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기사입력 2008.11.27 03:19 조회 6104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RAW 편.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으며,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로 재정의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의 이번 호 주제는 낯설다.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기 위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는 점은 항상 다양한 접근과 재해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적인 집요함이 묻어난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재정의 하는 데까지 나아가는데, 그것은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이다.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다양함 가운데에서도 공통되는 분모를 찾을 수 있었는데,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된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인 본능에 충실한 브랜드, 즉 오감에 소구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RAW 브랜드'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할리데이비슨, 바비브라운, 러쉬, 일리, 오롬 등의 브랜드 담당자와 브랜드 마니아들에게 듣는 그 브랜드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는 RAW라는 키워드가 브랜딩에 어떻게 접목이 되어서 강한 효과를 불러 올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에,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다. 나아가서 범죄심리학자나 소설가, 예술가, 정치인, 임상심리학자, 요리연구가, 법학자와 같이 브랜드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영역의 전문가들에게 듣는 RAW에 대한 의견은 색다른 만큼이나 인사이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EDITOR'S LETTER _ 편집장의 편지

READER'S LETTER _ 독자의 편지

SPECIAL WINDOW _ 리솜 / 알렌제이

1. RAW ANATOMY
Brand Anatomy, 그 속살 RAW를 갈라본다

Interview | RAW에 관한 댓글 by ALL INTERVIEWEES
RAW는 브랜드의 속살인가? 가죽인가?
마니아 브랜드를 구축하는 RAW 메커니즘
브랜드의 RAW, well-done으로 맛보기

2. LECTURE ON RAW
세계 석학들이 RAW하게 말한 RAW의 정의

Interview |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O. 윌슨이 말하는 RAW_에드워드 O. 윌슨
Interview | Human Nature가 바로 RAW이다_하워드 가드너
Interview | RAW는 쇼 비즈니스다_번 슈미트
Interview | RAW자체가 최고의 브랜딩 스토리다_롤프 옌센
Interview | 브랜딩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의 중심축인 RAW다_칼 스피크
Interview | RAW는 마케팅의 최고 전략 융합 소스다_에릭 슐츠

3. AWAKE YOUR PALPUS
본능에 충실하다, 본성에 완벽하다. 결국, 본질을 뛰어넘다

Interview | 브랜드의 각角을 세우다_마틴 린드스트롬
Interview | 두 두둥 두 둥둥둥, 우리에게 야생의 심장을 넣다, 할리데이비슨_안정현
Interview | 콰쾅, 슝, 팡팡, 쿵, 창, 풍풍, ?~~~앙, 영화를 듣다, 씨너스_정상진
Interview | 사삭, 쓱쓱, 톡톡, 자연에 붓을 대다, 바비 브라운_최원식
Interview | 똑, 쪼로록, 쪼로록, 똑 똑, 커피의 즙을 먹다, 일리_이창훈
Interview | 음~~~~~~흠, 신이 만든 향기를 팔다, 러쉬_우미령
Interview | 슥, 슥슥, 슥슥, 꾸~~욱, 글자를 그리게 하다, 오롬_이호열
Interview | 꾹, 칙, 비비빅, 기계를 애무하다, 디지텍시스템즈_이환용
시장확대를 위한 RAW 전략인 유혹, 유인효과와 범주화_곽준식

4. FRAME RAW
도시 브랜딩, RAW Branding

Interview | 본질로 회귀하는 건축의 RAW_이필훈
뉴욕의 RAW문화, 그 마지막 장_김경훈
도시 리뉴얼 전략, RAW City Branding_김우형

5. RAW-CODES WATCHERS
지구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사람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Interview | 지구 행성 누드집, 내셔널지오그래픽_디클랜 무어
Interview | 한국 정치o문화o경제의 하드코어 누드집, 딴지일보_김용석

6. RAW DECODERS
사람이 꽃보다 RAW하다

지식생태학자가 들려주는 야성적 사고_ 유영만
Interview | 정치판에서 만난 RAW한 정치인_노회찬
Interview | 문학의 동네에서 만난 인간 탐닉 소설가_김연수
Interview | 나쁜 놈, 악한 놈, 더러운 놈, 치사한 놈들 안에서 '사람'을 찾는 범죄 심리학자_조은경
미세한 마음의 진동에 따라서 사람의 날 것과 포장을 구분하는 신경정신과 교수_정승아
인간의 RAW 기술을 연구하는 기자_박요철

7. WOMB OF RAW
RAW에 대한 동상이몽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RAW 오리엔탈리즘_박홍규
Interview | 꿈 속에서 그리고, 깨어서 감상하다_달보라
Interview | 자연으로 익히고, 마음으로 간을 내고, 영혼으로 음미하다_임지호
Interview | 안경, 얼굴에 선을 긋다_황순찬 
자전거, 시간을 거스르다_정규태
RAW의 뒷바람에 돛대를 올리다_김경훈
디테일한 스토리가 RAW다_고세규
할머니의 주름에서 아름다움을 보다_주로니

8. IDEA ESSAY
마케팅 성지순례_스위스 바젤
브랜드 B자 배우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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