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인 ㅣ 글로벌 인셉션을 설계하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0.09.08 03:58 조회 7238





선물의 진짜 매력은 상자를 여는 순간에 있다. 과연 이 안에 뭐가 들었을까? BTL 캠페인팀의 박지영 프로는 그 순간의 기대치를 안다. 관찰과 상상을 통해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그려가고, 그렇게 해서 나온 참신한 발상을 테크놀로지의 힘을 빌려 혁신적인 방식으로 풀어낸다.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 그녀가 만들어가고 있는 라인 밑(Below The Line)의 세계엔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까?


밑에서 이뤄지는 기억 설계 작업

박지영 프로는 일의 특성상 기자들을 자주 만난다. 그때마다듣는질문한가지! “ BTL이뭐죠?” 올초프로모션팀에서 BTL 캠페인팀으로 팀명이 바뀌면서 더 자주 듣게 된 말이란다. ATL이 TV?라디오?신문?잡지 등 기존의 4대 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라면 BTL은 PR?이벤트?전시?프로모션?스폰서십과 같이 특정 타깃의 접점에서 펼쳐지는 직접적이고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고로 그녀가 하는 일은 라인 밑 세계에서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이라 하겠다.

“1994년에 입사했으니, 벌써 16년째 이 일을 하고 있네요. 어릴 때부터 신문이나 뉴스에 관심이 많았죠. 기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도 같아요. 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면서 생각이 바뀌었죠. 기자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 팩트를 가공하는 일을 하잖아요. 저는 그보다는 어떤 이야깃거리가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매력을 느꼈어요. 그즈음 PR을 알게 되었고, 제일기획에 PR부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 원서를 냈죠.”

다음이 더 기대되는 언팩트 론칭쇼 LCD TV 론칭 캠페인, 올림픽 마케팅, 그룹 PR 등의 삼성 쪽 일을 꾸준히 진행해온 박지영 프로는 현재‘삼성 모바일 언팩트(Samsung Mobile Unpacked,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전략제품 글로벌 론칭쇼)’와‘삼성 모바일 라이브(Samsung Mobile Live, 소비자 체험 마케팅을 위한 로드쇼 캠페인)’등의 글로벌 캠페인을 담당하고 있다.

삼성전자 전략 휴대폰의 글로벌 론칭을 맡으면서부터는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을 과감히 제안하기도 했다. 소비자가 최신 휴대폰을 구입해 박스를 여는 순간의 기대감을 삼성 모바일 언팩트에 담아내고자 한 것. 작년 6월 15일 영국, 두바이, 싱가폴에서 열린 제트폰 글로벌 동시 론칭이그 시작이었다.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연상시키는 동작인식 기술과 3D 홀로그램이 결합된 영상은 놀라움의연속이었다. 그날 이후 삼성 모바일 언팩트에 초대된 언론인, 사업자,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휴대폰의 성능만큼이나 론칭쇼에큰관심을갖게됐다.

“제트폰을시작으로코비, 웨이브, 갤럭시S폰에 이르기까지 네 번의 글로벌 론칭을 진행했어요. 올 2월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웨이브폰 론칭에서는 총 길이 132m의 초대형 스크린을 360。4면 영상 디스플레이로 설치해서 제품 프레젠테이션을 연출했죠. 론칭쇼 컨셉트가‘Into the New Wave’였거든요. 3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갤럭시S 론칭에서는 갤럭시S가변화시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S Life’로 정의, 제품기능을 일상의 여섯 가지 에피소드와 연결해서 풀어낸 라이프스타일 프레젠테이션을 선보였구요.”


관찰하기, 생각하기, 상상하기


그녀와 그녀 셀의 작업은 영화‘인셉션(Inception)’에서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팀원들이 하는 작업과 닮아 있다. 누군가의 꿈속에 들어가 무의식의 심층에 새로운 기억을 심듯,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기억 설계 작업에 들어간다. 그렇게 누구나 공감하는 강렬한 캠페인으로 선명한 인상을 남기고 싶은 것이 최종의 목표다.

“저는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좋아해요. 우리의 일상이 담긴 이야기로 제품의 장점을 풀어내고 싶었죠. 7명의 셀원들 중에는 85년생도 있어요. 20~30대의 다양한 개성을 가진 친구들로부터 보고 느끼는 점이 참 많아요. 아프리카 속담에‘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는데, 요즘 들어 부쩍 그런 생각이 많이 들어요.”

이야기와 사람에 대한 유별난 관심은 삼성전자 보르도 TV 명사 마케팅 캠페인 때도 잘 드러난다. 그녀는 TV의 화질과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글로벌 명사 섭외에 공을 들였고, 이를 애드버토리얼(기사식 광고)로 풀어냈다. 화질 쪽으로는 영화감독인 빔 벤더스와 팀 버튼을, 디자인 쪽으로는 건축가 장 미셸 빌모트와 디자이너 카림 라시드를 섭외했다. 전문가의 입소문으로 퍼지는 이야기의 힘을 믿었던 것이다.
 
“저는 사물이 됐든, 사람이 됐든, 어떤 사회적인 현상이 됐든, 제3자의 눈으로 보려는 시각이 강해요. 관찰하는 버릇, 호기심, 생각하기와 상상하기가 제 인사이트의 원천이죠. 저는 일과 놀이를 구분 짓지 않으려고 해요. 즐기면서 일할 때 더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거든요. 셀원들에게 자율을 강조하는 것도 그 때문이죠.”

BTL 캠페인은 언뜻 드러나진 않지만,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캠페인의 즉각적인 반응을 살필 수 있다. 거기에 큰 매력이 있다. 콘서트나 뮤지컬, 미술관 등을 빼놓지 않고 찾아다니고, 북극과 남극 빼고는 안가는 대륙이 없다는 박지영 프로. 그렇게‘놀면서’일하고, 놀이 속에서 아이디어의 원천을 찾아내는 그녀와 일곱 명의 셀원들이 함께 그려낼 새로운‘인셉션’이 벌써부터 기대된다.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제일기획사보 ·  일기인 ·  BTL ·  박지영 ·  ATL ·  글로벌캠페인 ·  인셉션 ·  캠페인기획 ·  캠페인전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