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Inside] 모바일의 혁명, NFC 시대가 온다!
SK마케팅앤컴퍼니 기사입력 2011.11.07 02:44 조회 10271
 


 








김희연 플래너(디지털커뮤니케이션팀)
 
 
 
QR코드 아직도?

책, 명함, 현수막, 버스광고, 포스터, 심지어 과자 포장지까지!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주위에서 QR코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QR코드는 이미 15년이나 된 오래된 기술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술 구현의 편의성과 함께 모바일 채널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라는 이유로 작년 하반기부터 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QR코드 마케팅이 활성화 되긴 했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의 수많은 어플 중 QRooQRoo나 egg mon 등 QR코드 어플을 찾아야 하고, 실행하고, 로딩시간을 기다리고, QR코드를 향해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 이런 노력을 감수하면서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QR코드를 찍어볼까?
 
사실 QR코드가 국내에 등장 했을 때는 스마트폰의 신기한 기능 중 하나로 인식되었고, 경품을 내세운 마케팅으로 인해 찍어보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이제 주위에 널린 QR코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많지 않다.
 
 
NFC 시대의 도래!
 
최근 주목을 받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기술이 바로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이다. NFC는 전자태그(RFID) 기술의 하나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기기간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무선통신 기술이다. NFC 기술은 QR코드, RFID, 블루투스에 비해 높은 보안성, 빠른 데이터처리 속도, 저렴한 비용, 손쉬운 사용방법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NFC와 QR코드의 차이점> 
 
접속 방법
통신 방법
보안성
QR코드
QR App. 카메라 촬영
일방향 (정보제공)
취약
NFC
10cm 내 접촉
양방향 (정보공유)
높음 (암호화 기술 적용)

이런 특징 때문에 NFC는 결제, 물품 정보, 여행 정보, 교통, 출입통제 잠금장치, 자동차키, 각종 신분증을 대체 하는 등 생활에서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지갑이 없어도 쇼핑을 할 수 있고, 차 키가 없어도 운전을 할 수 있고, 점원이 없어도 물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등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다.

<NFC의 활용방안>
 
그 동안 휴대폰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잘 해왔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플라스틱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려면 카드번호 누르고, CVC번호 누르고, 비밀번호 누르고, 유효기간 누르고, 주민번호 누르고 누르고 누르고... NFC와의 차이는 하나SK카드 광고에서 너무나 잘 표현하고 있다.
 
 
NFC의 마케팅 활용 사례

사례1)
세계 최초로 NFC를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는 영화 ‘X-Men First Class’의 포스터다. 영국 런던 시내에서 X-MEN 포스터에 NFC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으로 접촉하게 되면 영화예고편을 볼 수 있게 했을 뿐 아니라 Facebook으로 연결되어 ‘Like’를 통해 입소문까지 낼 수 있다. 또 현장에서 바로 영화 예매와 결제까지 한번에 할 수도 있다.

<세계 최초로 NFC를 마케팅에 적용한 영화 ‘X-MEN’ 포스터>
 

사례2)
<Q스토어에는 점원과 계산대가 없다. 가격표에 장착된 QR코드와 NFC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
 
화장품, 가전제품 등 200여 가지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Q스토어에는 점원도 계산대도 없다. 진열된 물건의 가격표에 QR코드와 NFC가 장착되어 있어 소비자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QR코드를 스캔해서 구입할 때는 배치되어 있는 단말기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지만 NFC로 구입할 때는 모바일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 계산하려고 줄을 설 필요도 없고 지갑을 찾느라 가방을 뒤적거릴 필요도 없는 것이다.
 
사례3)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인기 게임 ‘앵그리버드’도 NFC를 사용하고 있다. 새로 출시된 앵그리버드 매직에서는 5레벨 이상의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앵그리버드 매직이 설치된 다른 스마트폰과 기기를 접속 시켜야 한다. NFC 기술을 접목하여 유저의 친구들에게 앵그리버드를 설치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NFC 기술을 접목해 더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도록 유도한 ‘앵그리버드’ 사례>


NFC와 마케팅의 만남

아직 QR코드 만큼 활성화 되지는 않았지만 구글 넥서스S와 삼성 갤럭시S 2 등을 비롯해 향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NFC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NFC의 대중화를 더욱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NFC가 대중화되면서 QR코드는 점차 마케팅의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마케팅 시장에도 새 바람이 불 것이다.
 
예를 들면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처럼 ’개인 맞춤형 광고’가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개인의 구매이력, 장소 정보, 구매패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광고를 시간과 장소에 맞게 제공하며 위치기반 데이터로 가까운 매장으로의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극단적인 예로 소비자가 바로 광고매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길을 가다가 다른 사람의 가방, 옷, 구두 등이 마음에 든다면 NFC로 태그를 인식하여 그 자리에서 즉시결제가 가능한 것이다. 이 외에도 NFC를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케팅은 technology에서 출발한다.’라는 말처럼 광고 마케팅을 업으로 하는 우리는 NFC에 더욱 주목하고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할 시기이다.
 
 
출처
 

 
QR코드 ·  모바일 ·  NFC ·  SK카드 광고 ·  X-Men First Class ·  Q스토어 ·  마케팅 ·  마이너리티 리포트 ·  technology ·  테크놀로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