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humb.ad.co.kr/article/54/10/c5/03/i/319747-2.jpg)
●저자 소개
권중문
부산경상대학교 방송영상·영화과 교수다.
계명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UCLA대학교 Global Media Leader Cultivation 전문 과정과 일본 UHD 8K 제작 기술 전문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대구방송(TBC)에서 근무했다. 저서로 『방송영상 이론과 실제』(2003), 『영상일반』(공저, 2007), 『방송일반』(공저, 2004)이 있다.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현대사진영상학회, 부경언론학회에서 활동 중이며, “미디어형태가 프레즌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HDTV와 아날로그TV 비교를 중심으로”를 연구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책의 특징
●책의 특징
이론과 실전을 잡아주는 가장 쉬운 방송 입문서
다채널·다매체 시대에 영상의 홍수 속에서 좋은 방송 영상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점(point of view)과 영상을 보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현실적인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이론서에서 벗어나 방송 제작 현장 경험과 방송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했다. 방송 영상 제작의 실습 방법을 제시했다.
방송의 개념과 역사, 프로그램 기획안 작성과 제작 인력 소개, 영상에 대한 이해, 제작과 연출 조명, 음향, 후반 작업과 디지털 방송 영상 시대의 새로운 매체에 대한 소개까지 한 권에 담았다.
최신 사례와 실무 지식을 보강한 2014년 개정판
· 디지털 시대의 TV 방송에 대한 이해 소개
· 풍부한 사례와 이론으로 좀 더 자세하게 풀어낸 영상 편집
· 방송 내레이션 원고 수록
· 최신 사례를 담은 표와 사진
●책 속으로
텔레비전을 통한 생방송은 어느 면에서는 비계산적이고 비연출적인 화면 상태 그 자체가 박진감 넘친 진실을 건져낸다. 이때 영상은 계산과 연출 이전에 이미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영상 속에 자리한 ‘그때, 그곳, 그 일’이 영상 속에서만 갇혀 있지 않고 밖으로 확산된다는 점이다. 이처럼 시간의 동시성, 장소의 초월성과 함께 텔레비전 스스로가 갖는 목적과 체험이 마치 전류처럼 즉각 수용자의 일상 의식에 전달된다.
_ <1장 TV 방송의 이해> 중에서
‘내가 만든 프로그램은 평생 나를 따라 다니고, 오늘 내가 선택한 기획은 역사가 된다’고 한 프로듀서가 말했다. 이처럼 기획은 프로그램 제작 시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의 성격, 목적, 방향, 전략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본 뼈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듀서들은 ‘기획이 프로그램 성공의 70%를 좌우한다’고 말한다. 방송의 출발점인 기획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좋은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_ <2장 프로그램 기획> 중에서
우리 눈의 시점, 눈의 시선을 카메라의 렌즈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 바로 ‘카메라 워크(camera work)’다. 무엇을 보며, 어떤 형태로 보며,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보고 싶어 하는가 등과 같이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화면 구도가 결정된다. 카메라 워크는 카메라를 통해서 작품의 테마를 영상화하는 것이며, 영상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때 피사체와 카메라와의 관계 중에서 프레임의 결정, 카메라의 움직임, 렌즈의 선택, 조명 방법, 줌의 타이밍 등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주제에 가장 어울리는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_ <4장 방송 영상 연출> 중에서
촬영은 편집을 통해서 빛을 얻을 수 있다. 시장에서 갖가지 신선하고 다양한 재료를 구입하는 과정을 촬영이라고 비유한다면, 편집은 시장에서 구입한 재료로 가장 훌륭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조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편집은 촬영한 각각의 숏을 배열하고, 불필요한 영상을 삭제하여 시청자에게 보여 주고자 하는 요점만을 추출해 정보를 압축하는 것이다.
_ <7장 영상 편집> 중에서
●목 차
●목 차
01 TV 방송의 이해
방송이란 무엇인가
방송의 발전 과정
방송의 이해
방송 특성
방송 이념
방송 기능
방송 윤리
지역방송 네트워크 구조
방송 편성
편성 전략에 따른 편성의 종류
방송 편성 비율
방송 프로그램 제작 형태
생방송과 녹화방송
방송 제작 과정
방송 프로그램 분류
TV 방송 기술의 기초
방송 제작 시스템 구성
TV 방송 전송 방식
비월주사 방식과 순차주사 방식
해상도와 화소 관계
디스플레이(Monitor)
HDTV
HDTV의 특징
HD 포맷
HDV 캠코더
02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이란
프로그램 기획 조건
단계별 프로그램 기획 과정
프로그램 기획서 작성
프로그램 구성안 작성
내레이션 원고 작성
내레이션 원고 작성 과정
방송 원고 작성 시 기본 원칙
방송언어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방송 대본의 종류
큐시트
방송 제작 인력
방송 제작 스태프
방송 기술 스태프
비디오저널리스트
03 영상 구성의 이해
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의 개념
영상의 특징
영상 커뮤니케이션
영상 커뮤니케이션 개념
영상 커뮤니케이션 과정
영상 구성의 이해
영상 구성의 개념
영상 구성 요소
화면 구도
화면 공간 이해
화면 구성의 기본 원리
04 방송 영상 연출
영상 표현 기법 이해
카메라 워크
이미지너리 라인
30도 법칙
카메라 숏의 종류와 영상 표현 기법
카메라 이해
카메라의 종류 및 특징
카메라 원리
카메라 렌즈
카메라 보조 장비
영상 기초 용어 이해
화이트밸런스
색온도
카메라 조작 관련 용어
카메라 렌즈 관련 용어
카메라 테스트 차트
카메라 촬영 실제
촬영 전 카메라 운용 실제
삼각대를 이용한 촬영 기법
핸드헬드 촬영 기법
인터뷰 촬영 기법
상황에 맞는 촬영 기법
촬영 시 고려할 사항
05 방송 조명
빛과 삶
TV 조명
조명의 개념
TV 조명의 목적
조도
거리와 조도의 관계
조명 관련 용어 이해
조명 기구
빛의 성질
빛·색·느낌의 상관관계
빛과 시지각
부드러운 조명과 강한 조명
하이키와 로키
빛과 그림자
조명의 종류
용도에 따른 분류
빛의 입사 방향에 따른 분류
조명 연출
스튜디오 조명 기법
야외 촬영 조명 기법
조명 연출 시 고려할 사항
06 방송 음향
소리의 개념
음의 기초 이론
음의 종류 및 개념
음의 3요소
도플러 효과
칵테일파티 효과
선행음 효과(Haas 효과)
역제곱의 법칙
음에 관한 기본 용어 이해
음향 장비 이해
마이크로폰의 종류 및 특징
마이크로폰 지향 특성
마이크로폰 보조 장비
마이크로폰 사용 방법
현장음
인터뷰 수음
동시 녹음
드라마 녹음
07 영상 편집
영상 편집이란
영상 편집의 개념
영상 편집의 목적
영상 편집의 기능
영상 편집의 연속성
선형 편집(리니어편집)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송제작 과정
선형 편집 시스템
선형 편집 기법
선형 편집 과정
종합편집
비선형 편집(넌리니어 편집)
비선형 편집 시스템
비선형 편집 기법
비선형 편집 과정
동영상 편집용 PC 이해
장면 전환 기법
컷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CG 타이틀 및 자막
CG 타이틀
방송 자막
배경음악과 효과음
방송음악의 개념
음악선곡 방법
배경음악과 효과음
오디오 편집
영상 편집 프로그램
동영상 편집용 소프트웨어
2D 그래픽 프로그램
3D 그래픽 프로그램
문자발생기
부록
1 방송 대본
2 방송 관련 인터넷 사이트
3 방송 용어 정리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