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광고] 미디어도 나이를 먹는 시대에 산다는 것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9.29 01:59 조회 5240
 


 

글 ㅣ 박윤진 (크리에이티브솔루션1팀 차장)


뒤척이다가 잠에서 깬다. 어질어질, 잠들 수가 없다. 가만히 누워 있는데도 롤러코스터를 탄 듯 와글와글 세상 돌아가는 소리에 현기증이 난다. 지구가 자전하는 소리를 듣는 소머즈의 귀를 가진 것도 아닌데, 빠르게 움직이는 세상 소리에 어지러움을 느끼는 하루하루다. 광고인에게 새로움이란 시시포스 신화 속 바위처럼 늘 굴려야 하는 평생의 업보지만, 이토록 미디어에 ‘New’를 강요한 적은 없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라고 하지만, 오랜 시간 고수해온 TV와 인쇄라는 전통 미디어의 틀을 넘어 새로운 사고의 틀을 갖춰야 할 시대가 왔다.


■ 광고1. 모든 것은 빠르게 나이 든다, 업데이트하라 !

기억하는가. 2006년 미국의 <타임>이 선정한 그 해의 인물은 ‘YOU’였다. 개방과 참여, 공유로 대표되는 웹 2.0의 상징 유튜브·페이스북·위키피디아·마이스페이스 등이 각 개인의 빛나는 활약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려한 데뷔를 치른 유튜브·페이스북·스카이프·트위터는 더 이상 새로운 미디어가 아니다. 이미 이 모든 것은 소비자의 일상이 되었고 소통 채널이 되었으며 친근한 그 무엇이 되었다.

브라질의 모마라는 광고회사는 뉴 미디어라 일컬어지는 모든 것을 빈티지한 광고로 만들어, 새로운 미디어로 업데이트할 것을 알리는 ‘맥시미디어 세미나(Maximidia Seminars)’를 개최한다.


■ 광고2. 스마트폰 덕에 검지 공주라도 나올 기세

가족 모임에서 우리 모두를 놀라게 한 하나의 작은 사건. 네 살 꼬마가 네모난 어린이 치약을 들고 ‘이모한테 전화할 거야~’라며 전화하는 시늉을 한다. 그런데 키패드를 콕콕 누르겠거니 했던 아이는 검지 손가락 하나를 세우더니 전화번호부 화면을 아래로 살살 슬라이드하며 원하는 번호를 콕 누르는 시늉을 한다. 터치폰으로 전화하는 방식을 체험한 것이다.

아! 이 아이가 컸을 때 세상은 얼마나 더 변할지…. 이제 기존의 미디어는 스마트폰의 영역으로 접속을 시도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한 검지의 활약을 보라. 거대한 손가락이 타이타닉을 전복하고 축구 경기장을 놀라게 한다. 프랑스의 BETC Euro RSCG는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하는 유료 채널의 광고를 이렇게 표현했다. 모든 영화와 모든 스포츠를 이제 당신의 스마트폰으로 보라는 내용의 광고다.


■ 광고3. 모든 디지털에 반대하는 ‘스투피드 스피릿’

‘비 스투피드(Be Stupid) 캠페인’으로 열렬한 환영을 받은 의류 브랜드 디젤은 시대를 거스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디젤의 비 스투피드 캠페인은 페이스파크의 론칭과 함께 독일 베를린에서 아날로그 캠페인을 진행했다.
 
페이스파크란 페이스북의 디지털 프레임워크를 새롭게 바꾼 라이브 이벤트다. 6월의 어느 날 페이스파크에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든다. 페이스북의 프레임을 본뜬 골판지를 걸치고, 잘 만진 프로필 사진 대신 실제 얼굴을 내민 사람들이다. 사람들은 서로 대화하고 교류하며 하고 싶은 말이나 소개의 글을 직접 써서 스티커로 붙인다.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직접 ‘좋아요’ 스티커를 붙여준다.

하지만 아이러니한 것은 아날로그를 추구한 이 캠페인이 온라인을 통해 소개되었고 널리 알려졌다는 사실이다. 아날로그를 선택한 그들이지만, 디지털이라는 숙명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던 것일까. 이 모든 캠페인은 DDB 뒤셀도르프에서 진행했다.


■ 광고4. 칸 국제광고제 수상작의 영민한 뒷북

이번 칸 국제광고제 필름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심사 결과에 대해, 많은 이 들은 뉴 미디어 일색의 수상작 속에서 기존 매체에 대한 균형감 있는 심사 정도로 해석했다. 그러나 그랑프리 수상자들은 영민했다. 미국의 화장품 업체 올드 스파이스의 보디워시 광고로 수상한 그들은 ‘기존 매체에 대한 균형감 있는 심사’를 무색하게 했다.

그들은 수상과 동시에 주위에서 받은 주목을 뉴 미디어인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증폭시켰다. 광고영상을 보고 올라온 댓글에 대해 광고모델인 무스타파를 기용해 동영상 대답을 제작한 것. 이 동영상은 인터넷에 퍼지고 퍼져 네티즌의 패러디 제작물까지 등장했다. 이 광고의 제작자는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TV든 인쇄든 간에 소비자가 즐기고 기억할 만한 것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기려고 하는 사람을 진정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이라는 평범한 진리가 이 광고에 담겨 있다.

 
대홍기획 ·  대홍웹진 ·  미디어 ·  광고매체 ·  웹2.0 ·  스마트폰 ·  페이스? ·  디젤 ·  캠페인분석 ·  광고사례 ·  올드스파이스 ·  유튜브 ·  페이스북 ·  SNS ·  소셜미디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