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Wave] 실제 소비자가 되어 본다는 것
SK플래닛 M&C부문 기사입력 2014.07.21 06:05 조회 4486

<Trend Wave>

실제 소비자가 되어 본다는 것


글 : 채용준 플래너(Digital Studio)
 

얼마 전 회의 때의 일입니다. 회의는 수십 년간 이어진 모 브랜드의 공익 캠페인을 20대에게 매력적으로 소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만드는 것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이런 저런 아이디어가 나왔고 “그거 재밌다!”, “괜찮은데?”, “호오~ 좋아~” 하는 식의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그러던 중 한 크리에이터가 말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 아이디어들을 20대가 좋아할까요?” 신나게 자화자찬하던 우리들은 잠시 침묵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슬프게도(?) 20대가 한 명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도요타는 럭셔리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해 파격적인 결정을 합니다. 디자인팀에게 1년간 부자들의 삶을 살아보라고 한 것이지요. 디자인팀은 캘리포니아 라구나 해변에 몇 달간 머물면서, 베버리 힐스에서 쇼핑을 하고, 벨에어(로스엔젤레스 서부의 부자마을)의 호화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고, 인기 있는 클럽을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그리고 벤츠, BMW, 캐딜락, 포르쉐, 재규어 등 당대 최고급 자동차를 몰았습니다. 집사, 캐디, 운전사, 요리사 등 부유층이 누리고 있는 모든 서비스를 체험하고, 부자들이 자주 가는 미국의 대형 도시로 여행을 다녔다고 합니다. 잠재 고객의 삶을 눈앞에서 관찰하면서 얻은 결론은 부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고 소유하는 과정에서 ‘완벽’을 추구한다는 사실이었다고 합니다. 렉서스의 Tagline인 ‘The Relentless Pursuit Of Perfection(완벽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도 이러한 실제 체험을 통해 얻어낸 것일 겁니다.

사실, 실제의 체험을 하고 광고를 만들어 가는 경우란 사실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 브랜드를 소유할 사람들의 생활과 마음 속으로 들어가는 노력-그 사람이 되어보는-을 게을리 할 수 없겠죠.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에 대해 살짝 팁을 주는 크리에이티브가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Nutricia: Baby Connection, A unique duo application

낡은 표현이지만 ‘부부는 일심동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례사의 클리쉐 중 하나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함께 나누며 살아가겠습니까?’입니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수많은 유부남, 유부녀들이 말씀하시더군요. 이제 소개해 드릴 Baby Connection App은 부부가 (출산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Baby Connection App은 부부가 같이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앱 실행 후 자신의 성별을 등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이렇게 부부가 각각 등록을 마치고 나면, 각기 다른 버전의 앱이지만 실시간으로 싱크가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싱크가 되도록 만든 이유는 임신에 따른 여러 가지 단계를 함께 경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입니다. 앱의 모든 컨텐츠들은 실시간으로 싱크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위와 같이 스크린을 붙이면 2개의 스마트폰이 마치 하나의 스크린처럼 보여지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사진, 영상, 음성, 쪽지를 남길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업로드와 동시에 상대방(아이아빠/엄마)에게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앱 실행 화면 상에서는 임신이나 육아와 관련된 내용이 잘 안보이는데, 아마도 그런 컨텐츠는 담았겠죠?


 
또 임산부는 자신의 감정을 선택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남편의 아이폰에 팝업 창으로 알려주는 것이죠. 왠지 무섭기도 하죠? 이 앱을 만든 곳은 벨기에의 베이비푸드 전문 회사로 아이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자사의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과 식품 구매로 이어지길 노린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개 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hhDZdG

Nutricia: Instant Pregnancy Experience

이 앱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Nutricia는 재미난 이벤트를 준비합니다. 바로 남자에게 인산부가 되어볼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 것이죠. 



단순히 옷 속에 풍선이나 베개를 넣는 수준이 아닙니다. 물을 채운 주머니가 배를 감싸고, 공기를 채운 옷을 입게 합니다. 돌발적으로 배를 차는 느낌까지 전하고 원격으로 열을 조절하는 장치까지 준비해 그야말로 제대로 임산부가 된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한 것입니다.

이런 장치를 들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쇼핑몰 등에 가져가 사람들의 장착을 유도합니다. 아둥바둥 거리는 남자, 당황해 하는 남자, 왠지 평화를 찾는 남자, 등 다양한 반응을 볼 수 있네요.



보다 실감나게 체험을 해보았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어제 TV예능프로그램인 ‘남자의 자격’을 보니 ‘남자 그리고 여자’라는 주제로 다양한 연령층의 여성들과 시간을 보내는 내용이 나왔는데, 단순히 얘기를 나누는 것보다 이렇게 직접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것이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한편으론 피임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조선시대에는 비록 노비라 할지라도 여인이 임신을 하면 100일의 출산 휴가를 주었고 남편에게는 30일의 휴가를 주었다고 합니다. 아직도 상당수의 직장맘들은 출산 후 정상적인 업무 복귀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 하는데, 현대인의 삶은 조선시대의 노비보다 낫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체험 이벤트에 대한 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dY9swd 

소비자 ·  체험 ·  크리에이티브 ·  nutricia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