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미디어플래닝 노트
기사입력 2006.09.06 09:22 조회 6738

   실전 미디어플래닝 노트 
저자 권오범
출판사 한국학술정보(주)
발행일 2006-08-01
페이지 338
ISBN 8953455545

 

내용 소개│Introduction


교육의 목적이 시행착오의 주기를 단축시키는데 있다면  ‘실전 미디어플래닝 노트’는 확실히 교육적이다.  이 책은 현대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목적으로 매우 유용한 실천적인 가이드북의 역할을 하고 있다.
- 이현우,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베스트셀러 <설득의 심리학> 역자

아침에 눈뜨면서 저녁에 잠들 때 까지 우리는 다양한 매체에 우연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가 쏟아져 나오고 소비자 구매행동 또한 개성화 되는 이 시대에 한정된 예산으로 핵심 타겟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기란 쉽지 않다. 이 동서통합의 시대에, 10년 가까이 강단에서 무장한 서구의 합리적 매체이론과 20여년간 다져온 한국지형에 강한 현장경험이 묶였다. 분명 혼돈의 멀티미디어시대에 한줄기 등대 빛이 되리라 믿는다.
- 신강균, 한세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비밀문서> 저자

마케팅의 핵심이 ’교환’에서 ’관계’로 바뀌었다. 광고의 가장 중요한 역할도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구축하는 일이 되었다. 소비자와 브랜드를 잇는 ’관계’는 바로 매체에서 비롯된다.
다매체 다채널 등 매체의 분화와 소비자의 메시지 회피에 따라 더욱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매체기획이 중요해졌다. 탁월한 매체 전략가인 권오범 대표의 이 역저에서,  관계형성의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우리들에게 주어진 몫이다.
- 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

저자는 국내 1세대 미디어플래너로써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충실히 정리해 주었다.  이책은 단순한 교과서가 아니라 저자의 20여년의 고뇌가 포함된 실용서이다. 기존의 관련 서적과는 다른 과감한 포멧으로 독자는 책과 교감하면서 미디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김민석, 한국 CM종합연구소?대표, 전 코래드 미디어플래닝팀 국장

매체기획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후학들에게 풍부한 현장경험과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학습의 기회가 될 수 있어 매우 반갑게 생각된다. 매체기획에 대한 개념적 기초를 다지는데 두루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 이종관, PDS미디어 이사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과학적인 광고매체의 크리에이티브를 요구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 책은 미디어플래닝 패러다임의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게 하고 효과적인 매체전략 수립에 따른 실무적인 활용능력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매체기획에 대한 보다 발전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김영, 서울광고기획 미디어플래닝팀 국장 겸 국민대 겸임교수

누구에게나 처음은 오랫동안 남는다. 나는 권오범 대표를 첫 팀장으로 모시고 미디어플래너가 되었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그 때 배웠던, 함께 했던 미디어에 대한 고민들이 내 머리 구석구석에서 ‘작용’되고 있으리라. 그 나의 첫 팀장이 드디어 오랜 시간 경험해온 좋은 자산들을 업계와 후배들을 위해 정리해준다고 하니 더없이 고마운 마음이다. 그 동안 부족했던 미디어플래닝 이론과 실제를 정리하고 현업에 적용하여 구성하기에 적합한 이 책은 그야말로 실전에 곧바로 사용되는 최적의 업무 파트너라 하겠다.
- 조선국, 알키미디어 대표이사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권오범 대표 오리콤에서 미디어플래닝 업무만 16년간 하다가 독립해서 작지만 그동안 꿈꿔왔던 전문 미디어 플래닝렙 ‘플랜미디어’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현재 미디어플래닝 업무대행과 미디어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후학양성을 위한 실습중심의 ‘미디어플래닝 아카데미’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요 광고회사의 미디어플래너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95년부터 한양대 등에서 대학강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교육원에서 미디어 전문가과정과 실제과정 강의 중이다. 또한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애딕’에 ‘권오범의 실전 미디어플래닝’ 온라인 강좌를 열고 있다. 그리고 뒤늦게 모교인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에서 현재 석사과정에 있다.
논문 - CATV의 광고매체 기능 활성화 방안연구
성과 - 오리콤 미디어 효과분석과 예측모델 ‘O’MEX’ 시스템 개발     

 

목차 소개│Index


Chapter 1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와 미디어플래닝
1. Digital Multi-media, Multi-channel Age
2. 디지털시대의 미디어 특성과 변화
3. 디지털시대와 방송광고 환경 변화
4. 디지털시대의 광고 특성
5. 디지털시대의 미디어플래닝 변화방향

Chapter 2   미디어플래닝 업무이해
1. Media, Media Category, Media Vehicle & Unit
2. Media Planning 개념 정의
3. Media Planning 업무내용과 성격
4. Media Planning 업무중심으로 본 광고회사 내부조직
5. 일반적인 Media Planning 업무진행과정
6. 일반적인 Media Plan 전개내용
7. Media Planner의 주요 업무
8.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Media Planner의 과제
9. Media Planner의 자질

Chapter 3   미디어플래닝 관련개념 이해
1. 매체분석 유형과 평가원칙
2. 일반적인 매체분석 유형과 세부 요소
3. 정성분석 요소와 개념
4. 정량분석과 평가방법 유형
5. 정량적 매체효과 평가관련 개념
6. 정량적 매체 효율성 평가관련 개념

Chapter 4   매체조사자료 유형과 활용
1. 현재 국내 활용중인 주요 매체조사자료 유형과 공급사
2. 총광고량 모니터링 조사자료
3. 광고 표현물,기사검색 자료
4. 방송광고 판매와 규제관련 내용 이해
5. TV 시청률 조사자료
6. TV 시청률 조사방법 유형
7. 인쇄매체 열독률 조사자료
8. 구독률 관련개념과 유형

Chapter 5   도달률과 평균노출빈도 심층 이해
1. GRPs, Reach, Avg.Freq. 상관관계
2. 도달률과 중복 도달률 관련개념 이해
3. Media Planning시 도달률 확대 방법
4. Frequency Distribution과 효과평가
5. Frequency Distribution 유형별 전략적 특성비교

Chapter 6   효과적인 광고 도달률과 노출빈도
1. 광고 노출빈도 관련 해결 이슈
2. Avg.Freq.와 Effective Frequency
3. Response Function과 Effective Frequency
4. Response Curves 유형
5. Effective Frequency Range 
6. Effective Reach 이해와 산출방법
7. Effective Reach 적용과 사례
8. Effective Rating Points 이해와 산출방법
9. ERPs와 Effective Reach에 대한 연구
10. M.J.Naples의 Effective Frequency 연구

Chapter 7   미디어플래닝과 마케팅 전략
1. 미디어플래닝과 마케팅 전략과의 상관관계
2. 마케팅 전략의 주요 목적
3. 마케팅전략이 미디어플래너에게 중요한 이유
4. Media Plan 수립시 사전 인지 필요사항
5. Media Planner 로서 숙지해야 할 마케팅 배경
6. Media Plan 수립시 영향을 주는 주요 마케팅 변수
7. 구매과정에서의 광고와 제품과의 역할과 비중
8. Communication 진행과정에서의 매체의 역할과 비중

Chapter 8   매체목표와 전략수립 방법
1. 매체목표와 전략수립 검토사항
2. 매체목표와 전략 수립시  고려 변수
3. 창의적인 매체전략 수립위한 주요 지침
4. 제한적인 예산 하에서의 전략수립 지침
5. 매체전략 수립시 주제별 검토사항
6. 매체기획 수립시 단게별 검토 사항
7. Media Planning시 대두되는 문제점

Chapter 9   Media Mix, Media Class와 Media Vehicle 평가
1. Media Mix 개념이해와 활용 이유
2. J.Rossiter와 L.Percy의 Media Mix 접근법
3. Rossiter와 Percy의 Media Mix 제안유형
4. Media Class의 선택
5. Media Vehicle의 평가와 선택기준
6. 매체광고 형태와  효과지수

Chapter 10   지역과 시기별 매체예산분배
1. 광고지역 결정
2. Scheduling

Chapter 11   광고예산 설정방법
1. 광고예산 설정방법의 한계성
2. 에산 설정 과정상 효과측정 제약요인
3. 광고예산 설정시 고려사항
4. 예산 결정과정
5. 광고예산 설정방법 연구결과
6. 예산설정방법 유형
7. 기존 제품대상 예산설정 기법
8. 신제품대상 예산설정 기법

Chapter 12   효과적인 빈도와 도달률 수준 결정방법
1. J.Ostrow의 효과적인 빈도 결정방법
2. 부문별 효과적 빈도 결정방법 요인
3. 효과적 빈도 결정방법 적용사례
4. Minimum Effective Frequency 결정방법
5. Rossiter와 Percy의 MEF 결정 주요 요인 이해
6. MEF 요인별 적정 빈도수준과 산출방법
7. Rossiter와 Percy의 MEF 산출사례
8. Murray와 Jenkins의 효과적 도달범위 결정방법

Chapter 13   광고효과와 매체효과 관련 연구사례
1. Avg.Freq.와 Communication Effects 상관관계
2. 광고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과의 상관관계
3. 구매 의향율 변화로 본 트래킹 조사 필요성 사례
4. 시점별 인지도 변화와 결과 판단사례
5. Voice Share와 Mind Share의 상관관계
6. 광고 잔존효과와 자발적 회상과의 상관관계
7. 광고 잔존효과와 브랜드 구매자 변화사례

Chapter 14   매체 평가서 사례소개
1. 현대자동차 월간 평가서

Chapter 15   매체 기획안 사례소개
1. 한국수력원자력 기획안
2. 삼양라면 장수면 기획안

참고 문헌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실전 미디어플래닝 노트 ·  권오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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