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 래리 타이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5398
서명 : 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The Father of Spin)

저자 : 래리 타이(Larry Tye)

역자 : 송기인·김현희·이종혁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페이지수 : 479쪽
 
ISBN : 89-8499-249-6

출간일 : 2004년 12월 9일

◆ 사람들은 왜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PR의 아버지’라 하는가’’ 리처드 닉슨은 워터게이트 스캔들이라는 수렁에서 어떻게 사후 화려한 국장(國葬)의 예우를 받으며 원로 정치인으로 남을 수 있었는가? 빌 클린턴은 어떻게 이상주의 온건파로 재 포지셔닝되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이렇게PR계의 기적이라 일컬어지는 일들에서 한 사람의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래리 타이는 저서 ’’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The Father of Spin’’에서, PR계의 거장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소개하고 있다. 버네이즈의 일대기를 통해 정치적인 담론을 형성하고, 다양한 사회 이슈의 방향과 트렌드를 이끄는 직업으로서 PR을 정의하고 있다.

직접적인 정보원들과의 인터뷰와 방대한 양의 개인 문서를 통해서, 이 책은 버네이즈가 수행했던 성공적인 PR캠페인을 다루고 있다. 금기시 되었던 여성 흡연을 유행시켰던 아메리칸토바코사의 PR캠페인과 유나이티드푸르츠사가 1950년대 과테말라 사회주의 정권을 무너뜨리는데 기여했던 일등, 일반 대중에게 드러나지 않았던 주요한 역사적 사건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삼촌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로부터 배운 아이디어로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지 않는 물건들을 일상생활에 필요하도록 만드는 등, 심리학을 여론에 접목시킨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PR의 아버지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Father of Spin 이라는 원제가 말해주듯, 저자는 버네이즈를 ’’정보 조작의 아버지’’라는 표현으로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여론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교묘한 힘을 묘사하면서,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엄중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 책은 PR인 한 사람이 한 나라의 주요한 역사적 사건에서, 또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한다. 한국사회에서 활동하는 PR인 그리고 PR인을 꿈꾸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여론 형성의 주체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금 뒤돌아보게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래리 타이 ’’보스톤 글로브 Boston Globe’’의 기자이며, 수많은 저널리스트 상을 받았다. 그는 하버드대학교의 니만 명예회원을 역임했으며 ’’홈 랜즈 Home Lands’’의 저자이기도 하다.


◆ 옮긴이 소개 송기인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美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언론학 석사, 경희대학교 언론학 박사(광고PR 전공). (주)나라기획, (주)서브제로코리아 마케팅/홍보부장, 성결대학교 광고전공 전임강사 역임, 현재 경성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5 APEC정상회의 부산광역시 홍보자문위원,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부설 국가홍보연구센터 자문교수. 단행본으로는 ’’기호학을 아는 광고, 기호학을 모르는 광고’’(공역, 2004), 논문으로는 그래픽 아이콘 척도(Graphic Icon Scale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연구(2003), 소프트웨어 래더링의 타당성 검증과 광고전략에의 적용 연구(200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raphic Icon Scale(2002, ICA발표논문)외 다수. 김현희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 美 시라큐스대학교(Syracuse University) PR 석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한국 마케팅커뮤니케이션즈, 뉴욕 맨하탄 A Partnership, Inc. 미디어 플래너, 뉴욕 크라우스종합병원 홍보실, 코엑스 전시장 담당 매니저, 주한 호주대사관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책임 컨설턴트. Kienzle Family Maternity Center 개관행사, 美 우정국 PR 프로젝트, 한국 IBM PR 컨설팅, 제일은행 75주년 PR 컨설팅 등 다수 MPR 컨설팅 수행. 이종혁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경희대학교 언론학 석사 및 언론학 박사(PR전공), 美 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Iowa) 저널리즘 스쿨 PR 전공 객원 연구원, 네띠앙(주) 홍보팀장, 삼성SDS(주) 홍보그룹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대표이사, 국정홍보처 전자홍보 기획자문위원, 시립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및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겸임교수, (사)한국PR협회 교육이사 논문으로는 Third gatekeeping in Korea : the screening of the first-edition newspapers by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3)), Media Relations in Korea : Cheong between journalist and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4))외 다수.


머리말VI
옮긴이의 글XIII
 
1장 상징으로 시작하기1
2장 미국을 밝히기39
3장 원대한 사고87
4장 정보조작의 구성133
5장 직업에 대한 타당성165
6장 사생활201
7장 직장생활247
8장 전쟁271
9장 프로이트 삼촌329
10장 캠브리지 시절353
11장 창시자의 문제401
 
참고문헌443
지은이 소개451
옮긴이 소개452

여론을 만든 사람 ·  에드워드 버네이즈  ·  래리 타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