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HS애드 공동, 해외 입양 온라인 캠페인 ‘Help her, Help her baby’ 전개
한국광고협회 기사입력 2014.05.09 05:11 조회 7132

          

국제공항 수화물벨트에 놓인 빈 바구니,
‘해외로 입양되었습니다라는 쪽지가


-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HS애드 공동,
 해외 입양에 대한 문제의식 고취 온라인 캠페인 전개

- “세상의 모든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를 키울 권리가 있습니다”

: 입양아 10명 中 4명은 해외입양,

해외입양 아동의 90%는 미혼모의 양육포기로 발생

- 유튜브 영상 클릭 時 미혼모들에게 기부 참여 가능

- 창립 30주년 맞은 HS애드, 재능기부 차원에서 아이디어 및 영상 기부

: 최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방송광고 제작재능 기부도



 

반도체 수출대국, 자동차 수출대국, 한류 수출대국. 그리고 하나 더, 고아 수출대국 한국. 우리 나라가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임은 많이들 알지만 세계에서 6번째로 해외 입양을 많이 보내는 나라이기도 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2012년 우리나라 아동의 전체 입양 사례 1880건 중 국내 입양 비율은 59.8%, 해외 입양은 40.2%였다. 아직도 열명 중 네 명 이상의 아이들이 해외로 입양되고 있는 셈이다. 한국전쟁 직후 전쟁고아로 시작된 해외입양은, 반세기 만에 세계경제력 15위를 이룬 대한민국에서 여전히 ‘진행형’이다.

 

5월 가정의 달 및 5 11일 입양의 날을 맞이해,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대표:박영미) HS애드(대표:김종립)는 함께 해외 입양에 대한 문제의식 고취와 미혼모 양육지원을 위한 캠페인 ‘Help her, Help her baby’을 시작한다.

 

이 캠페인은 하나의 영상이 그 중심에 있다. 상은 국내의 한 국제공항에서 귀국한 승객들이 자신들의 짐을 찾기 위해 수화물 벨트 근처에서 기다리는 있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기다리는 사람들 틈으로 수화물 벨트가 돌기 시작하고, 빨리 짐을 찾아가고자 하는 승객들의 시선이 벨트의 첫머리 부분에 고정되어 있는 순간, 영상 속 승객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갓난 아기의 울음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면서 여행가방이 나와야 할 벨트 위로 바구니에 담긴 아기들이 나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중간에 아기 없이 비어있는 바구니에는 ‘해외로 입양되었습니다’라는 메모가 부착되어 있고, ‘당신이 즐겁게 다녀온 나라에 우리나라는 아직도 우리의 아기를 입양 보내고 있다’는 다소 여행객들에게는 ‘불편한’ 메시지도 이어진다.

 

이 영상은 미혼모와 입양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자는 취지에서 허구의 상황을 실제처럼 제작한 페이크 영상이다. 영상 아이디어와 제작은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가 재능 기부형식으로 도맡았다. 이 영상은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HS애드가 광고업의 특성을 살려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방안을 찾던 중, 평소 입양아 문제에 관심이 많던 한 광고제작팀이 낸 국제공항 활용 아이디어가 모티브가 됐다. 수 많은 아기와 엄마가 헤어져야 했던 공항에서 영상이 시작된다면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었다. 또한 HS애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해외 입양아동의 90%가 미혼모의 양육포기로 이뤄진다는 현실을 알게 되었고, 함께 캠페인을 진행할 파트너로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를 찾았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는 2012년 설립 이후, 한국 사회의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그들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Help her, Help her baby’ 캠페인은 유튜브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유튜브에 올려진 영상 가장 마지막 화면의 지시에 따라 영상을 클릭하게 되면,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홈페이지 및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미혼모들에게 기부 참여 가능하다.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오영애 홍보팀장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이들이 친부모에게서 자랄 권리를 부모와 사회, 국가가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미혼모가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는 편견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이들을 포기하게 만드는 게 우리 나라의 현실이라며, 본 영상을 통해 해외입양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미혼모의 양육지원에 있다는 점을 널리 알려, 한국 사회에서 용기 있게 양육을 선택한 미혼모들의 선택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마포구 공덕동 HS애드 로비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시장을 변화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좋은 생각. 우리는 그것을 아이디어라고 부릅니다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글귀처럼 HS애드는 지역 아동센터 지원, 고등학생 광고업 진로 멘토링, 마포구 공익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좋은 생각을 실천 중이며, 최근에는 HS애드가 방송광고 제작 재능 기부 행태로 참여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어른이날공익 CF가 공개됐다. ‘어른이날공익CF어린이를 도울 때 진짜 어른이 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 최근 HS애드 주요 사회공헌 활동

 

? 2014 5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방송광고 제작 재능 기부.

? 2014 4 : 사회복지법인 상록보육원 C.I. 제작 기부.

? 2013~2014 : 청소년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 광고톡톡전개

? 2012~2014. 마포구청 공공시설물 디자인 기부

? 2013년 홀트아동복지회 기부활동 감사패 ‘아이사랑 곳간’ 디자인 전달

사랑나눔 김장캠프 개최 : 임직원 자녀들이 직접 담근 김장 김치를

마포구 독거노인 전달

 

 

어린이날 ·  해외 ·  입양 ·  HS애드 ·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  캠페인 ·  미혼모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양육지원 ·  재능기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