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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숫자나 과학만으로는 계산할 수 없는 게 크리에이티브인지라 제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시작할 땐 평범한 소재의 아이디어였지만 사회적으로 마침 그 소재
가 이슈가 되어 뜨거나 경쟁사의 실기로 우리 광고가 더 돋보이는 경우, 시안
단계에선 뭔가 불안불안했던 크리에이티브가 막상 제작해 보니 괜찮아져서 기대 이상의 결과가 나오는 경우, 저의 존재감은 확실해집니다. 이럴 땐 카피와 아트 그 사이에 저 ‘운’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그 반대도 많습니다. 시안 아이디어가 정말 좋았지만 보고 단계에서 악재가 발생해 원점으로 돌아가는 경우,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열심히 준비했는데 내용과 별 상관없는 이유로 패배를 맛보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외적인 이유로 어카운트가 바뀌는 경우, 정말 최선을 다했는데 위에선 몰라주는 경우…. 이럴 때 보통 제가 없다고 하거나 제가 따라와 주지 않는다고 하죠. 이쯤 되면 이런 말이 나오죠. ‘운도 실력이다!’
올 한 해가 거의 끝나갑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 중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처음엔 곁에 전혀 없는 척하다가 나중엔 함께 있어 줄 수밖에 없었던 이야기 하나 들려 드릴게요.
이야기의 주인공은 브랜치 리키(Branch Rickey)라는 미국의 전설적인 메이저리거입니다. 그의 선수 생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는데요. 한 경기에 도루를 13개나 허용해 메이저리그 웃음거리가 됐던 무명의 투수는 훗날 탁월한 구단 매니저로 혁신적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는 영광을 누리게 됩니다(메이저리그에서 인종 편견을 없앤것도, 타자들이 헬멧을 쓰게 된 것도 이 사람 덕분이라네요).
그는 생전에 저에 대해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운은 계획에서 비롯된다(Luck is the residue of design).’
그렇습니다. 그는 적어도 저를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었던 겁니다. 처음에 그 노력이 너무 평범해서 제가 없어도 된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포기하지 않고 남다른 진로를 개척해 제가 있을 자리를 끊임없이 만들어 주니 제가 곁에 있을 수밖에요.
‘올해엔 내가 운이 좀 없었지, 새해엔운이 좀 있으려나?’ 하고 머릿속으로 저를 막연하게 떠올리는 것보다 한번 저에 대해 섬네일을 해보면 어떨까요?
새해 어떻게 운을 만들어 갈 건지 스토리보드를 그려 보세요. 저도 계획이 있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