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_ W-BTI로 살펴보는 소비자 유형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11.14 05:19 조회 835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인사이트1팀 이수연 CⓔM

 
 

2023년 CES에서 관련 기술과 서비스가 쏟아지며 가장 각광받은 분야인 ‘이것’, 파리 백화점 라파예트의 한층 전체를 차지한 ‘이것’, 그리고 컨설팅 회사 맥킨지에서 2020년부터 매년 리포트를 발간하고 연간 5~10%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 ‘이것’. 오늘날의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이것’의 공통점은? 바로 ‘웰니스(Wellness)’다.

 
몸의 건강부터 마음의 행복까지

현재 웰니스 시장은 건강한 식습관, 영양, 체중 관리, 개인 관리, 아름다움과 관련된 분야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시장 규모는 중국과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3위, 세계적으로는 8위로 큰 규모의 시장으로 분류된다. 또한 2025년의 글로벌 웰니스 시장은 연평균 9.9%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약 7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 가치 중심의 소비 트렌드는 확장되고 있으며 웰니스는 향후 시장을 주도해 나갈 중요한 비즈니스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대홍기획 인사이트1팀은 팬데믹 이후 부상하는 웰니스에 주목했다. 과거와 달리 보다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의미와 가치로 통용되는 웰니스의 새로운 의미를 규정하고, 그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했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가진 웰니스 관련 관심사와 함께 현재 어떤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을 발간했다. 이 글에서는 그 주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소비자 유형, W-BTI의 탄생

‘웰니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동일한 관심과 태도를 가지고 있을까?’ 이 궁금증에서부터 우리의 연구는 시작됐다. 웰니스는 주로 건강을 뜻하는 용어였으나 시간이 흐르며 그 의미는 확장되고 다양해져 현재는 종합적인 삶의 질 향상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습관과 가치관이 크게 변화해 웰니스에 대한 개인의 동기와 관심은 한층 다양해졌다.

따라서 동기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 웰니스 소비자의 페르소나 유형화가 필요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선호와 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고 맞춤 서비스 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다. 그렇게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발굴하고 부상하는 소비자들의 마케팅 코드를 알아보기 위해 웰니스 성향을 기반으로 한 페르소나 분류 지표인 W-BTI 즉 Wellness-Based Type Indicator를 개발해 소비자의 웰니스 페르소나를 8가지로 분류했다. W-BTI는 보다 효과적인 페르소나 도출 및 접근을 위해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적용했다. 새로운 소비권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웰니스 사피엔스, W-BTI를 통해 살펴보자.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① 성향 분류

먼저 ‘각 개인은 자신만의 웰니스 니즈와 선호 경향을 가진다’는 전제 하에 이 지표를 개발했다. W-BTI에서는 개인별 웰니스와 관련된 목적, 방향, 행동 방식의 차이를 3가지 주요 선호 지표로 나눠 구분한다.

 

이렇게 도출된 3가지 선호 지표를 바탕으로 웰니스 소비자 페르소나 유형 8가지와 유형별 크기를 도출했고 그 내용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 특성과 행동 경향 파악

8가지 웰니스 소비자 페르소나 유형에 따라 각각 어떤 웰니스 생활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지, 어떤 영역에 기회가 있을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 분석에는 웰니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도구인 ‘웰니스 휠(Wellness Wheel)’을 참조해 현재의 8가지 영역으로 확장했다.

 
 

③ 유형별 관심 산업

웰니스의 각 유형은 서로 다른 특성과 행동 경향을 가지므로 그에 따른 관심사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관심사를 산업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웰니스 영역에 관련된 산업을 11개로 나눴으며 분류는 아래와 같다.


 

나는 어떤 웰니스 유형일까?

W-BTI 개발 단계에 따라 도출된 8개 W-BTI 유형의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8가지 W-BTI 유형
 

마케팅 전략과 인사이트 발견

그렇다면 웰니스 트렌드를 브랜드나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 대홍기획이 제작한 리포트 <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에는 총 12가지 브랜드 케이스가 준비돼 있다. 웰니스의 다양성을 반영해 여러 산업의 예시를 포함했으며 각 케이스를 통해 W-BTI 유형별 소비자에게 어떤 매력으로 다가가야 할지 확인할 수 있다.

W-BTI를 통한 웰니스 유형 이해는 내 브랜드와 상품의 가치를 차별적으로 구현하는 초석이 될 수 있다. 획일화된 의미의 웰니스를 벗어나 소비자의 니즈를 세밀하게 이해하고 정확한 소비자 유형과 브랜드의 지향점을 동기화하는 고찰이 선행된다면 성공적으로 웰니스 비즈니스를 이끄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W-BTI 유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 리포트를 신청하면 원본 내용 확인도 가능하다.

 
WBTI ·  가치소비 ·  건강 ·  대홍리포트 ·  심리테스트 ·  웰니스 ·  웰니스비즈니스 ·  웰니스사피엔스의탄생 ·  이수연 ·  트렌드리포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