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평 저, 주5일 트렌드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2545

 










서명 : 주5일 트렌드
 
저자 : 이지평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월일 : 2003년 05월

페이지수 : 236페이지
 
ISBN : 8950905825


주5일 근무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어떤 트렌드가 뜰 것인가? 어떤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가? 직장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우리와 비슷한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문가인 저자가 전하는 주5일 트렌드 분석을 담은 책. 이미 주5일 근무제를 겪은 일본의 선례와 최신 정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뉴 트렌드를 예측해본다.

저자 : 이지평 현재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센터 미래팀장을 맡고 있다. 1963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1985년 일본 호세이(法政)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과정을 졸업한 후 LG경제연구원에 입사했다. 그동안 일본 전문가로서 일본 경제와 일본 기업의 동향을 분석하는 연구 보고서를 출간하는 한편 LG경제연구원 미래팀장으로서 주5일 근무제 문제, 디지털 혁명, 제조업 공동화 문제 등 다양한 경제,사회 트렌드를 분석해왔다.


최근 연구보고 논문으로 「글로벌 디플레이션의 가능성과 영향」,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렌드」, 「제조업 공동화와 기업의 대응」, 「일본 장기불황의 실체와 우리 경제에의 시사점」, 「근로시간 단축의 영향과 기업에의 시사점」 등이 있다. LG그룹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한,일 경제관계를 중심으로 한 대외활동을 수행, 한,일 재계회의, 한,일 FTA 관련 각종 세미나 등에서 발표 및 자문을 실시한 바 있다. 주요 저서로 『일본과 독일』, 『일본형 자본주의』, 『일본에서는 일본식으로』, 『미래경영 글로벌경영』, 『세계경제 전쟁의 승자』 등이 있다.


1. 주5일 트렌드 서비스 산업이 경제를 주도한다 주5일 시대형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한다 7가지 새로운 트렌드 결론 : 새로운 소비자가 다가온다
 

2. 주5일 뉴 비즈니스 레저, 소비 시장 : 가족과, 잘 놀고, 잘 먹고 노동 시장 : 아웃소싱 산업을 주목하라 전통 산업의 소프트 경쟁력 사람이 경쟁력이다 결론 : 마인드를 바꿔라
 

3. 주5일 시대의 자기계발 개인 경쟁력을 높이는 자기계발 삶의 질을 높이는 여가 활용 세컨드라이프를 준비하는 은퇴설계 주5일 트렌드! 저자에 따르면 새로운 소비자의 대두가 주5일 근무제 시대 비즈니스 트렌드의 핵심이다. 소비를 긍정하고 레저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며, 획일적이면서도 다양성을 추구하는 두 얼굴의 소비자(휴대폰과 액세서리가 그 대표적 예이다). 그들이 시장을 이끌어갈 것이다. 그러므로 뉴 비즈니스는 이 개념에 입각해야 하는 것이다. 주5일 근무제 시대가 오면 우선 서비스 산업이 경제를 주도할 것이다.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시간당 노동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생산성 향상과 고부가가치의 창출이 경제의 관건으로 떠오르면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될 전망이다. 선진국의 선례에서도 이와 같은 변화는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여가 사회로의 전환이 소비자들의 서비스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서비스 산업을 그리 중요치 않게 여겨왔기 때문에 서비스 산업의 비즈니스 기회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다음으로 주5일 근무제 시대에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할 것이다. 더욱 유연해질 노동시장으로 인해 근로 형태의 다양화가 이러한 흐름을 이끌 것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소비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이 자리 잡아감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선진국에서 새로 나타나고 있는 ‘일하는 아내와 트로피 허즈번드’는 우리 사회의 가까운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트로피 허즈번드Trophy Husband: 성공한 남성이 예쁜 여성과 결혼할 때 쓰는 트로피 와이프Trophy Wife라는 속어를 반대로 쓴 신조어 New Trend 7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트렌드 7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체험형 여가 : 여가 시간이 확대되면 여행, 스포츠, 게임 등의 체험형 여가에 대한 지출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일본에서는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해외여행, 오토캠프, J-리그(관객은 물론 직접 즐기는 축구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게임산업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2. 레저의 문화화, 사회화 : 앞으로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가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문화 활동이 영화?연극?비디오 시청에서 콘서트?클래식, 발레, 국악, 미술 등으로 다양해질 것이다. 이와 함께 오지탐방, 유적지 탐사, 특수한 지역문화 연구, 전통문화 탐구, 사진?비디오 촬영 등 아마추어 차원을 넘어선 전문적인 취미 활동이 확대될 것이다. 일본에서는 취미로 자기 고장의 역사를 조사하고 각종 자료를 발굴하는 아마추어 역사학자들이 많다. 지난 번 ‘역사 교과서 왜곡 사건’의 경우도 이들과 관련된 일이었다.

3. 가족 중심의 레저문화 : 주5일 근무제와 함께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대돼 주중에 가족이 함께 모이기 힘들어지면서, 주말에는 가족이 함께 계획을 세워 레저를 즐기려는 경향이 확대될 것이다. 이와 함께 기업에 대한 투명경영 요구가 강화되고 수익을 중시하는 경영상의 변화 때문에 접대문화가 퇴색될 조짐을 보여 근로자들의 가정으로의 복귀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4. 자기계발, 사회성 여가 : 근로시간 단축에 맞추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들이 성과 위주의 인사관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여, 근로자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가 시간의 상당 부분을 자기계발에 투자할 것이다. 한편 리사이클 운동, 고령자 및 장애인 보조 등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회성 여가 활동이 늘어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사회성 여가 시간이 주당 66분으로, 이는 레저활동 시간보다도 많은 시간이다.
 
5. 가사노동 대체 비즈니스의 활성화 :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생기는 가사노동의 공백을 메워주는 가사 지원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이다. 일본에서는 주5일 근무제와 함께 식사준비, 탁아, 고령자 간호, 쇼핑 등 다양한 가사노동 대체 비즈니스가 확대되었다.
 
6. 아웃소싱 비즈니스의 확대 : 핵심적인 업무에 대해서도 아웃소싱이 확대될 전망이다. 총무, 인사, 정보, 영업, 물류, 점포관리, 텔레마케팅 등을 아웃소싱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이다.

7. 엔터테인먼트 요구의 확대 : 기존 사업과 제품에도 엔터테인먼트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일본의 침체된 자동차 수요를 부양시킨 것이 레저용 차량(RV)이었으며, 이는 오토캠프 시장의 확대라는 트렌드 변화에 잘 대응한 결과였다. 주5일 New Business 저자는 트렌드 분석에 이어, 이를 바탕으로 주5일 근무제 시대의 뉴 비즈니스를 예시해주고 있다. 특히 저자는 일본의 선례를 통해 분명히 드러난 새로운(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비즈니스도 함께 제시한다. 저자가 말해주는 뉴 비즈니스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서드웨어Third-ware : 일본의 경제산업성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서드웨어’를 앞으로 성장이 유망한 분야로 지목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이 예시한 서드웨어 유망 비즈니스로는 비디오?음악 송신, 네트워크 게임, 각종 도박 정보,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원격 교육(이상 오락분야), 전자상거래, 홈뱅킹, 온라인 정보 서비스, 원격 의료상담, 재택 간호, TV 전화(이상 생활 지원 비즈니스), 백색 가전의 원격 조종, 홈 시큐리티(이상 홈 오토메이션 분야), 전자 비서대행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TV 회의(이상 소호SOHO 관련 분야) 등이 있다.


*사찰수련 프로그램 : 체험형 레저로 교육적 측면을 강조한 상품도 가능하다. 방학 기간에 사찰에서 수련하는 프로그램에 어린이들을 보내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의 오토캠프 시장 : 일본에서는 주5일 근무제의 도입과 함께 지난 90년대에 오토캠프 시장이 확대됐다. 지방자치단체가 자가용 자동차를 활용한 오토캠프장을 건설한 일본의 경우처럼, 한국 기업도 지방자치단체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형태로 사업을 개척한다면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직장 여성들의 여행 : 일본의 경우 주5일 근무제의 도입과 함께 직장 여성들의 여행 수요가 급증했다. 일본의 시티호텔에서는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한 주말 숙박 상품을 출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독신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편안함과 함께 우아하고 적당한 사치성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스포츠와 동호회 : 기업은 스포츠 시장을 개척할 때 동호회 형식의 고객관리 기법을 고려해야 한다.


*문화상품의 편의점화 : 일상용품을 편의점에서 편안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처럼 고객이 각종 문화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수요가 확대될 것이다. 주5일 시대의 자기계발 주5일 근무제가 되면 기업에서는 근무 시간이 짧아진 만큼 실력 위주의 인사제도를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창조적이고 남다른 부가가치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현하는 인재를 더욱 요구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주5일 근무제 시대의 자기계발에 관하여 한 부를 할애하고 있다.
 

저자는 자기계발, 삶의 질을 위한 여가활용, 세컨드라이프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자기계발과 관련해 저자는 “지식 사회는 학습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냉혹한 사회가 될 것”이라며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저자는 자기계발의 목표와 관련해 창원 LG 공장의 예를 통해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며 높은 목표를 세우라고 권한다. 목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달성해야 하고,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노하우와 능력을 쌓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 항상 주위를 정리?정돈해야 한다. 한편 성공과 관련해서는 획일적인 기준이나 모습은 없다며 각자의 성공기준을 세우고 살아갈 것을 권하고 있다.

이지평 저 ·  주5일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