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쟁이와 광고장이
HS Ad, 2009년 03-04월, 218호 기사입력 2009.05.06 12:00 조회 8127

스스로를 광고쟁이라고 말하고 싶은 것도, 그렇게 광고를 하고하고 하다보면 어느 날에는 ‘장이’가 되어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광고쟁이, 그리고 그 위의 광고장이들의 광고를 예사로 보지 않게 됩니다

저는 스스로를 ‘광고쟁이’라고 부르는 걸 좋아합니다. 문법적으론 어떤 직업을 가르치는 명칭은 ‘장이’라라고 쓰는 게 맞지만, 그래서 늘 원고를 기고할 때마다 편집자에 의해 수정되지만, 아직 ‘광고장이’보다는 ‘광고쟁이’이가 먼저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쟁이’에 대한 설명은 이렇습니다. ‘그것을 나타내는 속성을 많이 가진 사람.’ 반면 ‘장이’는 ‘그것과 관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장난을 많이 치는 꼬마는 개구쟁이가 되고, 고집을 많이 부리는 사람은 고집쟁이가 되듯이, 뭔가를 반복하고 반복하는 사람은 쟁이가 됩니다. 그 반복을 통해서 높은 경지에 이르면 장이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니 밤낮으로 물고 늘어지는 우리는 광고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화가는 본인의 마음에 들어야 붓을 놓듯이, 수많은 광고 크리에이터들도 촉박한 시간과 경쟁 속에서 생각을 놓아야 할 때를 두고 싸웁니다. 반복하고 반복합니다. 그렇게 광고의 완성도는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광고쟁이가 만든 광고


코카콜라는 ‘Happiness’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Happiness Factory’에서 만드는 그 행복을 경험해보라고 말하고 있죠. 코카콜라 광고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보셨을 겁니다. 자판기 너머로 펼쳐지는 환상의 공정(?)과 환상적인 세계. 이 세상에 있지 않은 세상을 크리에이터의 상상과 꿈으로 펼쳐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Open Happiness’를 말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를 탐내는 무리들을 보여주면서 행복을 나눠먹는 모습이지요. 콜라를 몰래 훔쳐내서 나눠 마시는 과정들 하나하나가 모두 상상의 산물입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습니다. 더 놀랍습니다. 톤 앤 매너를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코카콜라만의 ‘Happiness’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광고 1>.

부러웠습니다. 이런 아이디어, 우리끼리는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혹은 완성도가 문제된다고 버리기 일쑤니까요. 하지만 어떤 크리에이터는 반복하고 반복해서 코카콜라의 Happiness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Happiness Factory’가 만드는 콜라를 멋지게 보여주고 있는 거지요.

광고쟁이가 만든 세상


Comcast와 IKEA도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Comcast는 Comcast ville을 만들었습니다. 그 세상에서 사람들은 인터넷과 관련된 많은 것들을 누리며 살고 있지요.

사람들은 리듬에 맞춰 노래를 하면서 Comcast가 자신에게 뭘 해주고 있는지 즐겁게 얘기합니다. 딱딱할 수도 있는 스펙들을 경쾌하고 기분 좋게 전합니다. 그러면서 큰 꿈을 가지라고 말하죠<광고 2>.

IKEA는 가구로 만들어진 세상을 보여줍니다. 민들레 홀씨를 따라가다 보면 가구로 만들어진 꽃을 만나고 나무를 만나고 바다 속 생명을 만납니다. 가구로 생각해낸 생명과 세상이 참 절묘합니다. IKEA 가구들이 당신의 공간에 생명을 불어넣는다고 말하는 듯합니다<광고 3>.

코카콜라든 Comcast든 IKEA든, 누가 더 잘 만들고 잘 표현했든, 그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멋지게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반복하고 노력했을 테지요. 그야말로 광고쟁이가 만든 광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광고쟁이는 생각쟁이

직업을 찾아주는 ‘Monster’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커리어를 쌓고 싶고 꼭 맞는 일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해야 Monster를 찾게 될까요? Monster는 달변가입니다. 말을 참 잘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뭉클하게 때로는 재미있게….


광고는 황새가 아이를 물고 오는 장면부터 시작합니다. 외국에선 아기를 삼신할머니가 아니라 황새가 물어준다고들 생각하니 그게 아이디어의 출발이 됐겠지요. 황새는 바람과 먼지와 폭풍을 헤치고 아이를 곱게곱게 싸서 데리고 옵니다. 그리고 부모가 아이를 안는 장면을 멀찍이 지켜보면서 행복을 빌었겠지요.

하지만 그 아기는 어른이 되어 매너리즘에 빠진 채 자신의 잠재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황새는 그런 아기에게 나타나 안타까운 눈빛을 보냅니다. 그 때 몬스터는 말합니다. ‘Your calling is calling’. 맞지 않는 직업을 갖고 대충 살아가는 사람에겐 그 황새의 눈빛이 많은 것을 말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광고 4>.


때론 재미있게도 말합니다. 이번엔 아주 잘 나가는 임원급의 사무실을 보여줍니다. 멋진 사무실에서 멋진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고 있죠. 벽에는 박제된 멋진 사슴의 머리가 붙어있고요. 일반적인 임원의 모습이죠. 카메라는 옆방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아이디의 반전이 돋보입니다.

잘 나가는 임원의 방에 머리를 내밀고 있는 사슴의 엉덩이가 누군가의 책상 위에 버티고 있죠. 그래서 열악한(?) 조건에서 일을 해야 합니다. 몬스터는 말합니다. 새로운 직업이 필요하다면 도와줄 수 있다고, 몬스터를 찾으라고. 반전이 무척 돋보이는 광고입니다. 참 많이 생각해서 나온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광고 5>.

때로는 감성적으로 때로는 유머로, 사람들을 감동시켰다가 웃겼다가…… 그렇게 Monster를 담당하는 크리에이터들은 끊임없는 생각으로 광고를 만들어냅니다. 생각의 끈을 놓지 않는 광고쟁이입니다.

방망이 깎는 노인의 자세로

수필가 윤오영 선생님은 ‘방망이 깎던 노인’에게서 장이의 경지를 발견하죠. 된 것 같은데도 깎고 깎고 또 깎고… 그 노인은 그렇게 반복과 반복을 통해서 장이가 됩니다. ‘장인정신’을 보여줍니다.

스스로를 광고쟁이라고 말하고 싶은 것도, 그렇게 광고를 하고하고 하다보면 어느 날에는 ‘장이’가 되어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광고쟁이, 그리고 그 위의 광고장이들의 광고를 예사로 보지 않게 됩니다. 광고회사들마다 밤늦도록 불이 꺼지지 않는 이유, 우리 모두 광고쟁이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숙자 | CD / sjshina@hs-ad.co.kr

몇 주간의 여행으로 일 년을 광고하며 삽니다. 여행하는 광고장이.
 

광고쟁이 ·  광고장이 ·  크리에이티브 ·  코카콜라 ·  Happiness캠페인 ·  해외광고 ·  광고카피 ·  광고반전 ·  아이디어 ·  광고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