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치소사마, 잘 먹었습니다
기사입력 2011.03.02 11:30 조회 5625

동경 식당, 그곳에 인생이 있었다

 

광고대행사 이노션월드와이드 김혜경 상무

크리에이터가 찾은 동경의 맛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 책으로 펴내
 
‘어떻게 하면 크리에이티브 해질 수 있나요?’ 26년 동안 광고계서 한 우물을 파고 있는 김혜경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그런 뻔하고도 정답이란 게 있을 수 없는 질문에 그녀의 대답은 항상 이렇다. ‘행복한 순간을 많이 많이 만드세요’
 
광고대행사 이노션월드와이드 김혜경 상무가 그녀의 두 번째 책 <고치소사마, 잘먹었습니다_광고 크리에이터 김혜경의 동경런치산책>(디자인 하우스 발간)을 발간했다.
 
‘방 안에서 인생 따위 생각할 수 있을까?’ 김혜경 상무가 제일 좋아하는 광고 카피다.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과 몸으로 부딪히는 세상은 천지차이라는 말일 것이다. 그녀가 동경으로 떠났다. 머리는 뻑뻑하고 마음은 거칠거칠할 때 ‘마실이나 가볼까?’하는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그러다 동경의 숨은 골목골목에서 ‘진짜 식당’ 23곳을 만났다. 가볍게 ‘맛’을 보러 갔지만 그들은 덤으로 거창하지는 않지만 인생에 꼭 필요한 작은 ‘깨달음’을 얹어주었다.
 
‘바다 생선은 배부터 굽고, 껍질이 있는 등 쪽은 나중에 구워야 해요.’이세이 미야케의 디자이너였던 생선구이 집 시젠의 주인은 생선 세 토막을 내면서도 각각 다른 순서로 구워 낸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골 카페인 다이보에서는 34년 동안 드립 커피를 내리면서 혹시 오른 손을 못쓰게 되면 왼손으로 드립을 하기 위해 계속 연습하고 있다는 다이보 가쓰지씨를 만났다.
 
이렇게 동경의 숨어 있는 식당 혹은 커피집에서 김혜경은 ‘맛’위에 그 ‘맛’을 만드는 사람들의 인생을 보게 되었고, ‘위’를 만족시키러 떠났다가 진짜 인생들을 만나게 되면서 크리에이티브한 동경식당 순례기를 쓰게 되었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김혜경 상무가 일본의 미식가 치과 의사의 까다로운 안목으로 찾아낸 23개의 동경 식당 이야기다. ‘드르륵’문을 열고 들어가면 새로운 맛, 오래된 맛, 제대로 된 맛 그리고 덤으로 그 식당 주인들이 마음으로 만들어낸 맛에 얽힌 인생 이야기가 맛있고 재미있게 펼쳐진다.

그리고 그 식당 순례의 중간중간에는 ‘참 일본적이다 이맛!’이라는 제목으로 세븐일레븐의 오뎅에서 기무라야 단팥빵에서 병아리 과자까지, 우리가 아련하게, 두루뭉술하게 그리고 있던 일본적인 맛을 조용히 담아내는 글과 사진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동경으로 런치기행을 떠난 5명의 사람들이 고백하듯 자신이 생각하는 요리와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잔잔하게 풀어 놓는다.
 
김혜경 상무는 음식을 먹는다는 건 그 음식을 만든 사람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말한다.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점심 點心, 동경으로 그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런치 기행을 떠난 그녀는 동경 식당에서 그 ‘마음’을 보았고, 결국에는 마음을 다해 이렇게 말한다.“고치소사마, 잘먹었습니다”
 
이노션월드와이드 김혜경 상무는 26년 광고계에 몸담은 크리에이터다. 현재 이노션월드와이드에서 광고본부장으로 재직하며 좋은 사람이 좋은 광고를 만든다는 신념으로 괜찮은 광고 만들기에 골몰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SK텔레콤의 ‘또 다른 세상을 만날 땐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캠페인을 비롯 기아자동차 디자인 캠페인과 작년 현대자동차 그룹 PR ‘gift-car’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수의사인 남편과 ‘폴의골목’ 카페와 펜션도 운영하며, <나이는 생각보다 맛있다>라는 수필집을 내기도 했다. 잘 먹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는 매우 우직한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맛있는 것, 예쁜 것에 목숨을 거는 경향이 있다. 책에서 볼 수 있는 아기자기한 일러스트 모두 그녀가 직접 그린 것이다.

고치소사마 ·  잘 먹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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