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뷰티플렉스 TV-CF
HS Ad, 2009년 03-04월, 218호 기사입력 2009.04.27 12:00 조회 8304

 뷰티플렉스, 여자들의 보물섬

불황일수록 더욱 날개 돋친 듯 팔리는 제품, 무엇일까? 바로 ‘빨간 립스틱’을 포함한 화장품이다. 화장품은 비교적 적은 투자로 즉각적인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는 마술과 같은 도구다. 그런 화장품들을 한데 모아놓고 마음껏 시연할 수 있는 뷰티 숍은 여자들에게 있어 신데렐라의 호박마차를 타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이런 점들 때문에 최근 각 화장품 기업들의 브랜드숍 활성화 과제가 국내 화장품시장의 이슈가 되었다.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나영•송혜교•한가인 등 자사 브랜드 모델들을 총출동시켜 만든 TV광고가 대대적인 물량으로 전파를 타기 시작했다.

그런 상황 속에서 LG생활건강의 뷰티플렉스 TV광고가 이효리를 모델로 내세워 2009년 4월부터 전파를 타기 시작한다. 더욱 강력해진 크리에이티브로 무장한 뷰티플렉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화장품, 여인에게 마법의 힘을 불어넣다

뷰티플렉스는 LG생활건강의 모든 브랜드를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뷰티 공간이다. 이효리가 모델로 나선 이자녹스, 수애의 수려한, 김연아의 라끄베르와 캐시캣, 소지섭의 보닌, 샤이니의 나나스비, 이다해의 비욘드를 등을 한 곳에서 모두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개인마다 피부상태가 다르듯 피부 고민도 제각각일 테고, 그에 맞는 화장품을 찾는 것은 여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때문에 피부에 직접 발라보고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체험뿐 아니라 뷰티 전문가의 조언이 가능한 공간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뷰티 숍에서 제품을 시연하고 고르는 과정들을 단순히 쇼핑이라 생각하지 않고 ‘아름다워지는 놀이’, ‘나에게 해주는 작은 선물’로 여기게 되며, 그 공간 안에서 만큼은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전달해 주는 것이 뷰티숍의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다.

이번 뷰티플렉스 TV광고는 바로 그런 점에 착안해 매장 내 군데군데 보물과 같은 좋은 화장품들이 모여 있는 뷰티플렉스가 여자들에게 있어 ‘소중한 보물을 하나하나 발견할 수 있는 보물섬’이라는 컨셉트로 제작되었다.

뷰티플렉스, 여인의 보물섬으로 다가오다

모든 광고제작이 저마다의 애로사항이 있겠지만, 멀티숍 광고는 특히 여러 가지 제약이 많아 제작이 녹록치 않다. 숍 자체의 매력을 높이는 것 이외에 각 브랜드를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숍에서 판매하는 각 브랜드를 명확하게 고지하지 못할 경우 자칫하면 경쟁사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숍 광고에서 모델이 자사 제품을 들고 활짝 웃는 뷰티 컷이 하나쯤 꼭 있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이번 TV광고 역시 지난번 ‘한지혜’편과 마찬가지로 각 브랜드들의 광고 푸티지(footage)가 꼭 들어가야 한다는 기준을 세우고 아이데이션을 시작했다.

정해진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를 제품보다 더 확실하게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각 브랜드 모델들이 등장하는 광고 푸티지를 활용하는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브랜드의 푸티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기준은 자유로운 아이데이션을 하는 데에 상당한 장애가 되었다. 모든 콘티상에 푸티지를 넣어야 할 공간을 감안하면서 작업해야 했고,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푸티지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지 못하면 포기해야 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듯 브랜드 간의 중요도와 콘티상에서 푸티지를 보여주는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회의를 거듭한 끝에 ‘보물지도’라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보물지도에서 모델을 닮은 피규어 인형이 ‘수려한 성’으로 들어가면 실제 모델이 수려한 매대 근처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이 교차 편집되고, 또 지도상의 ‘보닌 성’으로 피규어 인형이 들어가면 실제 보닌 매대 앞에서 소지섭의 보닌 광고를 흐뭇하게 바라보고 있는 모델이 교차 편집되는 식으로 뷰티플렉스에서 판매하는 브랜드의 다양함을 보여주기로 한 것이다.

아기자기하고 저마다 특색있는 보물지도와 모델이 ‘아름다움’이라는 보물을 찾아 뷰티플렉스 매장 여기저기에서 즐겁게 시연해 보는 모습이 여러 번 교차 편집되어 보여짐으로써 뷰티플렉스에서 경험하는 것은 화장품 쇼핑 그 이상의 즐거움이라는 느낌을 전달하고자 한 것이다.


역시 뷰티플렉스! 역시 이효리!

숍 광고이니만큼 실제 매장과 흡사한 세트장을 짓는 것이 세트구성의 핵심이었다.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의 욕심으로는 실제 매장보다 훨씬 화려하고 세련되게 만들고 싶었으나, 광고에서 보이는 매장이 실제 매장과 다르면 추후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고 판단, 직접 매장 인테리어 매뉴얼을 받아 실제 매장과 흡사하게 세트를 짓기로 했다.

여러 번의 매장답사를 통해 매대 하나까지도 실제 매장에서 쓰이는 것과 동일하게 제작했고, 촬영 전날 각 브랜드의 주요 제품들을 공수 받아 최대한 실제 매장과 비슷하게 진열까지 해놓으니 광고주조차 감탄할 정도로 매장과 똑같은 분위기가 되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모델의 중요성. 수려한의 생기 있는 모습부터 캐시캣의 섹시한 립스틱을 시연하는 장면까지 모두 소화해 낼 수 있는 모델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여러 부분들을 대상으로 한 논의가 이어진 끝에 마침내 브랜드의 다양성, 즐거운 시연 장면 등을 소화해 내기 위해서는 무대 위에서 섹시한 춤을 추는 모습,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에서의 털털한 모습까지 팔색조로 변신하는 이효리가 적합하다는 판단을 했다.

이자녹스의 모델로도 활약하고 있는 이효리야말로 뷰티플렉스의 다양하면서도 친근한 매력을 표현해내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지체없이 섭외, 촬영에 들어갔다. 촬영장에서 카메라가 돌아가기만 하면 완벽한 모습으로 각 브랜드의 푸티지와 교감을 나누는 이효리의 연기… 촬영장에 있던 스태프 모두가 ‘역시, 이효리!’라며 감탄을 금치 못했다.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뷰티플렉스에서의 다양한 즐거움을 전달해 줄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실제 브랜드 푸티지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각 브랜드와의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지 지난 4개월간 치열하게 고민했다.

그 결과 이제 ‘보물’을 찾는 TV광고를 보고 뷰티플렉스를 찾은 여성들이 보물과 같은 자신만의 ‘진짜 아름다움’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수완 | 기획10팀 대리 / swkim@hsad.co.kr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이 광고라고 믿는 어리버리 4년차 AE. 따뜻한 독심술을 마스터하는 그날까지 고고씽?


 

뷰티플렉스 ·  이효리 ·  화장품기업 ·  화장품광고 ·  아리따움 ·  라끄베르 ·  캐시캣 ·  보닌 ·  나나스비 ·  비욘드 ·  이자녹그 ·  광고촬영 ·  숍 광고 ·  광고모델 ·  아름다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