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무한]
기사입력 2007.10.29 11:21 조회 5259

“아하, 그렇구나!” 전기충격을 받은 듯 감탄사가 쏟아져 나오는 짜릿한 실전네이밍의 맛을 즐긴다!  


네이밍, 그거 어려운 거 아니다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쉽게 생각하면 이름 짓기이다. 그러나 이제 이름은 단순하게 대상을 지칭하는 수단에서 그 대상의 전체를 드러낼 수 있는 존재, 더 나아가서는 이름 자체가 그 대상을 정의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상품이나 브랜드 등 소비자와 맞닿아 있는 것들의 이름은 상품의 사활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당장 이름을 지어야 하는 실무에 접한 사람들은 참고할 만한 네이밍 서적을 찾기 마련이다. 그런데 기존의 네이밍 서적들은 딱딱한 이론과 어려운 해설 때문에 직접 실전에 사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에 부딛혀 버린다. 여기에서 이 책은 시작되었다. “네이밍에 관한 서적이라고 꼭 ‘이론서’라는 이름을 달고 돌리고 비틀어 가며 어렵게 할 필요 있는가?” 실제로 네이밍 브랜드인 율도국의 실장이자 실전에서 산전수전 겪으며 경험을 쌓아올린 저자 김홍열은 그런 취지에서 쉬운 구어체, 피부에 와 닿는 사례, 재미있게 읽히는 내용으로 네이밍을 전하며 네이밍을 새롭게 정의한다. 본질을 꿰뚫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이것이 저자가 전하는 네이밍의 새로운 정의다. 


짜릿하게 통하고 실전에서 잘 먹히는 네이밍 전략 


짜릿하다는 말은 놀이기구를 탔을 때, 성적 체험을 했을 때,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바라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전기충격을 받았을 때 쓴다. 저자는 그냥 좋은 것이 아니고 네이밍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아주 극도의 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자신의 희망사항이라고 밝힌다. 실전에서 네이밍을 해 보고 직접 이름을 지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쉽고 재미있고 실전에 도움이 되고 표현이나 내용에서 월척을 낚았을 때의 짜릿한 손맛, 말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는 저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네이밍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사랑학’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소비자를 사랑하는 법, 나의 제품을 사랑하는 법, 사람을 사랑하는 법,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법 등 사랑을 배우는 학문이 바로 네이밍인 것이다. 이름 지으면서 무슨 사랑타령이냐고? 대상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대상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 잘 나가는 상품의 멋진 이름, 최고로 잘 어울리는 이름은 바로 애정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실전 네이밍, 무엇보다 실전에 강하다! 


실전에서 부딪히고 겪은 일을 토대로, 실제로 네이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이 책의 방향을 잡았다. 네이밍 기본분석부터 전략설정, 네이밍 프로세서, 네이밍 소스 그리고 실제로 활용 가능한 가상의 네임들도 있다. 어렵고 딱딱한 한자보다 구어체로 쉽고 재미있게 예를 들어 설명했고 생생하고 실감나게 기존의 관점과 달리 해석하는 부분도 있어 새로운 시각으로 네이밍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을 실전이 필요한 실무자에게 두었으므로 실전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 책의 목적은 달성한 것이다. 창업자, 상품개발자, 마케팅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 네이미스트, 광고담당자 등이 읽고 실전에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한번에 머릿속에 남아 사람들에게 절대 잊히지 않는 이름을 짓고 싶은가? 당장 이 책을 펼쳐 보라!





지은이


김홍열

198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조당선
서울예대 광고창작과, 방송대 방송정보학과 졸업
모던컬쳐 대표 역임(나레이터 모델, 이벤트, 작사가 과정 문화센터)
카피라이터(인터콤), 방송작가(KBS, SBS, MBN, 대교방송), 기자(연극신문, 스몰비지니스), 디자이너, 웹 기획자, 컴퓨터전문가, 창업 컨설턴트(천리안 경제예측 등),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현재 율도국브랜드ci(http://www.brandci.co.kr)에서 기획, 네이밍 이사로 있고 브랜드 평론가라 는 명칭을 새로이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 주요 네이밍 및 브랜드 컨설팅 실적
현대모비스, 수자원공사, 평택시, 멕시카나치킨, 병천순대, 대성그룹, 대우루컴스, 프레야타운,
태광하이틴, 삼성정밀화학 등. 이 외에 200여 개 프로젝트를 완료. 


* 저서
시집 『엽서쓰기』(1988, 햇빛출판사)
시집 『수학노트에 쓴 사랑』(1993, 문학수첩)
시집 『10만 원짜리 팬티 입은 서울타잔』(1996, 도서출판 무한) 




저자
김홍열
출판사
무한
출판일
2007.10.10
페이지
344 페이지
ISBN
9788956011899 

머리말 


PARTⅠ 네이밍 사전 분석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네이밍하기 전에 마케팅 분석을 해야 한다
1. 시장분석 - 시장을 알아야 면장을 하지
2. 제품(Product)분석 - 쿨하게 사랑하라
3. 경쟁사분석 - 그때그때 달라요
4. 소비자분석 - 성공적인 네이밍은 바로 소비자마음속에 있는 거죠 


PARTⅡ 네이밍 전략 설정 


1. 컨셉트 설정을 명확히 하라
2. 네이밍 포지셔닝 - 포대기를 두르고 자리싸움하기 


PART Ⅲ 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6. 설문조사(Reseach)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8. 상표출원과 등록 


PART Ⅳ 네이밍 소스찾기 


1. 우리말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 우리말은 좋은 것이여
2. 영화 제목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3. 신화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4. 광고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5. 유행어, 신조어로 네이밍 소스 찾기
6. 웹서핑하며 네이밍 소스 찾기
7. 팝송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8. 시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9. 동물 이름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PARTⅤ 업종별 네이밍 전략 


1. 패션업종 네이밍
2. 대박나는 음식점 네이밍 요리법
3. 도시, 지역 브랜드 개발전략
4. 건물 네이밍 법칙
5. 영화 제목 실전 네이밍 법칙
6. 책제목 네이밍 법칙
7. 의료기관 네이밍 클리닉
8. 화장품 브랜드 네이밍
9. 기업 브랜드(회사명) 네이밍 법칙의 모든 것
10. 공기업, 관공서의 혁신 브랜드 개발법
11. 산업재(중간재) 브랜드 네이밍 법칙
12. e-브랜드 네이밍 기법 


PARTⅥ 전략별 실전 네이밍 


1. 영역(category) 대표성 브랜드 만들기 네이밍 전략
2. 소비자 관여도(關與度, involvement)에 따른 네이밍 전략
3. 후발 주자일 때의 네이밍 전략
4. 기업 합병 시 네이밍 법칙 


PARTⅦ 실전 상표등록 


1. 상표출원, 등록 시 유의사항
2. 국내 상표등록 요건



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  무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