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 래리 타이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5478
서명 : 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The Father of Spin)

저자 : 래리 타이(Larry Tye)

역자 : 송기인·김현희·이종혁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페이지수 : 479쪽
 
ISBN : 89-8499-249-6

출간일 : 2004년 12월 9일

◆ 사람들은 왜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PR의 아버지’라 하는가’’ 리처드 닉슨은 워터게이트 스캔들이라는 수렁에서 어떻게 사후 화려한 국장(國葬)의 예우를 받으며 원로 정치인으로 남을 수 있었는가? 빌 클린턴은 어떻게 이상주의 온건파로 재 포지셔닝되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이렇게PR계의 기적이라 일컬어지는 일들에서 한 사람의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래리 타이는 저서 ’’여론을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The Father of Spin’’에서, PR계의 거장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소개하고 있다. 버네이즈의 일대기를 통해 정치적인 담론을 형성하고, 다양한 사회 이슈의 방향과 트렌드를 이끄는 직업으로서 PR을 정의하고 있다.

직접적인 정보원들과의 인터뷰와 방대한 양의 개인 문서를 통해서, 이 책은 버네이즈가 수행했던 성공적인 PR캠페인을 다루고 있다. 금기시 되었던 여성 흡연을 유행시켰던 아메리칸토바코사의 PR캠페인과 유나이티드푸르츠사가 1950년대 과테말라 사회주의 정권을 무너뜨리는데 기여했던 일등, 일반 대중에게 드러나지 않았던 주요한 역사적 사건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삼촌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로부터 배운 아이디어로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지 않는 물건들을 일상생활에 필요하도록 만드는 등, 심리학을 여론에 접목시킨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PR의 아버지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Father of Spin 이라는 원제가 말해주듯, 저자는 버네이즈를 ’’정보 조작의 아버지’’라는 표현으로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여론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교묘한 힘을 묘사하면서,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엄중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 책은 PR인 한 사람이 한 나라의 주요한 역사적 사건에서, 또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한다. 한국사회에서 활동하는 PR인 그리고 PR인을 꿈꾸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여론 형성의 주체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금 뒤돌아보게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래리 타이 ’’보스톤 글로브 Boston Globe’’의 기자이며, 수많은 저널리스트 상을 받았다. 그는 하버드대학교의 니만 명예회원을 역임했으며 ’’홈 랜즈 Home Lands’’의 저자이기도 하다.


◆ 옮긴이 소개 송기인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美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언론학 석사, 경희대학교 언론학 박사(광고PR 전공). (주)나라기획, (주)서브제로코리아 마케팅/홍보부장, 성결대학교 광고전공 전임강사 역임, 현재 경성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5 APEC정상회의 부산광역시 홍보자문위원,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부설 국가홍보연구센터 자문교수. 단행본으로는 ’’기호학을 아는 광고, 기호학을 모르는 광고’’(공역, 2004), 논문으로는 그래픽 아이콘 척도(Graphic Icon Scale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연구(2003), 소프트웨어 래더링의 타당성 검증과 광고전략에의 적용 연구(200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raphic Icon Scale(2002, ICA발표논문)외 다수. 김현희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 美 시라큐스대학교(Syracuse University) PR 석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한국 마케팅커뮤니케이션즈, 뉴욕 맨하탄 A Partnership, Inc. 미디어 플래너, 뉴욕 크라우스종합병원 홍보실, 코엑스 전시장 담당 매니저, 주한 호주대사관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책임 컨설턴트. Kienzle Family Maternity Center 개관행사, 美 우정국 PR 프로젝트, 한국 IBM PR 컨설팅, 제일은행 75주년 PR 컨설팅 등 다수 MPR 컨설팅 수행. 이종혁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경희대학교 언론학 석사 및 언론학 박사(PR전공), 美 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Iowa) 저널리즘 스쿨 PR 전공 객원 연구원, 네띠앙(주) 홍보팀장, 삼성SDS(주) 홍보그룹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대표이사, 국정홍보처 전자홍보 기획자문위원, 시립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및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겸임교수, (사)한국PR협회 교육이사 논문으로는 Third gatekeeping in Korea : the screening of the first-edition newspapers by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3)), Media Relations in Korea : Cheong between journalist and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4))외 다수.


머리말VI
옮긴이의 글XIII
 
1장 상징으로 시작하기1
2장 미국을 밝히기39
3장 원대한 사고87
4장 정보조작의 구성133
5장 직업에 대한 타당성165
6장 사생활201
7장 직장생활247
8장 전쟁271
9장 프로이트 삼촌329
10장 캠브리지 시절353
11장 창시자의 문제401
 
참고문헌443
지은이 소개451
옮긴이 소개452

여론을 만든 사람 ·  에드워드 버네이즈  ·  래리 타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