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광고] 세상의 모든 독립, 만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2.03.27 03:24 조회 6626


3월의 첫날이 3·1절이라는 건 뭔가 의미심장하다. 1919년 3월의 첫날, 우리 민족은 핍박받던 혹독한 겨울을 끝내고 저항의 의지를 피워냈다. 스스로 우뚝 서게 하고 독립을 강하게 외치게 한 힘. 그 희망의 에너지가 바로 봄이 우리에게 주는 기운이자 3월이라는 달이 가진 마력이 아닐까?

3월이기 때문인지, 봄의 기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독립에 대한 의지가 강하게 솟아오른다. 함께 사는 부모님에게서의 독립! 이렇게 거창하지는 않지만 내게는 더더욱 절실히 필요한 독립이 있다. 그것은 바로, 아침마다 나를 짓누르는 게으름으로 부터의 독립, 월급을 순식간에 로그아웃하게 만드는 카드값으로 부터의 독립, 자꾸만 늘어가는 뱃살로부터의 독립,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뻔한 아이디어로부터의 독립!

이번 달에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필요한 독립 의지를 활활 불 태울 수 있도록 ‘독립’에 관한 광고 몇 편을 소개하겠다.

광고1 생각의 독립, 시선을 바꿔봐!
진정한 독립은 바른 생각과 굳건한 의지에서 출발한다. 여기 남들과는 다르게 보고 다른 생각을 한 사람이 있다. 이름 하여, 김꽃뚜레의 이상형, ‘간디작살’의 주인공, 원조 스키니 간지 마하트마 간디다. 개그는 웃자고 한 소리니 그렇다 치고, 간디는 사물을 다르게 볼 줄 아는 맑은 시선을 가진 사람이었다.

인도 레오버넷에서 마하트마 간디 탄생 1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아주 특별한 캠페인을 준비했다.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도인에게 간디의 맑은 시선을 선물하기로 한 것. 방법은 아주 심플했다. 그의 상징처럼 느껴지는 간디의 안경 디자인을 이용해서 힌디어 폰트를 만든 것이다.

국민을 생각하며 폰트를 제작한 인도 레오버넷의 생각의 독립 또한 참으로 본받을 만하다. 간디가 좔좔 흐르는 간디폰트는 www.gandhijifont.com에서 받을 수 있다.

광고2 진정한 독립, 두 발로 서는 것부터!
독립의 사전적 의미이자 기본 필요 조건은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일어서는 것이다. 의족을 만들어 장애인에게 무료로 배포 하는 Jaipurfoot은 더 많은 장애인이 스스로 당당하게 일어서기를 바랐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후원이 필요했다.

그래서 뭄바이 오길비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도시 곳곳에 임팩트 있는 옥외광고를 설치하기로 했다. 파이프관에 다리를 연결하거나 나무 기둥에 다리를 연결해 마치 파이프나 나무를 다리로 가진 장애인이 우뚝 서 있는 것처럼 착시 효과를 준 것이다. 거기에 심플한 메시지를 전했다. “다시 한 번 우뚝 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광고3 받고 싶은 독립 선물, 축하해주세요! 제발~
지난달, 슈퍼볼 광고 10위에 랭크되어 유머 코드 광고의 힘을 보여준 쉐보레 카마로 광고다. 졸업 후 독립을 준비할 아들을 위해 부모님은 조그마한 냉장고를 선물로 준비했다. 하지만 냉장고 뒤에는 젊은이들의 로망인 노란색 카마로가 파킹되어 있었던 것. 아들은 냉장고 따윈 제쳐버리고 카마로를 선물받은 것으로 완벽하게 오해하며 신나게 날뛴다. 차를 본 여자친구는 결혼하자고 한 술 더 뜨고, 친구들도 모두 모여 로또에 당첨된 사람처럼 기뻐한다. 하지만 자기 차인 줄 알았던 카마로를 몰고 가는 옆집 아저씨. 아들은 자신의 차를 훔쳐간다며 난리를 친다는 내용이다. 스토리가 유쾌하고, 졸업하는 아들이 있는 부모들에게는 약간의 압박(?)을 줄 수도 있는, 귀여운 노림수를 가진 광고다



광고4 간단한 독립 후원, 책장 한 장 넘겼을 뿐인데!

전 세계 곳곳에서는 매년 수천 명이 정당한 공판도 치르지 않고 일방적으로 구금되거나 감금된다고 한다. 국제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지난 50년간 이런 수감자들의 무조건적인 석방을 위해 성공적인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또 BBDO오클랜드와 함께 이런 실태와 석방에 대한 노력을 알리기 위해 재치 있는 인쇄광고를 만들었다.  총을 든 권력 앞에 구금된 사람을 보고 간단하게 페이지를 한 장 넘기면 죄 없는 사람은 석방되고 총을 든 권 력자가 거꾸로 수감된다 는 형식의 재미있고 통쾌한 인터랙티브 광고다.다시 한 번 마음속으로 힘차게 독립 만세를 외쳐본다.

전쟁, 정치 싸움,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헤게모니에 의해 죄 없이 감옥 살이를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대홍기획 ·  대홍기획웹진 ·  광고이야기 ·  인터렉티브 ·  인쇄광고 ·  에세이 ·  노의선 대리 ·  크리에이티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