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최형우 회장
광고계동향, 2009년 09월, 222호 기사입력 2009.09.21 06:00 조회 5867
2002년 설립된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는 온라인 광고대행사와 온라인 미디어렙, 매체사, 리서치 회사, 검색광고 대행사, 모바일 마케팅 회사 등 60여개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업계 발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해왔던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가 최근 최형우 회장을 선임하고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글 | 이상경 기자

최형우 회장은 야후코리아 미디어 그룹장과 다음 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 사업본부장 등을 거치며 우리나라 인터넷 마케팅 산업의 성장기를 함께 겪은 현장 전문가이다. 최 회장을 만나 향후 협회의 운영방향과 최근 인터넷 마케팅 산업의 동향을 들어보았다.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의 그동안 역할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운영 계획을 설명해달라

협회 설립 초기에는 당시 전무했던 인터넷 광고의 개념을 정립하고 공정한 시장 거래 기준을 마련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특히 검색 광고의 등장으로 온라인 광고 시장이 급성장을 한2003년부터 2007년 정도까지 인터넷 마케팅 시장의 뼈대를 만들고 살을 붙여왔다.
 
이후 협회 운영상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온 것이 사실이다. 사무국의 역할이 미흡하고 회장 교체시마다 운영 방향이 변경되는 등 협회의 정체성이 퇴색되어 가고 있었다.

하지만 정통성이 있는 협회인 만큼 앞으로는 회원사의 당면 문제를 모으고 협회 내에서 회원사간의 분쟁을 조율해 나가는 등 내실을 기하며 협회의 영향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특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회원사들의 생존이 달린 정책적 문제에 대해 협회의 의견을 표명해나가며 대외적 역할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그렇다면 회장직을 맡는 것이 부담스럽진 않았는가?

회사를 운영하며 협회 회장으로서의 역할을 함께 병행해야하므로 업무적 부담이 없진 않았다. 하지만 최근 경기 침체 및 매체 환경의 변화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터넷 마케팅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고 뛰어난 아이디어들이 사장되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협회를 통해 인터넷 마케팅 시장에서 정리되지 않은 현안들을 해결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여 시장 전반에 영향력을 줄 수 있다면 현업에 몸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회원사들이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따른 협회 내부적 갈등은 없는가?

비즈니스 영역이 다르다 보니 각 회원사 간의 입장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협회에서는 회원사 개개의 문제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구조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의 문제에 대해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협회는 DA대행 분과, 검색대행 분과, 미디어렙 분과, 시스템렙 분과, 솔루션 분과, 매체분과 등 6개의 분과를 두고, 각 분과위원회를 통해 문제 발생시 조정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이번 사무국에는 정책 이사, 홍보 이사, 대외협력 이사, 대내협력 이사의 4명의 운영 이사를 새로이 배치하여 기존 분과위원회와의 역할을 이원화했다. 이를 통해 보다 발 빠르게 업계의 소리를 듣고 공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실체적이고 의미있는 행동을 하는 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근 회원사들의 당면 이슈는 무엇인가?

무엇보다 거래 관행의 재정립이다. 이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대대행 문제이다. 최근 광고주로부터 종합광고회사 인터넷 마케팅 팀이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또다시 전문 인터넷 마케팅 회사에 대행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대대행으로 인한 문제 및 수수료 분배 기준 등 업계의 의견을 정리하고 기준을 정립하는 등의 이슈 제기가 필요할 것이다.

두 번째로 검색 광고 시장에서 대형 회사들이 구조적으로 대대행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인터넷 미디어렙 진출 여부 및 대형 미디어렙 등 렙 시스템의 문제이다.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온라인 광고 시장 역시 정체하다보니 외적 성장보다는 제한된 시장 내에서 파이 빼앗기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 회사들은 점점 운영하기 힘들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질적 성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이러한 당면 이슈들을 해결하여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경쟁력있는 우수한 제안들을 창출해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인터넷 마케팅 산업 현황은 어떠한가?

2008년 광고시장 침체에 맞물려 인터넷 마케팅 시장 역시 급격한 성장세는 다소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TV, 신문 등 전통적인 매체들이 전년 동기 대비 심각한 수준의 감소를 나타냈다면 온라인 쪽은 성장이 멈춘 정도라 하겠다. 구체적으로 검색광고 시장의 경우 작년까지 20~30%의 고성장을 하였으나 올해는 한자리대의 성장이 예상되고, 디스플레이형 광고는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의 주요 광고주인 대형 업체들이 캠페인을 보류하거나 예산을 축소하여 집행하였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다행히 올 하반기는 경기 회복의 기대 속에 상반기 집행 보류되었던 예산의 집행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터넷 광고시장은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하고 ROI가 가능한 매체이다 보니 경기 하락이라는 환경에도 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검색광고 시장은 급성장하던 추세에서 10%내의 안정된 성장 체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대기업 프로모션 중심인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새로운 성장모델을 개발하지 않는 한 낮은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IP-TV, 모바일 등 뉴미디어의 등장과 미디어법 통과 등 매체 환경의 변화 속에 인터넷 광고 시장 또한 다양한 변화를 거칠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넷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소비자들의 온라인 사용 시간이 길어지고 마케팅에 대한 결과 역시 과학적으로 측정되고 있다. 기존의 기업들이 해오던 오프라인의 브랜드 광고에 온라인 광고를 믹스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해낸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을 보면 온라인 광고는 기존의 4대 매체 중심의 광고보다 영향을 적게 받는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매체이다 보니 기업에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툴에 비용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 외국 기업의 경우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매체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데 아직 국내 기업들은 반응 속도가 느린 편이다.

세계적인 수준의 마케팅 솔루션을 갖고 있는 국내 인터넷 마케팅 업계에서 생산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사장되지 않게 광고계 전반의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 마케팅 업체들도 뉴미디어, 디지털 디바이스에 대한 조명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  인터넷마케팅산업 ·  온라인미디어렙 ·  매체사 ·  검색광고대행사 ·  모바일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