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마케팅을 말하다 [호르헤 A. 바스꼰체요, 비즈니스맵]
기사입력 2007.07.06 09:38 조회 4234
 

치열한 비즈니스 전장을 헤쳐나갈 수 있는 14가지 전략 행동! 

   

『전략, 마케팅을 말하다』는 비즈니스 전쟁에서 승리하길 원하는 경영자, 관리자, 마케터들을 위해 14가지의 완벽한 전략 행동을 소개한다. ’게릴라, 우회, 측면, 정면, 비차별화 포위, 차별화’의 6가지 공격 전략과 포위 공격이 있고. 방어에는 ’신호보내기, 진입장벽, 포괄적 사업, 선제공격, 역습, 봉쇄, 진지고수, 철수’의 8가지 방어 전략을 알려준다. 

본문은 먼저 비즈니스 승패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전략을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그런 다음 할리데이비슨을 추월하는 혼다의 게릴라 공격, 피자헛을 먹어치우는 도미노의 우회 공격,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정면 공격 등 서로 경쟁하고 있는 유명 기업의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 6가지 공격 마케팅 전략을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IBM의 신호보내기 작전, Zippo의 진입장벽 설치, 카시오와 세이코의 역습, 말보로의 여성용 담배 철수 작전 등 겉으로 보면 적극적인 마케팅이 아니지만 손해를 미리 방지하고 실질적으로 성공하는 8가지 방어 전략을 이야기한다. 아울러 어떤 시기에 전략을 수행해야 하는지와 13가지 동맹의 유형, 성공의 8가지 법칙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저자는 마케팅을 전쟁으로 비유하며 군인들이 전쟁에서 상대방을 누를 수 있는 치밀한 작전을 짜듯이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략을 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기 나온 각종 전략들을 각자의 기업에 맞게 활용하면 확실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호르헤 A. 바스꼰체요 

 

  

클레어몬트(Claremont) 대학원에서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와 함께 수학하며 석사학위를 받았고, 뉴욕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종신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럽 최고의 학술상인 장모네체어(Jean Monnet chair)를 수상하였다. 40여 편에 달하는 학술논문을 썼고 13권의 책을 써서 많은 독자들의 인기를 얻었다. 수차래 유럽의 여러 비즈니스 잡지의 표지에 실리기도 했다. 그는 쉘(Shel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유니시스(Unisys), IBM,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 waterhouseCoopers), KPMG, 글락소(Glaxo), BP, 메트로(Metro), 스코티시앤뉴캐슬(Scottish and New-castle), 사라리(Sara Lee) 등을 비롯한 다국적 기업의 개인 컨설턴트, 비경영 이사, 경영진 프로그램의 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옥스퍼드 대학교, 런던 경영대학원, IESE, 글래스고우(Glasgow) 경영대학교 등에 출강한다. 

옮긴이 안기순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였고, 동 대학 교육대학원(영어교육 전공)을 수료하였으며, 미국 시애틀에 있는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시애틀 소재 The Asian Counseling & Referral Services에서 카운슬러로 근무하였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레오나르도 다 빈치 평전』,『프로 팀장의 조건』,『나의 첫 사업계획서』,『마크 트웨인 자서전』,『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팀장 당근학』,『블랙먼 판사가 되다』등이 있다. 

 

 감사의 글
서문 : 정해져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제1장 10명으로도 이길 수 있고 100명으로도 질 수 있다
제2장 승패의 원인 : 비즈니스에 대한 교훈
 

제3장 뚫어야 산다 : 6가지 공격 전략
혼다, 할리데이비슨을 추월하다 - 게릴라 공격
도미노, 피자헛을 먹어치우다 - 우회 공격
에머리에어프레이트, DHL과 FedEx의 옆에서 날다 - 측면 공격
맥도날드 vs 버거킹 - 정면 공격
아이보리, ’비누는 고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액체도 비누다’ - 비차별화 포위 공격
<타임>은 <포춘>을 낳고 - 차별화 포위 공격 

제4장 막아야 산다 _ 8가지 방어 전략
IBM, "우리 제품 곧 나옵니다" - 신호보내기
’지포(Zippo)’는 여전히 지포야 - 진입장벽 설치
은행에서 보험에 들다 - 포괄적 산업
질레트, 서둘러 ’굿 뉴스(good news)’를 전하다 - 선제 공격
나는 ’브리티시에어웨이즈’이다, 고(Go)로 나는 간다 - 봉쇄
카시오와 세이코, 세계인의 팔목을 낚아채다 - 역습
코닥, 후지(Fuji)를 후지게 만들다 - 진지고수
말보로, 최초에는 여성용 담배였다 - 철수 

제5장 전략 수행의 시기
제6장 뭉쳐야 산다 : 동맹
제7장 사례연구 : 글로벌 시대를 누비는 일본의 자동차 산업에서 얻는 교훈
제8장 성공으로 이끄는 8가지 법칙


 
저자
호르헤 A. 바스콘체요
출판사
비지니스맵
출판일
2007.05.23
페이지
275 페이지
ISBN
8991814413 
전략 마케팅을 말하다 [호르헤 A. 바스꼰체요 ·  비즈니스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