뮤직드라마를 만들고, 이를 패러디하는 색다른 형태의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빈폴아웃도어의 메인 모델은 최근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고 인기를 자랑하는 김수현과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국민 여동생 수지다. 지난 3월 6일 미리 공개된 빈폴아웃도어의 뮤직드라마는 두 사람의 행복했던 시간에서부터 위기와 이별, 그리고 재회까지의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과거 KBS 드라마 <드림하이>에서 시작됐는데 밝고 풋풋한 모습으로 시청자의 미소를 자아냈었다. 반면에 이번 뮤직드라마에서는 다투는 장면과 눈물 연기 등 평소 보기 힘들었던 두 사람의 모습을 담아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가수인 수지가 직접 부른 1980년대 히트곡 ‘바람 바람 바람’이 BGM으로 나와 두 연인의 애절함을 한층 증폭시켜 몰입도를 높였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두 사람의 뮤직드라마는 2주 만에 공식 100만 뷰를 달성하는 등 패션 브랜드로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다. 캠페인을 다시 한 번 붐업 시킨 진짜 재미는 10일 뒤 추가로 공개된 ‘바람 바람 바람 - 형돈대준 편’이다. 정형돈과 데프콘이 각각 수지와 김수현 역으로 등장해 진지한 듯 웃음 터지는 ‘패러디’ 뮤직드라마를 완성한 것이다. 전편이 만남, 바람, 이별, 재회 등의 과정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선보여 감성 코드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면, ‘바람 바람 바람 – 형돈대준 편’은 패러디의 미학을 살려 한층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펀(Fun) 코드로 대중에게 즐거움을 제공했다. 패러디 문화는 이제 사회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았고, 2534세대는 특히 유튜브를 통해 패러디 문화를 즐기는 중심축인 만큼 그들의 문화를 대변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차별화를 꾀한 것이다. 수지,김수현에 빙의된 듯한 정형돈, 데프콘의 몸개그와 열연에 더해 두 사람이 직접 부른 ‘바람 바람 바람’ 리메이크 버전은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동시에 선사했다. 여기에 ‘바람’이 가진 중의적 의미를 활용해빈폴아웃도어의 윈드브레이커가 차가운 ‘봄바람(Wind)’과 애인의 ‘바람(Cheat on)’을 모두 막아준다는 뜻을 담아 메시지적으로도 재미를 더했다.

추억의 명곡, 신의 한 수가 되다
뮤직드라마가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은 콘텐츠 자체의 기획력과 크리에이티브 덕분이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인 뮤직드라마의 또 다른 주인공, 송(Song)의 역할이 컸다. ‘바람’을 주제로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노래를 찾아 여러 곡을 검토한 끝에 결정된 곡이 바로 김범룡의 ‘바람 바람 바람’. 추억의 명곡을 세련되게 재해석해 수지의 아련한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향수를 자극한 ‘바람 바람 바람’ 음원은 전 세대를 아울러 큰 화제가 되었을 뿐 아니라 뮤직드라마의 완성도를 높이고 바람막이 제품과의 결합력도 높여 주었다. ‘바람 바람 바람’은 가수 김범룡이 1985년에 발표한 개인 1집의 타이틀곡으로,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 바람을 일으켜 1985년 KBS 신인가수상을, 1986년에는 MBC, KBS 10대 가수상을 받은 곡이다. “그대 이름은 바람 바람 바람, 왔다가 사라지는 바람”이라는 후렴구의 중독성이 매우 강해 지금도 흥얼거려지는 노래로, 수지는 이를 보사노바 풍으로, 정형돈 과 데프콘은 힙합 풍으로 리메이크했다. 음원 출시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청이 쇄도해 수지가 직접 부른 노래는 삼성뮤직, 멜론, 지니, 벅스 등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정형돈과 데프콘의 노래는 빈폴아웃도어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윈드브레이커 ‘바람 바람 바람’ 캠페인은 론칭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유튜브, 페이스북, 바이럴, SNS 콘텐츠 조회수 1200만 회를 돌파했으며, 중국에서 자발적으로 퍼진 영상 조회수가 500만 회를 돌파하는 등 네티즌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빈폴아웃도어 측은 김수현이 ‘별그대’ 드라마에서도 한 차례 선보인 바 있는 ‘도민준 바람막이’를 비롯해 주요 바람막이 제품 매출이 눈에 띄게 신장했다고 밝혔다. 빈폴아웃도어 2014년 S/S시즌 캠페인, 윈드브레이커 ‘바람 바람 바람’의 기분 좋은 바람은 당분간 그치지 않고 불어올 전망이다.

1,2. 빈폴아웃도어 윈드브레이커의 김수현과 수지 편 캠페인.
3,4. 빈폴아웃도어 윈드브레이커의 정형돈과 데프콘 편 캠페인.


빈폴 ·  아웃도어 ·  바람 바람 바람 ·  김수현 ·  수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4년 미국 정치 광고로 살펴보는 광고·미디어 트렌드
  요즘 미국은 다가오는 11월에 실시되는 대선의 열기로 뜨겁습니다. 더욱이 대선을 석 달 가량 남긴 8월 초에 카멀라 해리스(Kamala Harris) 부통령이 대의원 온라인 투표에서 과반 득표로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면서 그 열기는 한층 고조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많은 광고×미디어 에이전시에 따르면 2024년도는 전례 없는 정치 광고 지출을 기록할 것이라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대선 시기에 정치 광고를 위해
HSAD,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2관왕
  HSAD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수상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이어온 세계적인 디자인 시상식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힙니다. 국제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매년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총 세 가지 부문에서 디자인의 우수성, 창의성, 기능성을 평
[KAA Focus] 2016년 국내 광고시장 규모 10조 8,831억 원
    제일기획은 2016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7,270억 원) 대비 1.5% 성장한 10조 8,83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케이블/종편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내며 처음으로 광고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모바일광고비 역시 4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지상파TV, PC, 신문을 앞질렀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광고비 1위와 5위 매체의 점유율 격차는 예년 대비 줄어들어 매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2관왕
  HSAD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수상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이어온 세계적인 디자인 시상식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힙니다. 국제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매년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총 세 가지 부문에서 디자인의 우수성, 창의성, 기능성을 평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2관왕
  HSAD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수상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이어온 세계적인 디자인 시상식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힙니다. 국제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매년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총 세 가지 부문에서 디자인의 우수성, 창의성, 기능성을 평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2관왕
  HSAD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2개를 수상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이어온 세계적인 디자인 시상식으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힙니다. 국제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매년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총 세 가지 부문에서 디자인의 우수성, 창의성, 기능성을 평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Paris
neyouel10
팔라벨라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가니에뉴트리스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