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속의 일상도, 여름이었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09:41 조회 5361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에도 이젠 조금 익숙해진 2021년. 올여름도 돌아오지 않을 단 한 번의 소중한 시간이기에 MZ 세대는 각자만의 방법으로 일상을 가꾸며 갓생을 살아왔다. MZ 세대의 갓생에는 바쁜 일상 속 자기계발도 포함되지만, 잘 쉬고 잘 노는 것도 그 일부이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방식대로 올여름을 갓벽하게 보낸 MZ 세대의 다양한 여름 나기를 살펴보자.

 
유형 1. 일상 공유형
 
최근 SNS에는 통통 튀는 크리에이티브를 가미해 자신만의 여름 한 컷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틱톡에는 SNS에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MZ 세대의 니즈와 틱톡의 기능이 만난 나만의 여름 일상 숏 클립이 많아졌다.
 


틱톡의 ‘#집콕생활’ 검색 화면

 
썸머 밸런스 챌린지도 진행 중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끝난다면 가고 싶은 휴가지 중 바다 또는 계곡’, ‘여름 하면 생각나는 노래 중 씨스타 또는 브레이브걸스’ 등 여름과 관련된 밸런스 게임에 투표하고, 투표한 해시태그와 관련된 영상을 올린다. 투표수가 높은 해시태그 쪽의 조회 수가 TOP 25 안에 드는 사람들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 단순한 일상 공유를 넘어 투표, 포상 등의 게임 요소로 재미를 더했다. 커뮤니티나 트위터 등에서 화제가 된 ‘여름이었다’ 밈을 활용해 청량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숏 클립도 눈에 띈다.
 


(좌) 틱톡의 ‘#여름이었다’ 검색 화면 / (우) 틱톡에서 진행된 썸머 밸런스 챌린지

 
더운 여름에는 부족한 기력을 채우기 위한 건강식 레시피 등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많으며, 여전히 다양한 제철 식재료로 만든 썸머 푸드를 공유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외에서는 틱톡에서 코코넛 워터에 각종 과일을 섞어 먹는 ‘네이쳐스 시리얼(Nature’s Cereal)’이 유행 중이며, 한국의 화채와 비슷해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틱톡의 ‘#썸머푸드’, ‘#네이쳐스시리얼’, ‘#아이스크림커피’ 검색 화면

 
유형 2. 리트릿형
 
여름이면 무더운 날씨 탓에 쉽게 지치기 십상. 올여름은 특히나 장기화된 코로나로 더욱더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한 때다. 하여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한적한 자연에서 휴식을 취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보인다. 인도네시아 발리 등의 휴양지에서 요가를 하고 자연에 머무르며, 마음을 수련하고 심신을 회복하는 여행을 ‘리트릿(Retreat)’이라 부른다. 하지만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요즘은 국내 온, 오프라인에서도 리트릿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리트릿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릉의 로컬 스테이 ‘위크엔더스‘ 인스타그램 @stay.weekenders

 
‘코로나 블루’로 마인드풀니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이후, 한적한 자연으로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홈리트릿 콘텐츠가 많아졌다.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인센스를 태우고 다도를 하며 심신을 달래기도 한다. 인센스, 인센스 홀더, 싱잉볼, 다도 도구 등 마인드풀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웰니스 스토어도 많아지고 있다.
 


밀레니얼의 일상 속 마음 관리를 돕는 온라인 #멍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왈이의 마음단련장’ 인스타그램 @wal.8am



 인센스와 인센스 홀더 등을 판매하는 웰니스 생활용품 브랜드 ‘올롯’ 인스타그램 @ollot_official


유형 3. 나홀로아웃도어형
 
올해의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꼽자면 등산, 골프, 캠핑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20~30대가 늘어났다. SNS에도 등산, 골프, 캠핑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무더운 여름에도 그 인기는 여전하며, 방역수칙을 준수해 소수의 인원으로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특히, 혼자 떠나는 캠핑 또는 백패킹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캠핑 전문가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일반 20~30대도 캠핑 유튜버로 활동하기도 한다.
 


유튜브의 ‘#솔캠’, ‘#혼캠’ 영상 검색 화면

 
건강한 것이 힙하다고 생각하는 MZ 세대는 몸과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일상도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춰 단단하게 꾸려나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은 SNS에 다양한 여름 나기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총체적인 건강과 행복을 지향하는 MZ 세대는 불가항력적인 외부환경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여름을 살아간다. 2021년도 건강한, 여름이었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제일기획 #리추얼 #소셜트렌드 #썸머챌린지 #집콕생활 #캠핑 #코로나블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일본 광고 관련 31개 단체, 광고계 <공동 신년회> 개최
 일본 광고 관련 31개 단체, 광고계 <공동 신년회> 개최 일본의 광고 관련 31개 단체가 1월 5일 도쿄 치요다구의 테이코쿠 호텔 도쿄에서 광고계 <공동 신년회>를 개최했다. 금년 신년회에는 광고회사, 매체사, 제작사 및 관련 단체의 관계자 등 약 1,7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회에서 전일본광고연맹의 오히라 아키라(大平明) 이사장, 일본애드버타이저즈협회(前광고주협회)의 사지 노부타다(佐治信忠) 이사장, 일본신문협회
덴츠, <2021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덴츠는 2021년 일본의 총광고비와 매체별·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21년 일본 총광고비>를  발표했다. ‘2021년 일본의 광고비’ 개요 - 인파(人波)와 경제 회복과 함께 광고시장 전체에 밝은 조짐 2021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6조 7,998억 엔이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형 코로나)의 영향을 받아 큰 폭으로 침체한 2020년이었다면, 2021년은 코
덴츠, ‘2016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덴츠, ‘2016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덴츠는 지난 2월 23일, 일본의 2016년 총광고비와 매체별ㆍ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16년 일본 총광고비’를 발표했다. 2016년도 일본의 총광고비는 완만한 경기 회복기조에 수반과 함께 증가하였으며, 전년대비 1.9% 포인트 증가한 6조 2,880억 엔이었다. 2016년 일본 총광고비는 5년 연속으로 전년 실적을 웃돌았다. 일본의 총광고비는 주요 4
ADK CONNECT, ‘통합 솔루션 디렉터’ 임명
 ADK 마케팅 솔루션즈는 사업 브랜드 ‘ADK Connect’에서 조직체제의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광고주의 마케팅 과제를 식별하고 영역을 넘어 원루프 체제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솔루션 전체를 디렉션하는 ‘통합 솔루션 디렉터’로 11명의 멤버를 임명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광고주의 마케팅 과제와 요구가 복잡해지고, 광고영역을 넘어 기업의 사업전략
카오,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TV 뉴CM 발표회 개최
 일본의 화장품 관련기업 카오는 3월 6일 도쿄 시부야구의 오모테산도 힐즈에서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뉴CM 발표회’를 개최했다. CM은 화장품 브랜드 ‘소피나’의 신제품 ‘소피나 프리마비스타 파우더 파운데이션’ 발매(2월 21일)에 수반해 제작되었다. 소피나 사업그룹의 오오쿠라 세이치(大倉誠一) 브랜드 매니저는 발매로부터 9년째가 된 소피나 프리마비스타에 대해서 ‘순조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젠지 뷰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미래사업 성장목표 및 전략방안 발표
이노션은 미래성장 방향성과 사업목표, 전략방안 등을 담은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개최하고 2026년까지 매출총이익 1조 3,000억원(2022년 대비 +70%), 영업이익 2,200억원(+61%), 주당순이익 6,700원(+90%)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함께라서 가능했던 달리기, 슈퍼블루 마라톤
  글 인재성장팀 임동진 CⓔM   가을이 급하게 찾아온 10월의 이른 아침, 찬 공기를 마시며 상암 평화의 공원에 도착했습니다. 바로 ‘슈퍼블루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죠. ‘슈퍼블루 마라톤’은 올해로 벌써 10회째를 맞이하는 마라톤 대회로 여느 대회와는 개최 취지가 다릅니다. 바로 장애인과 함께하는 대회이기 때문인데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걷고 뛰며 장애인에 대한 인
얀덱스
poppop01
맥도날드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벤츠GLC클래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