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Technology] 렌티큘러 프린팅으로 바라본 컨버전스 광고의 미래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5.12 12:00 조회 13261
글 ┃ 장훈종 선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렌티큘러 프린팅 광고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스페인 아동학대방지 단체인 ANAR Foundatio 이 2013년 4월 선보인 광고가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 광고는 175cm인 성인의 눈높이에서 광고를 보면 어린이의 얼굴이 보이면서 "때로 아동학대는 직접 경험한 아이들에게만 보인다."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130cm인 아이의 눈높이에서 광고를 보면 멍이 든 어린이의 얼굴과 함께 "만약 누군가 폭력을 가하는 사람이 있을 때 161 111로 전화하면 우리가 당신을 도우겠다"라는 내용이 나타난다.
 
이 광고는 보는 시점에 따라 이미지가 달리보이는 렌티큘럼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광고로, 아이와 어른의 키가 다르다는 관점에서 아이디어응 발상한 광고물이다. 이렇듯 최근 들어 광고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광고매체의 다양화와 전용소재의 탈피이다. 렌티큐러 프린팅 3D출력은 기술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크리에이티브, 즉 활용서잉 더우 중요한 아이템으로 평가된다. 때문에 옥외광고 시장에서 점차 경쟁력의 요인으로 평가되는 컨버전스를 발휘할 수 있는 광고라 할 수 있다.
 

 
 
렌티큘러 프린팅 원리
 
렌티큘러 프린팅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두 개(어래의 그림에서 빨간색돠 초록색)혹은 그 이상의 그림을 나란히 인쇄하고 이 위에 렌티큘러 스크린을 씌운다. 그러면 각도에 따라서 스크린에 달려 있는 렌즈가 빨간색 이미지만 보여주기도 하고 초록색 이미지만 보여주기도 한다. 따라서 각도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이미지가 보이는 것으로 두 개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광고도 있다.
 

 
 
컨버전스 광고와 탈(脫)광고
 
광고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키쿼드 2가지는 '컨버전스(융합)'와 탈(脫) 광고’이다. 최근 들어 사회 전반에 등장한 '컨버전스'는 옥외광고 업계에도 새로운 판도를 제시하고 있다. 서로 다른 산업이 만나고 결합하면서 기존에 없었던 제 3의 시장이 열릴 수 있고, 규모가 확대됨에 따른 매출 및 수익성 향상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종 간 융합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갈수록 가속화되는 추세다.
 
 
광고 소재의 다변화
 
컨버전스의 바람은 광고물 제작분야에서 가장 서게세 불고 있다. 아크릴, LED, 실사출력, 간판 등 각 분야의 크로스오버여 제조사 간의 경계가 급속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또한 앰비언트(주변환경을 이용한)광고의 활성화고 간찬과 인테리어, 경관을 겸하는 구조로 다각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드라마 광고 천재 이태백의 실존 인물인 이제석은 대학교 졸업 후 동네 간판업체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틀에 박힌 광고매체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세계적인 광고제에서 상을 휩쓴 사례라 할 수 있다.
 
 
광고 매체의 디지털화
 
광고물이 행인을 인식하여 광고판이 자신을 알아보는 시대가 다가왔다. 렌티큘러의 공익광고가 이슈화됐던 이유 중 하나도 행인의 관점에 따라 메시지를 달리 전달하는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크게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소비자는 일방향적인 메시지 전달에서 벗어나 양방향적인 광고를 원한다. 일방향으로 정보를 전달하던 스크린은 스마트 사이니지(Signage) 기술의 개발로 이제 사용자와 양방향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의 창(窓)으로 변화했다. ICT와의 융합으로 인해 기존의 광고는 무궁무진한 변신을 준비 중이다. 이제 스마트 폰은 한 개인이 선택적으로 소유하는 개념을 넘어 신체의 한 부분처럼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을 적극적으로 광고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컨버전스 광고의 전망

 
소비자들은 늘 새롭고 참신한 광고를 원한다. 기발한 아이디어야 말로 광고의 승패를 결정짓는 한방이라 할 수 있지만 광고매체와 소재의 선택이 광고의 패가 나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처럼 보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남들이 사용하지 않은, 또는 식상하지 않은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렌티큘러 프린팅 등 광고에 활용하지 않은 소재를 활용한 광고가 주목 받고 있다. 디지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달리 해석되는 상호작용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컨버전스 광고의 가장 적절한 예라 할 수 있다. 컨버전스 광고를 위해서 상호 간의 조화의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컨버전스 광고는 무엇보다 소비자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매체나 광고 소재의 선택기준도 달라야 한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판단하고 주변 환경의 특징과 매체 및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는 광고야 말로 이시대의 요구에 가장 부응하는 컨버전스 광고라 하겠다.
 
 

렌티큘러 프린팅 ·  ANAR Foundatio ·  컨버전스 광고 ·  탈(脫) 광고 ·  스마트 사이니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