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광고업협회, <JAAA 크리에이티브 연구회> 개최
일본광고업협회(JAAA)는 도쿄 신바시 야쿠르트홀에서 제69회 <JAAA 크리에이티브 연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회의 메인 테마는 2012 Creator of the Year상 수상자에게 듣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과제에 대답하는 방법’이었다. 덴츠 어카운트 매니지먼트국의 이토 키미카즈(伊藤公一) CD, 하쿠호도의 후쿠베 아키히로(福部明浩) 시니어 CD, 요미우리 광고사 크리에이티브국의 나카무라 신스케(中村信介) CD, 아사츠DK 나카지마 카즈야(中島和哉) CD/CM플래너 등 4명이 강연을 했다. 2012 Creator of the Year 수상자 중 한 사람인 이토 키미카즈(伊藤公一) CD는 “항상 ‘본질을 말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무엇인가를 무에서 유로 크리에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나 제품과 세상을 연결하여, 그 철학을 전하는 번역자입니다.”라고 말했다. 나카무라 신스케(中村信介) CD는 주어진 과제를 마주대할 때 세 가지의 프로세스를 ‘테마의 확정, 코어 아이디어의 개발, 목표 이미지의 설정’이라고 소개하며, “인간이 보편적으로 공감하는 포인트에 드라마성을 더해, 임팩트나 확산력의 창출을 노리고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 나카무라 신스케(中村信介) CD는 최근 몇 년 동안 광고에 있어서의 공공성이나 동일본 대지진이 일본인들의 마음에 준 영향에 대해 저널리스틱인 생각 등을 설명하며, “사회에 대한 기업의 자세는 향후 한층 더 강조되겠지만, 나름의 방법으로 찾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에 5년 만에 새롭게 선정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후쿠베 아키히로(福部明浩) CD는 “발상이란 것은 기존의 말로 설명할 수 있지만, 그것이 어디서 기능해야할 것인가를 중시하며, 자신의 생활로부터 얻을 수 있는 힌트를 살리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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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민간방송연맹, <민방 라디오 유니크 리치 리포트> 발표
일본민간방송연맹은 이번 여름부터 추진하고 있는 ‘라디오 재가치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라디오의 청취 상황을 나타내는 <민방 라디오 유니크 리치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는 향후, 민방 라디오 각 국의 영업활동을 통해 현재 활용하고 있는 개인 청취율과 함께 시간대별 및 연령대별의 유니크 리치(도달률)를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유니크 리치는 집계 기간 내에 라디오를 들은 사람의 비율(15분 이상 접촉)을 나타내는 지표로, 웹 사이트의 유니크 사용자 수나 신문 등의 독자 수에 가까운 생각이다. 이번에는 비디오 리서치가 작년 12월에 실시한 수도권·킨키권·나카교권 라디오 조사의 민방 전국적인 국면 데이터를 사용했지만, 각 국에서도 각각의 라디오 조사 데이터를 사용해 자국의 유니크 리치를 추출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된 각 에리어에 있어서의 1주간의 유니크 리치는 수도권 민방 라디오 10국이 59.4%(인구환산 1,113만 명), 칸사이권 6국이 58.5%(인구환산 540만 명), 나카교권 4국이 65.2%(인구환산 355만 명)이었다.
방송비평간담회, <갤럭시상> 시상식 개최
방송비평간담회는 에비스의 웨스틴 호텔 도쿄에서 훌륭한 프로그램이나 CM 등을 시상하는 제50회 <갤럭시상> 시상식을 시행했으며, 텔레비전 285개, 라디오 64개, CM 280편, 보도 활동 23개 중에서 각 부문의 대상이 발표되었다. CM부문의 대상은 혼다기켄 공업 <기업 ‘뒤처지는 것일까(프로덕트) 편’>(혼다기켄 공업/덴츠/TYO 몬스터/TYOproductions)로 정해졌다. 우수상은 아카기 유업의 <Black 시리즈 ‘아니다’편, ‘가리가리군의 회사’편, ‘매출’편>(아카기 유업/덴츠/덴츠 간사이 지사/애트 암즈)이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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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자동차, ‘ToyoTown’캠페인 전개
고 있다. 토요타운은 ‘하이브리드 나무’ 주변에서 할 수 있는 가공의 마을이다. 지금까지 도요타 자동차 CM에 출연한 사람들이 이 가공의 마을에 살고 있고, 이 마을을 무대로 하여 다양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하이브리드 나무’편은 장대한 이야기의 서막을
장식하는 작품으로 어떤 여자(기키 기린 樹木希林)가 ‘죽음’이라는 운명을 거역하고 관 속에서 달아나, 수수께끼의 남자(사카이 마사토堺雅人)에게 영원한 생명을 받아, 최종적으로 ‘나무’가 되는 모습이 그려진다. 한편 ‘주민들’ 편은 ‘하이브리드 나무’편으로부터 15년 후, 나무 주위에 생겨난 마을 ‘ToyoTown’을 배경으로 하여, 드라이브 중인 쟈이코(마에다 아츠코 前田敦子), 다른 사람의 차를 부럽게 바라보는 노비타(츠마부키 사토시 妻夫木?) 등이 등장한다. 사카이 마사토(堺雅人)와 미츠시마 히카리(石井ひかり)는 ‘ToyoTown’에 새로 오는 부부라는 설정이다. 한편, ‘하이브리드 나무’편은 아사히 및 요미우리 신문에 전면 컬러 광고를 4면 걸쳐 게재했다.
2013 토호쿠 마츠리, 후쿠시마 개최 관련 CM 등 광고 전개
2013 토후쿠 마츠리 실행 위원회는 개최 기간 전후로 하여 TV CM 등 광고를 전개하고 있다. 후쿠시마 TV, 후쿠시마 중앙 TV, 후쿠시마 방송, TV-U 후쿠시마가 공동으로 제작한 CM은 후쿠시마현에서 온에어 되고 있다. ‘말잇기 놀이’편에서는 각 국의 여성 아나운서 4명이 이번 마츠리의 로고 마크를 배경으로, 후쿠시마와 연관된 말로 말잇기 놀이를 펼친다. ‘당신이 없으면 시작되지 않는다. 2013 토호쿠 마츠리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마츠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협찬사인 카오, 토요타 자동차, 일본생명과 콜라보한 버전도 방송했다. 한편, 요미우리 신문의 전면 컬러 광고를 통해 이번 마츠리 개최를 고지했다.
MIT(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미디어랩과와 아사히 신문사는 공동으로 미나토구의 도쿄 미드타운 홀에서 심포지엄 <미디어가 미래에 할 수 있는 것>을 개최했다. 소셜 미디어나 테크놀로지의 진화와 함께 변화하는 미디어의 미래상을 둘러싸고, 다양한 의견이 전개되었다. 모두(冒頭)에서 아사히 신문사의 키무라 타다카즈(木村伊量) 사장은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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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메, 주스 <야채 하루 이것 한 개> 뉴CM 전개
가고메는 야채 주스 <야채 하루 이것 한 개> 시리즈의 리뉴얼에 맞추어 뉴TV CM을 전개하고 있다. ‘여자 아나운서’편에서는 회사원을 연기하는 배우 후루타 아라타(古田新太)와 히가시데 마사히로(東出昌大)가 텔레비전을 보고 있고, 화면에 프리 아나운서인 히라이 리오(平井理央)가 등장한다. 후루타 아라타(古田新太)가 ‘저 아나운서와 함께 밥을 먹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등 현실성이 없는 말을 하며 CM은 시작된다. 히가시데 마사히로(東出昌大)는 서늘한 반응을 보이지만, ‘가능성 있는 말입니다. 가능성이라고 하는 것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강력하게 단언하는 후루타 아라타(古田新太). 유머스러운 이번 시리즈가 ‘내일의 잠재된 가능성’을 높이는 음료인 것을 어필하고 하고 있다. ‘페라리’편은 경차 안에서 페라리의 오너가 되는 꿈을 단념하려고 하는 히가시데 마사히로(東出昌大)를 후루타 아라타(古田新太)가 격려하면서 시작된다. 특별 사이트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 ‘야채로 페라리에 당첨된다’와 연동하고 있다. 이 이벤트는 퀴즈의 정답자를 대상으로 하여, 추첨으로 당첨된 1명에게 ‘페라리 458 스파이더’가 주어진다.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휴대 게임기 뉴CM 전개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가 휴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비타’의 뉴TV CM시리즈를 전개하고 있다. 게임에서 같은 비행기로 동료와 협력하며 즐기는 ‘공투 게임’의 매력을 전하는 ‘공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CM에는 배우 나마세 가츠히사(生?勝久)를 메인 모델로 기용했으며, 가공의 학교 ‘공투 학원’을 무대로 내용이 전개된다. ‘등장’편에서는 교감 선생님 역할을 맡은 나마세 가츠히사(生?勝久)가 공투 학원에 부임해 온다. 나마세 가츠히사(生?勝久)는 학생에게 “나는 일반적인 보통의 교감 선생님이 아닙니다.”라고 말한 후, 갑자기 투구를 쓰면서 “게임에서 모두와 함께 싸우는 ‘공투 선생님’입니다.”라고 소개한다. 수수께끼가 많은 캐릭터를 연기하며 시끄럽게 떠들고 있는 학생들의 관심을 모은다. 유머러스한 전개로, 속편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야마다의 각오’편은 게임 소프트 ‘소울 새크리파이스’를 소재로 하여 나마세 가츠히사(生?勝久)와 학생 3명이 등장한다. 또한, 특별 사이트(pscom.jp/kyoutou)에서는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 외에 이벤트 등도 전개하고 있다.
아스쿨, 하이브리드 배송차 랩핑 광고 개시
사무용품 통신판매 업체인 아스쿨이 하이브리드 배송 트럭에 새로운 랩핑 광고를 개시했다. 일단 수도인 도쿄를 주행하는 차량 가운데, 치요다구, 츄오구 등 도심에서 운행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 10대에서 실시하고 있다. 아스쿨은 이전부터 브랜드의 인지·소구를 목적으로 랩핑 광고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현재도 메인 캐릭터의 일러스트나 아스쿨의 오리지널 제품을 배송하고 있는 차량 68대가 운행 중이다. 이번에 사용한 일러스트는 홋카이도 아사히 카와시의 아사히산 동물원으로, 그림책 작가 아베 히로시(あべ弘士)의 작품이다. 백곰이나 펭귄, 바다표범이 부드러운 터치로 그려져 있다. 전체적인 배경은 아스쿨의 코퍼레이트 칼라인 아스쿨 블루로 통일했다.
산토리 주류, 아버지의 날 ‘더프리미엄 몰츠’ 신문 광고 게재
전면 컬러 광고를 요미우리, 마이니치 등 중앙 일간지 5개지에 게재했다. 지난 5월, 역대 최고령인 80세에 에베레스트 등정에 성공한 프로 스키어이자 모험가인 미우라 유이치로(三浦雄一?)와 그 도전을 곁에서 서포트한 아들 미우라 고우타(三浦豪太)를 메인 모델로 기용했다. 비주얼은 에베레스트의 정상에서 히말라야의 높은 산맥들을 바라보는 미우라 유이치로(三浦雄一?)의 사진과 ‘더프리미엄 몰츠’가 가득찬 잔을 들고 밝게 웃는 얼굴로 건배하는 미우라 유이치로(三浦雄一?)와 미우라 고우타(三浦豪太) 모습을 조합했다. 카피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 일본의 아버지에게 건배하다’라고 했으며, ‘아버지의 날’에 적격인 맥주인 것을 소구했다.
일본 맥도날드가 ‘아버지의 날’에 맞추어, 이벤트 ‘파파와 함께 즐기는 맥도날드 수업 참관 데이’를 도쿄에 있는 본사의 종합 연구소 ‘스튜디오 M’에서로 개최했다.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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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자키 그리코, <‘아이스의 열매’ 2013 캠페인 발표회> 개최
에자키 그리코가 도쿄 시부야구의 하라쥬쿠 퀘스트홀에서 <‘아이스의 열매’ 2013 캠페인 발표회>를 개최했다. 메인 이미지 캐릭터로는 가수이자 모델인 캬리 파뮤파뮤(きゃり?ぱみゅぱみゅ)를 기용했다. 모두(冒頭)에서 TV CM ‘봐!’편이 상영되었으며, 무대는 원색으로 컬러풀한 ‘아이스의 열매’ 가공의 제조 공장이다. 3대의 제조 기계 앞에서 캬리 파뮤파뮤가 어린이 댄서들과 함께 춤추면서 노래한다. BGM은 캬리 파뮤파뮤(きゃり?ぱみゅぱみゅ)의 신곡 ‘봐!’이다. 가사의 대부분을 ‘봐’로 구성하여, 사람들에게 제품명을 각인시켰다. 행사장에서 캬리 파뮤파뮤(きゃり?ぱみゅぱみゅ)와 댄서들이 댄스 퍼포먼스를 펼친 것 외에 오리지널의 아이스를 만들 수 있는 믹서를 실연하며, 선물 캠페인을 고지했다. 캬리 파뮤파뮤(きゃり?ぱみゅぱみゅ)는 “아이스의 열매를 먹고, 더위를 타지 않게 조심하세요.”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