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글문화상품 아이디어 공모전 [2006.09.14 ~ 2006.09.17]
기사입력 2006.07.18 10:35 조회 3429

공모목적
 -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온 누리에 널리 알리고 한글을 일상 속의 살아있는
  문화로 만들기 위해서 한글을 테마로 하는 문화상품과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최근 한류 확산으로 우리 문화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자랑인 한글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동적인 문화상품으로 제시하려는
  것입니다. 공모에서 선정된 작품은 특별전시를 할 예정이며 선정된 우수 작품은
  상품화 하는데 힘을 모을 계획입니다.
  본 공모전은 한글 전문가 단체인 한글사랑운동본부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한 실천적 한글사랑 운동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한글을 사랑하고 나아가 한글 문화상품에 도전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응모자격
 - 제한없음

접수기간
 - 2006년 9월 14일 ~ 9월 17일

공모부문
 - 공모부문
  1) 완성품(시제품 포함)
  2) 렌더링(컨셉 그래픽)
  3) 아이디어
 - 완성품과 렌더링
  1) 상품성 및 양산을 고려한 공예품이나 디자인 상품
  ※ 인테리어 소품, 패션, 놀이용품, 교육상품군, 기념품 등 소재, 재료,
    품목 제한 없음
 - 아이디어
  1) 한글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문화기획
  ※ 유형의 상품개발 제안은 렌더링부문으로 접수

공모주제
 - 한글을 활용한 유·무형의 문화상품

응모요령
 - 응모요령 및 접수
  1) 공통 제출 자료 : 출품 원서 1부
  2) 분야별 제출 자료
   ① 완성품 : 실물제출
   ② 렌더링 : A2 크기 보드 1매 이내, 뒷면 우드락 (5m/m)부착
         컨셉은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정면, 측면, 배면 등을 표현
   ③ 아이디어 : A4용지에 자유롭게 기술 (3장 이내)

접수방법
 - 직접방문이나 우편 or 택배 접수(아이디어 부문은 온라인 접수)

접수처
 - 우 편 : 한글사랑운동본부 사무국(세종대왕기념관 내)
      (우130-010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산1-157)
 - E-mail : gongart@dreamwiz.com

유의사항
 - 시상 내용 및 수량은 출품작의 수준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 표절로 밝혀지거나 타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으로 판명될 경우 입상 취소
 - 공모 작품 반입 및 반출에 소요되는 경비는 출품자 부담
 - 수상작은 반환하지 않음

발표 및 전시일정
 - 심사결과발표 : 2006년 9월 21일(목)
 - 전시일자 : 2006년 10월 9일 ~ 10월 15일
 - 전시장소 : 국립중앙도서관 전시실
 - 온라인 전시 :
www.sejongkorea.org

문의사항
 - 한글사랑운동본부
  1) TEL : 02-965-0140
  2) E-Mail : gongart@dreamwiz.com

주관
 - 한글사랑운동본부

주최
 - 한글사랑운동본부, 국립중앙도서관, 세종대왕기념사업회, 국어순화추진회,
  외솔회, 한글학회, 한글재단,

후원
 - 문화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세계화를위한국회의원모임,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국공예문화진흥원,
  한국미술협회, 한국공예예술가협회,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한국서각협회,
  세종한글서예큰뜻모임, 중앙일보사, 한겨레신문사

협찬
 -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야후코리아(주), (주)넷피아닷컴, 해인그라프,
  내사랑코리아, (주)옛기술과문화, (주)솔트웍스, 월간크라트, 디자인네트,
  월간서예, 월간서예문화, 월간도예, 대학문화신문사, (주)가야애드,
  (재)원암문화재단, 폰트뱅크, (주)산돌커뮤니케이션, (주)삼원특수지,
  한샘독서논술, 렉슨디자인-코리아, 바른한글, (주)보이스웨어


응모형태
 - 개인응모 가능
      1명 ~ 1명

첨부파일
 - 한글공모전출품원서.hwp

시상내역
 - 완성품 부문
  1) 세종대상 (1명) : 문화관광부장관상,
           상장, 상금 30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
  2) 으뜸상 (2명) : 상장, 상금 각 10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
  3) 버금상 (3명) : 상장, 상금 각 50만원 및 부상
  4) 아름상 (5명) : 상장, 상금 각 10만원 및 부상
  5) 좋은상 (약간) : 상장, 상품
 - 렌더링 부문
  1) 으뜸상 (1명) : 상장, 상금 10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
  2) 버금상 (2명) : 상장, 상금 50만원 및 부상
  3) 아름상 (3명) : 상장, 상금 10만원 및 부상
  4) 좋은상 (약간) : 상장, 상품
  5) 입상자 전원 : 유명서예가 글꼴 폰트 CD제공
 - 아이디어 부문
  1) 으뜸상 (1명) : 상장, 상금 50만원 및 부상(50만원 상당)
  2) 버금상 (2명) : 상장, 상금 각 10만원, 상품
  3) 좋은상 (약간) : 상장, 상품

홈페이지
 - http://www.sejongkorea.org/

광고공모전 ·  한글문화상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