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YCLOPEDIA] 이태원 프리덤
HS Ad 기사입력 2012.02.17 04:16 조회 8450



 

언젠가부터 장소도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인사동이 한참 화제가 되더니, 삼청동, 그리고 신사동 가로수길을 거쳐서 이제는 이태원이 가장 핫(Hot)한 곳으로 떠오르고 있다. UV의 노래 <이태원 프리덤> 때문에 이태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 핫해졌다.

이태원… 사람 이름도 아니고
사람들에게‘ 이태원’에 대한 이미지를 말하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 바로‘ 외국인’이다. 그렇다. 사실 이태원은 오랜 기간‘ 이방인의 땅’이었다. 실제로 역사적으로 임진왜란 이후 일본으로 돌아가지 못한 일본인, 왜란 중에 성폭행을 당한 여성과 그들이 낳은 아이들이 모여 살던 동네여서 다를 이(異), 태반 태(胎)자를 써서 이태원(異胎圓)으로 불렸다는 일부 학계의 주장도 있다. 최근에는 이태원 하면‘ 미군’을 떠올리지만, 미군이 6.25 전쟁 이후 이태원 상권을 주도하기 이전에는 사실 일본군들이 상권을 주도했었다.

어원마다 어느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이태원은 확실히 오래 전부터 이방인들이 사는 도시로 인식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 HS애드에게도 이태원은 이방인의 땅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데, 그들이 사는 땅을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극과 극의 대비가 모인 독특함
주한미군 부대를 주변으로 형성된 이태원의 상권은 단순히 미국식 클럽이나 음식점 등의 상권뿐 아니라, 서빙고동·한남동·동부이촌동 등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주택단지까지 근거리에 조성돼 있어 외국인들이 상권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로 이태원은 한국인이 들어갈 수 없는 외국인 전용 바도 30여 곳이나 된다고 한다. 이러한 다양한 외국인들 외에도 이태원은 극과 극이 서로를 포용하면서 독특한 공간을 이뤄가는 곳이기도 하다.

 이태원에는 판잣집과 고급 저택들이 모여 있기도 하며, 게이바나 트랜스젠더바 등 성적 다양성을 지닌 사람들이 드나드는 클럽이나 술집과 아울러 일반적인 스트레이트들의 클럽과 술집이 공존하고 있다. 클럽과 술집이 전하는 쾌락적인 밤과 달리, 그 거리 위로 낮에는 히잡을 쓴 이슬람 여인들이 지나다니는 곳이기도 하다. 그렇게 극과 극의 대비되는 것들이 한 장소에서 서로를 인정하면서 모여 있는 독특한 광경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그들만의 리그’, 이젠 대중적 관심과 조명
사실 한국 사회에서는 오랫동안 다양성을 인정하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다. 일례로 홍석천의 커밍아웃이나 이유진의 혼혈아 고백 등은 물론, 국제결혼에 대한 부정적 시선 등 기성세대의 세상에서는 다양성을 인정하기 힘든 사회였다. 하지만 최근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는 이런 다양성들이 잘 수용되어 가는 느낌이다. <글리(Glee)>나 <가십걸(Gossip girl)> 등의 미드를 보면서 게이들에 익숙해지고, 온스타일이나 엠넷 같은 케이블TV를 통한 외국 콘텐츠들의 일상화는 물론, 해외여행·어학연수·유학 등 해외경험이 풍부해진 세대들이 문화를 주도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에 있어서는 예전에 비해 유연해진 모습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렇듯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이전에는‘ 그들만의 리그’였던 이태원이 대중적으로 관심과 조명을 받는건지도 모른다. 예전에는 거부감을 느끼던 곳이 이제는 아무렇지 않아졌다고나 할까?

아이들은 유치원, 청소년은 대공원, 우리들은 이태원
신사동 가로수길 같은 아기자기한 카페는 물론, 이태원에는 정말 세계의 맛이 모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린블루스>로 유명한 웹툰작가 정철연의 경우 여름휴가를 이태원에서 세계 맛 기행으로 보내기도 했다는 정도이다.

또한 이태원은 꼼데가르숑플래그십 스토어가 오픈하면서 패션피플들의 핫 플레이스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게다가 현대카드에서는 일본 건축가 세지마 가즈요·나시자와 류에가의 힘을 빌려 공연장을 짓고 있기도 하며, SPC도 파리크라상보다 더 프리미엄한 이미지의‘ 디저트 백화점’ 과도 같은 Passion5를 한강진역 부근에 오픈해 성업 중이다.

핫한 곳을 찾아나가려 노력하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이렇듯 이태원에 둥지를 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이태원이 주목할 만한 장소로 크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저 그런 곳으로 변하지는 않을까
이태원은 최근 부동산 가격이 15% 이상 급등했다고 한다. 실로 여기저기서 모여든 결과일 텐데, 이태원은 워낙 오래된 건물들과 장소들이 많아서 앞으로 재개발되면서 변화할 여지가 상당하다.

여기서 우려되는 것이 있다. 인사동이 사람들의 발길이 많아지면서 전통문화거리가 아닌 상업적인 거리로 변해갔던 것처럼 이태원이 그저 그런 곳으로 변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다. 그럼 우리들은 또 다른 이태원을 찾아서 떠나갈 테니까, 우리 HS애드가 거주하는 공덕역 인근에는 마포 돼지갈비와 공덕시장 순대국, 그리고 소주 한 잔이 항상 우리를 기다려주고 있으니까…. <참고> '이방인의 땅 이태원 변천사', 연합뉴스, 2010. 4. 13


HS ·  HS웹진 ·  이태원 ·  문화 ·  자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