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으로 직접 보는 위대한 영화의 편집 문법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1.03 11:43 조회 5853



보이지 않는 영화 편집의 비밀이 눈앞에 펼쳐진다!
에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던 게일 챈들러는 여러 히트작에서 엄선한 다양한 장면 예시를 통해 할리우드 프로페셔널 편집자들의 비밀을 공개한다. 영화 <카>를 통해 매력적인 컷 연결에 대해 설명하고, <바벨>에서는 브래드 피트와 케이트 블란쳇의 예시를 통해 아이 라인 매치를 설명한다. <크래쉬>와 <판의 미로>를 통해서는 액션 매치와 더불어 콘티뉴이티 커팅이란 무엇인지 알기 쉽게 풀어 주며 <잠수종과 나비>, <콘스탄트 가드너>의 예시를 통해서는 점프 컷의 여러 다른 사용에 대해 설명한다. 다양한 비주얼 효과와 더불어 평행액션, 몽타주 등 이 책이 다루는 편집 기법들은 매우 포괄적인 동시에 구체적이다.




저자 소개

게일 챈들러(Gael Chandler)
할리우드의 어두운 시절부터 찬란한 시기를 모두 거친 베테랑으로 에미상과 클리오상, 오스카상 노미네이트 작품과 함께한 그녀의 실전 경험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코미디, 드라마, 다큐멘터리, 상업영화, 기업 홍보영화, 그리고 필름과 테이프와 디지털 편집까지 거의 모든 매체의 편집을 맡아 왔다. 케이블에미어워즈 최우수코미디시리즈 편집 부문에 두 차례 후보로 올랐으며, 텔레비전아카데미아트앤드사이언스의 명예회원이자 칼리지에미어워즈와 텔레비전어워즈의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로욜라메리마운트대학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와 더불어 롱비치, 노스리지에서 편집을 강의하고 있으며 수많은 영화과 학생, 독립 영화인, 프로들에게 디지털 편집을 가르친다. 2004년 출간된 첫 책 『컷 바이 컷: 비디오와 필름 편집(Cut by Cut: Editing Your Film or Video)』은 고전적인 방식의 편집에서부터 DVD, 영화 편집, 그리고 웹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정보를 다루고 있다.
www.joyoffilmediting.com


책의 특징


보이지 않는 영화 편집의 비밀이 눈앞에 펼쳐진다!
에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던 게일 챈들러는 여러 히트작에서 엄선한 다양한 장면 예시를 통해 할리우드 프로페셔널 편집자들의 비밀을 공개한다. 영화 <카>를 통해 매력적인 컷 연결에 대해 설명하고, <바벨>에서는 브래드 피트와 케이트 블란쳇의 예시를 통해 아이 라인 매치를 설명한다. <크래쉬>와 <판의 미로>를 통해서는 액션 매치와 더불어 콘티뉴이티 커팅이란 무엇인지 알기 쉽게 풀어 주며 <잠수종과 나비>, <콘스탄트 가드너>의 예시를 통해서는 점프 컷의 여러 다른 사용에 대해 설명한다. 다양한 비주얼 효과와 더불어 평행액션, 몽타주 등 이 책이 다루는 편집 기법들은 매우 포괄적인 동시에 구체적이다.

35편의 최신 할리우드 영화에서 엄선한 600개의 명장면
편집을 통해 전달되는 스토리의 미묘한 뉘앙스는 말이나 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다양한 최신 영화의 장면들로 구성된 편집의 예를 통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영화 편집의 비밀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기본적인 편집 기법에서 시작하여 매치 컷, 점프 컷, 플래시 컷, 스매시 컷, 교차 편집과 평행 액션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페이드와 와이프, 매트 기법, 블루 스크린 등 다양한 형태의 비디오 효과들도 제시한다. 편집의 심장과도 같은 리듬과 템포, 그리고 시간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자, 이제 조명을 낮추고 스크린에 화면을 영사시키자. 언제나 그렇듯이 수많은 선택과 고민으로 가득한 편집실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추천사

미국 영화의 아버지 그리피스(D. W. Griffith)는 이렇게 말했다. “무엇보다 난 관객이 보게 할 것이다.” 게일 챈들러 역시 그러하다.
_ 하워드 수버(Howard Suber), 『영화의 힘(The Power of Film)』 저자

까다로운 영화 이론을 접근하기 쉽게, 무엇보다도 재미있게 옮겨 놓았다. 게일 챈들러는 영화 편집을 이해하기 위한 정수를 모아 놓았다.
_ 프레드 피터슨(Fred Peterson), 편집감독, <실종사건(Without a Trace)>, <제3의 눈(Third watch)>

이 책의 예시들을 가만히 살펴보기만 해도 당신은 보다 나은 숏을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오랜 세월 편집자이자 감독으로 일해 온 나도 편집의 마술을 이보다 쉽게 풀이한 책은 본 적이 없다.
_ 메리 베스 필더(Mary Beth Fielder), USC 시네마아트 명예교수

디지털 편집을 강의하던 초창기, 그녀와 함께 강의를 했던 나는 챈들러의 강의가 얼마나 쉽고 명확한지 잘 알고 있다. 학생들은 그녀의 책이 최고라고 칭송한다.
_ 켄 로스(Ken Roth),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디지털미디어아트과 교수

최신 할리우드 영화에서 발췌한 장면들로 구성된 게일 챈들러의 신작은 재미있으며 신선하다.
_ 매튜 테리(Matthew Terry), 시나리오 작가, 감독, 강사, 칼럼리스트

편집에 관한 가장 완전하며 읽기 쉬운 책.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실제 영화에서 발췌한 예시들은 편집의 원리를 간결하게 설명한다.
_ 낸시 모리슨(Nancy Morrison), 편집감독, <위기의 주부들>, <스타터 와이프(Starter Wife)>, <말콤 인 더 미들(Malcolm in the middle)>

미디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편집의 비밀을 알게 될 것이요, 아마추어 편집자에게 이 책은 귀중한 교과서가 될 것이요, 현장의 프로들에게는 영감을 줄 것이다.
_ 조안 디안토니오(Joanne D’Antonio), 편집감독, <어메리칸 프리머티브(American primitive)>, <크로싱 조단(Crossing Jordan)>


책 속으로

이 책은 편집의 숨겨진 비밀을 독자들과 공유함과 동시에 극장 관객들을 매혹시키는 편집의 미스터리와 마법의 실체에 한발 다가서게 한다. 만약 당신이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이라면 최소한 한 번쯤은 서브리미널 컷이나 의도적으로 규칙을 파괴한 편집, 또는 그린 스크린 효과, 또는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액션 시퀀스를 보았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영화인 또는 영화를 배우는 학생이라면 또는 여러분의 영화를 지금 만들고 있거나 친구 혹은 가족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적이 있다면 이 책은 아마도 이제껏 여러분이 시도하지 않았던 창의적인 편집의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이다.
_ <머리말> 중에서

왜 편집이 필요할까? 간단하게 답하자면 이야기를 앞으로 전진시킴과 동시에 매 순간 관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편집자는 하나의 컷이 다음 컷으로 이어지는 모든 순간 어떠한 형태로든 관객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 ... 관객은 편집자가 만들어 낸 컷 하나하나의 차이에 대해 느끼고 생각한다.
_ <들어가며> 중에서

멋지게 촬영된 2개의 매치 숏을 이어 붙이고도 나쁜 컷이 될 수 있다. 왜일까? 그 이유는 컷이란 관객에게 새로운 정보를 주거나, 극적인 변화 또는 정서적인 변화를 줄 때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은 모든 컷들은 단지 나쁜 컷일 뿐이다.
_ <03 규칙 위반을 통한 효과적인 편집> 중에서


목차

추천사
서문
머리말
감사의 말
책에 인용된 영화 목록
들어가며

01 기본 편집

리버스 컷
시점 숏(POV)
리액션
인서트와 컷어웨이
사운드 컷
요점 정리

02 매치 컷
스크린 디렉션 매치
아이라인 매치
앵글 매치
프레이밍 매치
모양 매치
조명과 색감 매치
액션 매치
아이디어 매치
사운드 매치
로프 매치
요점 정리

03 규칙 위반을 통한 효과적인 편집
미스매치
점프 컷
크로싱 더 라인(180도 규칙 파괴)
나쁜 컷
요점 정리

04 기본적인 효과를 이용한 편집
디졸브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화이트 아웃
블랙 아웃
플래시 프레임
슈퍼임포지션
요점 정리

05 복잡한 비주얼 효과를 이용한 편집
와이프
그린 스크린(또는 블루 스크린)
매트(또는 키)
화면 분할
요점 정리

06 편집의 페이스와 리듬, 그리고 시간
시간 압축
스매시 컷
시간 연장
시간 정지
주관적 시간
플래시 컷
서브리미널 편집
절대적 시간
요점 정리

07 타임 이펙트를 통한 편집
프리즈 프레임
슬로모션
스피드 업
리버스 모션
요점 정리

08 다양한 유형의 편집
설정
플래시백
플래시 포워드
몽타주
패럴렐 액션
교차 편집
오버랩(더블) 액션
최종 정리

책에 등장하는 영화의 시놉시스
용어 해설
필모그래피
참고문헌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장면으로 직접 보는 위대한 영화의 편집 문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