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VIP·입소문… 진화하는 공짜마케팅
광고계동향, 2009년 06월, 219호 기사입력 2009.06.17 10:59 조회 6699

공짜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 위해 기업들은‘마케팅믹스(MarketingMix)’를 이용한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험마케팅으로 진화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그 제품을 홍보하게 유도하는 블로그마케팅 혹은 입소문 마케팅으로 발전된다. 또한 1%만의 VIP들을 위한 프리미엄마케팅에서도 공짜마케팅은 빛을 발한다.      글 | 정현영 기자

체험+광고(Tryvertising) +입소문마케팅

‘Tryvertisng’은‘Try’혹은‘Trial’과‘Advertising’의 합성어로 매스 광고의 영향력이 감소하면서 대안적인 광고 기법의 하나로 샘플을 제공해 체험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단순히 무료로 제품을 나눠주는 것과 다른 것은 동질적 소비자를 집중 공략해 체험 기회를 극대화시킨다는 점이다. 고급호텔이 여행기간동안 고급 자동차를 시운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호텔 룸 전체를 럭셔리한 가구로 꾸며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가 될 수 있다.

기업간의 협업을 통해 교집합을 이루는 서로의 고객에게 충분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 고가의 전자제품은고객이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샘플링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신제품이 출시됐을 때 빠른 시간 내에 고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마케팅툴로 활용된다.

소비자가 다양한 상품의 샘플을 한 장소에서 체험할 수 있는‘샘플랩’의 등장이 이를 말해준다. 전시장 하나하나가 광고 매체로 샘플을 통한 판촉, 리서치툴, 구매유도 창구, 입소문 마케팅 수단이 된다. 이 곳은 얼리어답터, 프로슈머, 파워블로거 등의 소비자가 주로 회원으로 있으며 이들의 평가는 기업들에게 보다 정확한 아웃풋을 해줄 수 있다.

인터넷에서의 사용 후기 역시 소비자가 구매 결정시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기업 입장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구전효과를 창출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이들의 의견과 피드백은 홍보수단뿐 아니라 향후 제품 보완 및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 기업들이 공짜 제품을 파워블로거에게 나눠주고 입소문을 기대하는 것도 공짜마케팅의 또 다른 얼굴이다.

VIP·VVIP·귀족마케팅 + CRM마케팅

현대카드는 2005년 국내 카드업계 최초로 초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마케팅을 추진했다. 대한민국 상위 0.05%만을 타깃으로 한‘더 블랙’카드가 그것. 연회비가 100만원에 달하는 데도 그에 걸맞은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3년 만에 1,500명의 회원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이후 이 같은 VVIP 마케팅은 백화점, 자동차, 금융 영역을 벗어나 건설, 스포츠, 농산물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소득층의 부유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공짜마케팅은 특히 고급, 고가의 신제품을 홍보할 때, 빛을 발한다. 최근 LG전자의 프라다폰2 마케팅에서 초우량 고객 2만 명만을 대상으로 호텔‘파크하얏트 프레지던셜 스위트룸’에서 공개 시연 행사를 가진 것이한 예다.

대한민국 상위 0.1%를 겨냥한 VVIP 마케팅을 통해 프라다2의 명품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인 셈이다. 또 기아자동차의 경우도‘오피러스’와‘모하비’고객을 대상으로 인천공항 라운지서비스, 공항 무료 발레파킹 및 수하물 운반 서비스, 고품격 문화행사,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공짜 서비스를 제공해 VIP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화장품업계에서도 VIP 고객만을 대상으로 한 샘플 이벤트, DM발송,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의 공짜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진다. 아예 신제품을 런칭할 때, 소량의 미니어처를 상품화하는 경우도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가의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끈 경우다. 차별화된 샘플은 소비자들로부터 샘플마저 욕심나는 아이템으로 만들었다. 회사와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고급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이 같이 부유층을 위한 마케팅은 고객과 기업간의 관계 유지에 도움을 주며, 판매에 도움을 주는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프랑스 패션 잡화 브랜드‘루이까또즈’가 고객관계관리(CRM)의 일환으로 VIP고객에게만 루이까또즈 핸드백을 한 달 가량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하반기에 진행해 고가제품의 매출 증대를 유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스폰서십·제휴마케팅

업종을 불문하고 제휴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복수의 복합적인 제휴를 통해 다양한 혜택과 편이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화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LG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경쟁이 아닌 협력의 관점에서 제휴를 보는 시각이 확산되면서 동종업계 내 경쟁자들 간의 제휴 협력 관계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고 한다.

구글과 퍼블리스가 온·오프라인 광고를 제휴하는가 하면, 애플과 맥이 둘 간의 OS 호환 프로그램을 개발한 사례다. 또 야후와 구글 역시 온라인 검색 광고를 제휴했으며, 애플의 휴대기기에 IBM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벤츠와 BMW가 소형차 엔진을 공동으로 생산한 경우다.

온라인 닷컴 기업들의 경우에 제휴마케팅은 보다 중요하다. 가령 쇼핑몰과 제휴 맺은 카드사가 많은 곳에 소비자가 몰린다. 소비자들은 구매 시, 무료할부기간의 혜택은 물론이고 카드의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나 더 자주 그 쇼핑몰을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공짜 상품 배포로 시장의 관심을 모으거나 충분한 가입자 기반을 확보했다고 해서 저절로 수익이 창출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점에서 제휴마케팅은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이다. 이는 기업간의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는 수익모델이 된다. 제휴마케팅은 보다 다양한 형태로의 수익 모델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공짜마케팅 ·  체험마케팅 ·  입소문마케팅 ·  트라이버타이징 ·  샘플랩 ·  VIP마케팅 ·  CRM ·  VVIP ·  현대카드 ·  프리미엄 마케팅 ·  더 블랙카드 ·  스폰서십 ·  제휴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