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 한국형 감성마케팅 / 장기영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629











서명 :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저자 : 장기영
출판사 : 삼각형프레스
출판년월 : 2004년 06월 20일
ISBN: 8974679876
면 수 : 386쪽

한국 사회 전반에 불고 있는 감성 코드의 실체와 근원적인 에너지에 대해 규명한 책.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두 가지 키워드를 '감성'과 '디지털'로 정의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그 동안 IT 현장에서 PC통신과 인터넷의 발전 과정 속에서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삼아 희망의 지표를 제시한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바탕 위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 바로 성공을 위한 핫라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장기영
서울예대 문예창작과 졸업하고 월간<노동해방문학>기자를 거쳐 월간 <배워서남주자> 편집위원, (주)키텔, 원격교육망(DEN), 스쿨넷, (주)예인정보, (주)휴먼티어, 한국지식정보컨텐츠산업협회(KEBIA) 등에서 전자책과 콘텐츠 관련 일을 하다가 현재는 디지털 작가그룹인 <서울디지털창작집단> 대표를 맡으면서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칼럼으로 느낌사전(격월간 칠칠하게 놀자) 연재, 전자도감 시대가 열린다(출판저널), 전자책, 콘텐츠 전략이 필요할 때(문광부 간행물윤리), 솔루션과 콘텐츠 융합(디지털콘텐츠) 등이 있다.

사진작가 신주은
서울예대 사진과를 졸업하고 월간 골프 사진기자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추천인 이영권
현재 명지대학교 교수, KBS 제2라디오 경제포커스 진행자를 맡고 계시며, SK 최연소 중역, SK글로벌 (주)이미지네이션의 대표이사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주요 저서로 《이영권의 경영?경제 이야기》 《0.01프로 성공리더가 전하는 편지로 시작하는 아침》 《경제포커스》 등 다수가 있습니다.


 

서문 | 냄비근성도 힘이 된다!

추천글 | 감성 마케팅은 브랜드 파워 구축을 위한 새로운 키워드
Ⅰ 감성 마케팅의 시작

01파커사의 컬러풀한 여성용 만년필

02베네통의 도발적 컬러

03감성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컬러 마케팅 / 향기 마케팅 / 음향 마케팅 /
오감을 총체적으로 활용한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 감성 마케팅의 개념

04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한 차원 진화된 커뮤니케이션

05감성 마케팅은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이다

06지금 우리는 진화를 위한 몸살을 앓고 있다

07700만 명을 움직인 집단적 거리응원의 에너지

08디지털 노마디즘의 등장
디지털 노마디즘 / 디지털 유목주의자들의 촛불시위

09P세대 보고서의 가능성과 한계
P세대 보고서 요약 / P세대의 소비문화/ P세대 소비문화 기반의 한계
Ⅱ 감성 마케팅의 현장

10커피를 갈아 금으로 만드는 기업 스타벅스
첫 번째 스타벅스 탄생의 비밀 / 두 번째 스타벅스 탄생의 비밀 /
세 번째 스타벅스의 탄생의 비밀 / 스타벅스는 문화공간을 판다? /
브랜드 전략의 필수조건 / 스타벅스의 제휴전략 /
우리는 종업원이 없습니다, 파트너만 있습니다! / 커피 하나에 미친 사람들 /
한국에서 스타벅스 현상은 계속될 수 있을 것인가?

11감성문화를 이끄는 음식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 매운 맛을 전파하는 한국의 신라면 /
웰빙 바람을 타고 번지는 자연친화주의와 건강주의

12신세계를 되살린 이마트
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 / 수시로 매장을 바꾸는 이마트 /
고객과 한걸음 더 가깝게 / 남들이 포기한 곳에서 피는 꽃

13BE THE REDS 티셔츠의 컬러 혁명
붉은 악마의 탄생 / 레드 콤플렉스와 BE THE REDS /
SK텔레콤의 ?대한민국을 새롭게 하는 힘? /
새로운 시민혁명을 이끌고 있는 촛불집회 / 컬러가 감성 코드의 뇌관...(하략)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 한국형 감성마케팅  ·  장기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