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오철구 저/흑자경영연구소]
기사입력 2008.12.24 10:32 조회 9022

100년 기업을 향하여..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는 지난 50년간 경영컨설턴트로 활동을 하면서 보고 느끼고 배우려 고민해 온 경험을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기업이란 무엇이며, 경영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왜 병들고 쓰러지는가. 무엇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가.

이 책은 기업경영의 원리원칙과 노하우, 기업 도산의 원인과 장수 기업의 조건, 기업의 성장전략 등에 관해 누구나 알기 쉽고 명쾌하게 해설하였습니다.
새로운 기업을 창업해서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대로부터 물려 받은 기업을 지켜내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한때 굴지의 기업이었다가 사라진 기업과 장수기업을 비교분석하고 세계적 초우량 기업 삼성의 참모습을 파헤쳐 세계를 제패한 힘의 원천이 무엇인가를 파헤치려 했습니다.

또한, 기업경영의 원칙과 기업운영의 핵심인 인사, 조직관리의 원칙을 제시하고 사장이 갖춰야 할 자격 등을 제시했습니다. 이 책은 100년 기업을 향한 기업경영의 지침서로 신임사장, 경영후계자 및 창업경영자 등에게 장수 기업으로 가는 해답을 제시해 드릴 것입니다.

저자
오철구

1958년 한국생산성본부 공채 1기 창립요원으로 채용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경영진단사업을 개척하였습니다.(기업진단부장 역임) 1962년에는 한국능률협회를 창립하여 교육훈련 및 경영도서 출판과 월간 ‘현대경영’ 발행, 사무자동화, ZD운동을 추진했으며 ‘한국의 경영자 상(賞)’을 제정한 바 있습니다. 1971년에는 흑자경영연구소를 창립, 오늘날까지 경영컨설팅과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교육사업에 주력해 오고 있습니다. 1976년에는 한국인사관리협회를 창립하여 인사·노무·교육훈련 분야에 특화된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989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인적자원관리 전문 잡지인 월간 ‘인사관리’를 발행해 오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사장경영학(1964)’, ‘사장독본(1970)’, ‘경영의 지혜(1980)’ 등이 있습니다. 지난 반세기동안 기업경영과 관련된 사업에 전념(專念)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자  오철구
출판사
 흑자경영연구소
출판일  2008.11.20
페이지
 295 page
ISBN
 10 - 8985775065

제1부 기업은 왜 병들고 쓰러지는가
   백화점의 대명사 화신(和信)
   수출 왕 동명목재(東明木材)
   허무하게 사라진 율산(栗山)의 꿈
   실크재벌 한국생사(韓國生絲)
   신발 왕 국제(國際)그룹
   ‘소주’의 진로(眞路)
   대우(大宇)의 비극
   비극의 씨앗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2부 장수기업
 
  111년 장수기업 동화약품(同和藥品)
   한국적 애사심의 심벌 경방(京紡)
   신뢰의 기업 유한양행(柳韓洋行)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이룬 삼양사(三養社)
   3무경영의 한국도자기(韓國陶磁器)
   장수의 비결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3부 세계적 초우량기업 삼성
   호암(湖巖)의 비전과 철학
      - 호암어록
      - 호암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건희의 삼성 20년
      - 신경영 선언을 신호탄으로
      - 충격요법으로 국면전환
      - 7.4제의 시행
      - 미래를 선점하라
      - 과감한 R&D, 설비투자로 한발 앞서간다
      - 최고인재를 모셔라
      - 최고수준의 교육으로 ‘삼성인’을 만든다
      - 지역전문가제도
      - KAIST와 손잡고 테크노 인재 육성
      - 디자인 경영
      - 능력과 업적에 따라 철저히 차별화 한다
      - 잘 나갈 때 정신차려 !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4부 기업과 경영
   사업이란 무엇이고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경영 무엇이 문제인가
   경영파트너를!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성장과 번영을 위한 기업경영의 원칙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리더십과 경영철학(유봉식 회장)

제5부 인사와 조직, 어떻게 할 것인가
 
  인사, 어떻게 할 것인가
      - 채용
      - 인재의 육성과 활용
      - 인재의 구성
   조직의 설계와 운영
      - 조직이란 ?
      - 좋은 조직과 나쁜 조직
      - 건강한 조직과 병든 조직
      - 조직의 진단과 처방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리더십과 경영철학(최종현 회장)

제6부 사장의 조건
   사장이란 ?
   사장의 열가지 핵심역량
      - 판단력
      - 결단력
      - 실행력
      - 자기억제력
      - 통솔력
      - 인물감별력
      - 포용력
      - 인내력
      - 학습력
      - 인맥관리력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경영철학과 리더십(정주영 회장)

제7부 젊은 사장여러분에게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오철구 ·  흑자경영연구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