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 이용찬, 신병철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5303














서명 :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저자 : 이용찬, 신병철
 
페이지수 : 220면
 
출판사 : 살림
 
ISBN 89-522-0194-9 03320

만도 위나아의 딤채, 쿠쿠의 밥솥 등 국내의 대기업과 싸워 이긴 브랜드의 성공 요인은 대기업이 분야에 사업을 집중할 때 그들은 김치냉장고만을 밥솥만을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이다. 이 책은 삼성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보고, 사례를 접목시켜 보고, 그것을 가능하게 했던 방법들을 탐색하고 있다. 저자는 '넓으면 약한 법이다. 삼성의 약점을 찾아 그곳에서의 경쟁우위점을 구성한 후 바위로 계란을 치듯 공략하라. 그것이 넓은 삼성을 공략하는 첫 번째 방법이다'라고 이야기한다.


신병철

|||신병철은 1990년부터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는 특히 브랜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2003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주제로 한 논문 <브랜드 확장에서의 시너지 효과 측정 및 매개 과정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 박사학위 논문은 2007년 11월, 세계 3대 마케팅 학술지인 <마케팅 연구(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게재되었다. ‘하이트맥주’ 런칭 캠페인, 씨제이 ‘컨디션’ 캠페인, 에스케이텔레콤 ‘스피드011’ 캠페인, 에스케이 그룹 브랜드 재정립 프로젝트, 두산 주류 ‘처음처럼’ 뉴미디어 캠페인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 (주)브릿지 래보러토리(www.bridgemarketing.co.kr)의 대표이사로 있으며,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공저),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인터렉티브 마케팅』, 『마케팅 트렌드 21』 등의 책을 썼다. 고려대와 이화여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과 기업체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언론 매체를 통해서 마케팅을 대중적으로 소개하는 작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한양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K factor Partners 대표이사이며 Lee&DDB의 대표다. 1985년 광고일을 시작해 제일기획, 웰콤 등 굵직한 광고회사를 거치면서 광고계의 마이다스로 불렸으며, 국내 최초 프리랜서 AE, ‘캠페인 디렉터’라는 영역을 개척했다. 동양제과 초코파이 ‘정’, 솔표 우황청심원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SK그룹 ‘OK! SK’, SBS TV ‘1시간 빠른 뉴스, 「SBS 8시 뉴스」’ 등 수많은 히트 광고를 제작했고, 70여 개의 광고상을 수상하면서 1996년 올해의 광고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오리온그룹 부사장으로 재직중이다.



 

Introduction

Part 1 삼성은 과연 난공불락인가?

삼성과의 싸움에 대해 생각하다/넓으면 약하다/브랜드로서 삼성이 강한 이유는 무엇인가

Part 2 삼성과 싸워 이기는 16가지 전략

전략1: 핵심 경쟁력을 소유하라/전략2: 핵심 경쟁우위를 유지하라/전략3: 승기를 잡았을 때 시간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전략4: 초경쟁하라/전략5: 혁신성의 이미지를 가져가야 한다/전략6: 존재의 이유를 명확히 하라/전략7: 핵심고객을 반드시 보유하라/전략8: 근소한 물리적 차이를 주된 심리적 차이로 확대하라/전략9: 시장을 둘로 나누어 보라/시장을 둘로 나누는 것이 왜 효과적인가?/전략10: 자원이 부족하거든 협공하라/전략11: 적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들어라/콜라 시장의 두 번째 레슨/전략12: 나의 단점을 강점으로 만들어라/전략13: 상대방의 눈으로 살펴보라/전략14: 어설픈 벤치마킹을 하지 마라/벤치마킹을 본능적으로 싫어하는 사람/제대로 된 벤치마킹은 무엇인가/전략15: 백척간두 갱진일보(百尺竿頭 更進一步)하라/전략16: 5가지 경쟁전략에 대해 이해하라

Part3 삼성과 싸워 이기는 통찰을 얻는 14가지 방법

싸움의 시작에는 생각이 있다/다른 생각, 결과가 다르다/다른 생각의 멋진 결과: 통찰/통찰을 얻는 방법1: 고정관념을 새로운 관점으로 살펴라/통찰을 얻는 방법2: 구조화하라/통찰을 얻는 방법3: 새로운 만남을 제안하라/통찰을 얻는 방법4: 새로운 만남으로 낯설음과 공감대를 주어야 한다/낯설음과 공감대 효과의 이론적 설명/통찰을 얻는 방법5: 문사철(文史哲)을 겸비하라/통찰을 얻는 방법6: 있는 것 그대로 보고 사랑하라/통찰을 얻는 방법7: 완전히 몰입하라/통찰을 얻는 방법8: 완전히 몰입하되 완전히 버려라/통찰을 얻는 방법9: 작은 차이를 놓치지 마라/작은 차이 효과에 대한 이론적 증명: 카...(하략)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  이용찬 ·  신병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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