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방송 영상 입문(2014년 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4.03.19 12:00 조회 4152
 방송 현장의 실무 경험과 대학 강단에서 쌓은 이론 지식을 모았다. 학생들이 보다 쉽게 배우고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쉬운 글과 많은 그림을 사용해 실전 방송의 기본을 제시하는 입문서다. 2014년 개정판에서는 2006년 초판 출간 이후 변화된 방송 환경과 기술을 담았다. 리뉴얼된 이론과 사례로 실무 지식을 보강했다.



●저자 소개
권중문
부산경상대학교 방송영상·영화과 교수다.
계명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UCLA대학교 Global Media Leader Cultivation 전문 과정과 일본 UHD 8K 제작 기술 전문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대구방송(TBC)에서 근무했다. 저서로 『방송영상 이론과 실제』(2003), 『영상일반』(공저, 2007), 『방송일반』(공저, 2004)이 있다.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현대사진영상학회, 부경언론학회에서 활동 중이며, “미디어형태가 프레즌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HDTV와 아날로그TV 비교를 중심으로”를 연구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책의 특징
이론과 실전을 잡아주는 가장 쉬운 방송 입문서
다채널·다매체 시대에 영상의 홍수 속에서 좋은 방송 영상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점(point of view)과 영상을 보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현실적인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이론서에서 벗어나 방송 제작 현장 경험과 방송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했다. 방송 영상 제작의 실습 방법을 제시했다.
방송의 개념과 역사, 프로그램 기획안 작성과 제작 인력 소개, 영상에 대한 이해, 제작과 연출 조명, 음향, 후반 작업과 디지털 방송 영상 시대의 새로운 매체에 대한 소개까지 한 권에 담았다.
 
최신 사례와 실무 지식을 보강한 2014년 개정판
· 디지털 시대의 TV 방송에 대한 이해 소개
· 풍부한 사례와 이론으로 좀 더 자세하게 풀어낸 영상 편집
· 방송 내레이션 원고 수록
· 최신 사례를 담은 표와 사진
 
●책 속으로
텔레비전을 통한 생방송은 어느 면에서는 비계산적이고 비연출적인 화면 상태 그 자체가 박진감 넘친 진실을 건져낸다. 이때 영상은 계산과 연출 이전에 이미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영상 속에 자리한 ‘그때, 그곳, 그 일’이 영상 속에서만 갇혀 있지 않고 밖으로 확산된다는 점이다. 이처럼 시간의 동시성, 장소의 초월성과 함께 텔레비전 스스로가 갖는 목적과 체험이 마치 전류처럼 즉각 수용자의 일상 의식에 전달된다.
_ <1장 TV 방송의 이해> 중에서
 
‘내가 만든 프로그램은 평생 나를 따라 다니고, 오늘 내가 선택한 기획은 역사가 된다’고 한 프로듀서가 말했다. 이처럼 기획은 프로그램 제작 시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의 성격, 목적, 방향, 전략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본 뼈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듀서들은 ‘기획이 프로그램 성공의 70%를 좌우한다’고 말한다. 방송의 출발점인 기획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좋은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_ <2장 프로그램 기획> 중에서
 
우리 눈의 시점, 눈의 시선을 카메라의 렌즈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 바로 ‘카메라 워크(camera work)’다. 무엇을 보며, 어떤 형태로 보며,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보고 싶어 하는가 등과 같이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화면 구도가 결정된다. 카메라 워크는 카메라를 통해서 작품의 테마를 영상화하는 것이며, 영상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때 피사체와 카메라와의 관계 중에서 프레임의 결정, 카메라의 움직임, 렌즈의 선택, 조명 방법, 줌의 타이밍 등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주제에 가장 어울리는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_ <4장 방송 영상 연출> 중에서
 
촬영은 편집을 통해서 빛을 얻을 수 있다. 시장에서 갖가지 신선하고 다양한 재료를 구입하는 과정을 촬영이라고 비유한다면, 편집은 시장에서 구입한 재료로 가장 훌륭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조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편집은 촬영한 각각의 숏을 배열하고, 불필요한 영상을 삭제하여 시청자에게 보여 주고자 하는 요점만을 추출해 정보를 압축하는 것이다.
_ <7장 영상 편집> 중에서

●목 차
01 TV 방송의 이해
방송이란 무엇인가
방송의 발전 과정 
방송의 이해 
   방송 특성 
   방송 이념 
   방송 기능 
   방송 윤리
지역방송 네트워크 구조 
방송 편성 
   편성 전략에 따른 편성의 종류
   방송 편성 비율
방송 프로그램 제작 형태  
   생방송과 녹화방송
   방송 제작 과정
   방송 프로그램 분류 
TV 방송 기술의 기초 
   방송 제작 시스템 구성 
   TV 방송 전송 방식
   비월주사 방식과 순차주사 방식 
   해상도와 화소 관계 
   디스플레이(Monitor) 
HDTV 
   HDTV의 특징 
   HD 포맷 
   HDV 캠코더
 
02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이란
   프로그램 기획 조건  
   단계별 프로그램 기획 과정 
   프로그램 기획서 작성 
   프로그램 구성안 작성 
내레이션 원고 작성 
   내레이션 원고 작성 과정  
   방송 원고 작성 시 기본 원칙  
   방송언어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방송 대본의 종류 
   큐시트  
방송 제작 인력
   방송 제작 스태프  
   방송 기술 스태프   
비디오저널리스트 
 
03 영상 구성의 이해
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의 개념  
   영상의 특징  
영상 커뮤니케이션
   영상 커뮤니케이션 개념
   영상 커뮤니케이션 과정 
영상 구성의 이해 
   영상 구성의 개념 
   영상 구성 요소
   화면 구도 
   화면 공간 이해 
   화면 구성의 기본 원리
 
04 방송 영상 연출
영상 표현 기법 이해 
   카메라 워크 
   이미지너리 라인 
   30도 법칙 
   카메라 숏의 종류와 영상 표현 기법
카메라 이해 
   카메라의 종류 및 특징 
   카메라 원리 
   카메라 렌즈 
   카메라 보조 장비
영상 기초 용어 이해  
   화이트밸런스  
   색온도 
   카메라 조작 관련 용어
   카메라 렌즈 관련 용어 
   카메라 테스트 차트 
카메라 촬영 실제 
   촬영 전 카메라 운용 실제 
   삼각대를 이용한 촬영 기법 
   핸드헬드 촬영 기법 
   인터뷰 촬영 기법
   상황에 맞는 촬영 기법 
   촬영 시 고려할 사항  
 
05 방송 조명
빛과 삶   
TV 조명 
   조명의 개념 
   TV 조명의 목적
   조도 
   거리와 조도의 관계  
   조명 관련 용어 이해 
   조명 기구 
빛의 성질 
   빛·색·느낌의 상관관계
   빛과 시지각 
   부드러운 조명과 강한 조명  
   하이키와 로키 
   빛과 그림자
조명의 종류 
   용도에 따른 분류 
   빛의 입사 방향에 따른 분류
조명 연출 
   스튜디오 조명 기법 
   야외 촬영 조명 기법  
   조명 연출 시 고려할 사항
 
06 방송 음향   
소리의 개념 
음의 기초 이론
   음의 종류 및 개념
   음의 3요소 
   도플러 효과 
   칵테일파티 효과  
   선행음 효과(Haas 효과)
   역제곱의 법칙 
   음에 관한 기본 용어 이해 
음향 장비 이해  
   마이크로폰의 종류 및 특징 
   마이크로폰 지향 특성 
   마이크로폰 보조 장비 
마이크로폰 사용 방법
   현장음
   인터뷰 수음 
   동시 녹음 
   드라마 녹음 
 
07 영상 편집    
영상 편집이란
   영상 편집의 개념
   영상 편집의 목적 
   영상 편집의 기능  
   영상 편집의 연속성
선형 편집(리니어편집)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송제작 과정 
   선형 편집 시스템  
   선형 편집 기법 
   선형 편집 과정 
   종합편집 
비선형 편집(넌리니어 편집) 
   비선형 편집 시스템 
   비선형 편집 기법 
   비선형 편집 과정 
   동영상 편집용 PC 이해 
장면 전환 기법 
   컷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CG 타이틀 및 자막  
   CG 타이틀
   방송 자막  
배경음악과 효과음   
   방송음악의 개념 
   음악선곡 방법  
   배경음악과 효과음  
   오디오 편집 
영상 편집 프로그램  
   동영상 편집용 소프트웨어 
   2D 그래픽 프로그램
   3D 그래픽 프로그램  
   문자발생기 
 
부록
1 방송 대본 
2 방송 관련 인터넷 사이트 
3 방송 용어 정리
 
참고 문헌
찾아보기
방송 현장 ·  실무 경험 ·  이론 ·  사례 ·  실무지식 ·  개정판 ·  입문서 ·  매체 ·  디지털 ·  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