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반란을 꿈꾸다 [마티 뉴마이어, 21세기북스]
기사입력 2007.08.30 04:15 조회 3020
 근본적인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브랜드의 법칙!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의 브랜드 디자이너이자『브랜드 갭』의 저자이기도 한 마티 뉴마이어. 그가 이번에는 브랜드 마케터들과 브랜드 차별화를 탐구하는 학생들에게 ’빈 공간’을 찾아 기업의 차별화를 이룩하는 방법에 관해 조언한다.『브랜드 반란을 꿈꾸다』는 기업의 생존전략이 된 브랜드 차별화에 대한 발상의 전환과 실천적인 툴을 제공한다. 


원서의 제목『재그(ZAG)』는 ’지그재그(ZIGZAG)’라는 단어에서 따온 것으로, 원래는 ’급격한 방향 전환을’ 의미하지만 저자는 남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기업이 과감하게 ’재그’하여 완전한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전략으로 풀이하였다. 그리고 17단계 브랜드 차별화 체크포인트와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남다른 통찰을 제공하여 지식의 폭을 넓혀준다. 


무엇보다 이 책은 마케팅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브랜드 차별화 전략의 핵심만을 요약하고 함축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래서 어려운 이론을 늘어놓아 실체간의 괴리감을 주는 대신, 핵심 키워드와 화두를 제시하여 생각할 수 있는 여백을 제공한다. 또한 브랜드 자체를 넘어서 그를 둘러싼 세계와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도 선사한다. [양장본]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저자답게 일반 브랜드 서적과 내용면에서나 시각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도표, 상징적인 그림들, 기호들,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BMW, 애플, 이베이, 시티은행 등 실제 사례들을 곁들여 본문의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브랜드 전략에 대한 힌트로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였다.

 

 

 

지은이 마티 뉴마이어 Marty Neumeier 


기업이 하나로 뭉쳐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칠 수 있는 힘이 되는 ‘브랜드협동’ 전문 컨설팅 그룹 뉴트론LLC의 대표. 1990년대 중반까지 애플, 어도비, 넷스케이프, 이스트만코닥, 휴렛팩커드와 같은 유명기업들의 수백 가지 브랜드 아이콘, 제품 포장을 비롯한 여러 브랜드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다. 25년 동안 디자이너로서 수많은 우수디자인상을 수상했으며, 마케팅과 브랜드 관련 잡지에서 꾸준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옮긴이
윤영삼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전문출판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마이포지셔닝』『Ha! Ha! Ha! 유머교수법』『가족의 심리학』등이 있다. 현재 영국 버밍엄대학교 번역학 석사과정에 있으며, ’바른번역’과 ’왓북’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
필립 코틀러 외 1
출판사
리더스 북
출판일
2007.7.30
페이지
423 페이지
ISBN
8901068729


감수자의 글
머리말 


PART. 00 들어가는 말 


PART. 01 나만의 재그를 찾아라
사람이 없는 곳으로 공을 때려라
차별화된 것과 좋은 것의 관계
빈틈을 찾아라
사람들의 불편을 찾아라
사람들의 행렬 앞에 서라 


PART. 02 나만의 재그를 디자인하라
체크포인트 1 나는 누구인가?
체크포인트 2 무슨 일을 하는가?
체크포인트 3 비전은 무엇인가?
체크포인트 4 어떤 물결을 타고 있는가?
체크포인트 5 어떤 이들과 경쟁하는가?
체크포인트 6 유일한 요소는 무엇인가?
체크포인트 7 무엇을 더하고 무엇을 뺄 것인가?
체크포인트 8 날 사랑해주는 사람은 누구인가?
체크포인트 9 누가 적인가?
체크포인트 10 이름을 어떻게 지을 것인가?
체크포인트 11 나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체크포인트 12 어떻게 소문을 퍼뜨릴 것인가?
체크포인트 13 어떻게 싸울 것인가?
체크포인트 14 소비자들은 어떤 경험을 할까?
체크포인트 15 어떻게 충성고객을 확보할 것인가?
체크포인트 16 어떻게 성공을 이어갈 것인가?
체크포인트 17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PART. 03 나만의 재그를 혁신하라
가위의 집중
바위의 관성
보자기의 규모
구조가 구속이 되는 이유
재그를 가두지 말라
새로운 최고지령
2단 로켓
변화의 속도에 맞춰 재그하라 


나만의 재그를 디자인하기 위한 17단계 프로세스
자율학습
읽을거리
브랜드 반란을 꿈꾸다 [마티 뉴마이어 ·  21세기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