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페이지] 내일의 소비자를 위해 역량을 강화하자!
소비자 기사입력 2011.06.30 02:41 조회 5663










글 ㅣ 김재옥(소비자시민모임 회장)




“내일의 소비자 역량 강화“를 주제로 한 국제소비자기구(Consumers International) 제 19차 세계 총회가 5월 3일부터 6일까지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홍콩정부의 125만 달러의 예산지원으로 홍콩소비자협회가 유치한 총회에는 전 세계 60여 개국 740여명이 참석하여 현재와 미래의 세계적인 소비자이슈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의 소비자 역량을 어떻게 강화할 것 인가를 토론했다.

 
“공정한 금융서비스,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소비와 녹색 경제, 안전한 식품, 소비자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디지털세계의 디지털 서비스와 소비자의 권리, 표준과 소비자보호 등 미래 소비자 역량 강화”와 같은 6개 분야로 오늘의 소비자문제를 짚어보고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운동방향을 계획하는 발표와 토론이 전개되었다.
 
국제소비자기구의 가장 중요한 캠페인 주제 중 하나인 “공정한 금융서비스”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금융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의 금융서비스 문제를 점검하며, 국제적으로는 서울에서 개최되었던 2010년도 G20 정상회의 선언문에 명기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방안을 보고하기로 한 불란서 니스에서 개최될 2011년도 G20 정상회의까지 각국정부와 OECD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방향을 논의하였다.
 
특히 금융권에 접근조차 할 수 없고, 정보가 없어 손해를 보는 가난한 소비자들에 대한 국제적 대체 방안 마련 또한 미래의 소비자운동과제로 논의하였다.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소비와 녹색경제”에서는 EU 대표의 ‘왜, 어떻게 에너지 절약 등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해야 하는가?’라는 내용으로 녹색경제의 중요성에 대한 열정적 발표가 있었으며, 뒤이은 휘지 소비자대표의 ‘기후변화로 인해 남태평양 섬들에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발표는 모든 참석자들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안전한 식품”에서는 모든 사람을 위한 안전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 소비자들이 21세기 식품과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소비자 힘을 강화하는 방안, 특히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식품확보를 위해 설탕, 나트륨, 트랜스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정크 식품 반대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이 논의되었다. 특히 송보경 소비자리포트 대표가 발표한 한국소비자단체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나트륨 저감운동은 많은 관심을 끌었다.
 
“소비자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ISO 2600 표준을 비롯한 기업의 소비자불만처리표준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소비자단체들이 표준 제정, 개정에 어떻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한국의 소비자단체의 성공적인 활동 사례 발표 등이 있었다.
 
“디지털 세계의 소비자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는 새로운 형태의 창의적인 콘텐츠들이 어떻게 제품과 소비자 간의 문제로 나타나는지, 인터넷 시대의 접근성과 소유권의 문제 등 미래 소비자이슈가 폭넓게 논의되었다.
 
각국의 소비자단체, 유엔 등 국제기구, 표준화, 마케팅, 인터넷 등 IT 전문가 등이 참여한 총회 세미나는 TED 강연, 테크노로지,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이 결합된 형태의 발표와 진지하고 열띤 토론으로 미래의 전 세계 소비자 역량 강화를 위한 운동방향을 계획했던 총회였다.
 
마지막 날 개최된 앞으로 세계의 소비자운동을 이끌어갈 국제소비자기구 이사 선출은 정회원 단체들이 투표한 단체 대표 중 가장 표를 많이 받은 13개 단체가 선출되는 선거에서 소비자시민모임은 4번째로 많은 표를 받아 1987년 이후 계속 또 다시 이사단체가 되었고, 본인은 집행이사 및 국제소비자기구 부회장으로 선출되어 앞으로 회장인 미국 소비자연맹의 회장 짐 거스트 씨와 4년간 국제소비자기구를 이끌어 나가게 되었다.
 
이는 한국의 소비자운동이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도 활발히 활동 하고 있는 한국의 소비자운동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내일의 소비자를 위해 우리 소비자단체의 활동가들이 더욱 소비자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을 전개하기를 기대한다.




 
소비자 ·  국제소비자기구 ·  소비자역량 ·  소비자이슈 ·  운동방향 ·  발표 ·  토론 ·  캠페인 ·  G20 ·  OECD ·  금융권 ·  녹색경제 ·  기후변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